조직에서 리더의 신뢰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

 1  조직에서 리더의 신뢰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1
 2  조직에서 리더의 신뢰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2
 3  조직에서 리더의 신뢰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에서 리더의 신뢰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리더십
조직에서 리더의 신뢰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
서론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신뢰는 기존의 리더십을 따랐을 때에는 카리스마만으로 조직원들을 사로잡아, 특성이론에 가장 부합한 모습을 보여줄수록 ‘신봉하는 리더십’을 보였다고 믿었다. 예를 들면 중공업 및 조선업계의 신화라 불리는 정몽구 전 회장이 그러한 리더십의 표본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그러한 리더십을 따라하던 영업조직 및 일반 사기업에서 한계를 경험하게 되자, 각 직원들에게 리더십을 부여하고, 임파워먼트를 강요하는 셀프리더십이 등장하게 되고, 최근 민주적 리더십이 화제가 됨에 따라 민주적 리더십과 가장 가까운 서번트 리더십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필자의 경우에도 서번트 리더십 및 희생적 리더십이 조직원들에게 신뢰 구축을 위한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므로,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먼저 소개한 이후, 그로 인한 신뢰 구축방법을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서번트 리더십이란?
서번트 리더십은 Greenleaf(1970)의 리더로서의 서번트(The servant as aleader)라는 에세이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개념이다. ‘서번트 리더십’은 하인(servant)과 리더(leader)가 결합된 개념으로 서로 반대되는 두 개의 개념이 합쳐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Greenleaf(1970)는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을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이라고 정의하였다(Greenleaf, 1970; 권우덕, 2010). 그리고 그는 리더란 존중, 봉사, 정의, 정직 그리고 공동체 윤리 등의 5가지 원칙에 입각하여, 경청하고, 공감대를 가지고, 고쳐나가고, 깨닫고자 노력하여야 하며, 설득해 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 개발을 통해 위대한 꿈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선견지명으로 스튜어드십(Stewardship)을 발휘하며, 사람을 성장하도록 하는데 몰입하고, 공동체 의식을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특성과 요건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서번트 리더의 개념은 상급자가 자신을 서번트로 인식함으로써 부하들에게 봉사하고 헌신함으로써 부하들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성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종전의 이끌어 나아가는 리더의 역할과는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즉, 서번트 리더십은 직원들의 자발적인 헌신과 참여를 이끌어내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 신뢰의 개념
최근의 연구에서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상사에 대한 신뢰이다. 다시 말해 조직 구성원들은 상사에 대한 신뢰로서 자신의 상사에 의하여 공정하게 대우 받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의미한다(Greenberg & Baron, 1997). 부하의 상사에 대한 신뢰는 리더십 유효성과 작업 생산성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Kouzes & Posner, 1987). 상사와 부하 관계의 맥락에서 부하들은 상사에 의해 자신들이 어떠한 대우를 받고 있는가 하는 점을 상사와의 관계결정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Greenberg, 1990). 부하들은 자원, 시간, 정보를 공유하며, 그들에게 희생적 모습을 보이는 상사의 리더십은 수단적 목적 이상의 것을 성취 가능하게하며 상호 신뢰형성의 핵심적 기제로 작용한다(Kahn, 1993). 이와 같은 상사의 리더십과 부하의 상사에 대한 신뢰간의 관계를 검토함에 있어서 유용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회적 교환은 본질적으로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교환의 당사자들은 선의의 혜택을 서로 얻을 수 있으리라는 신뢰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관계를 말한다. 즉, 공식적인 계약조건에 의한 경제적 또는 거래적 교환을 초월하여 부하들이 상사를 따르며 조직을 위해 공헌하고자 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