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독일 고전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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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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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칸트
1. 사상 형성의 배경
2. 선천적 종합 판단의 가능 근거
3. 인식 일반의 성립
4. 선험적 경험론
5. 선험적 분석론
6. 선험적 변증론
7. 실천 이성의 요청
제 2 장 피히테와 셸링
- 피히테(Fichte, Johann Gottlieb)
- 셸링(Schelling, Friedrich Wilhelm Joseph)
제 3 장 헤겔
1. 정신 현상학의 변증법적 논리 구조의 특성
2.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3. 논리학의 변증법적 특징
4. 역사 철학과 헤겔 철학의 영향
제 4 장 헤겔 학파의 분열과 포이어바흐의 인간학적 유물론
- 헤겔 우파(노년 헤겔 학파)
- 헤겔 좌파(청년 헤겔 학파)
- 슈트라우스(D. Strauss)
- 바우어(B. Bauer)
- 포이어바흐(L. A. Feuerbach)

본문내용
-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식 자신의 변화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현상 지의 부정의 과정이며, 자연적 의식이 참된 지에로 전진해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이를 깨닫지 못하는 자연적 의식에게 이러한 과정은 '회의의 도정'이며 '절망의 도정'이다. 회의나 절망은 현상 지의 비진리성에 대한 의식의 통찰로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 지의 비진리성에 대한 통찰은 의식으로 하여금 새로운 현상 지를 주장하게 된다. 새로운 현상 지의 주장은 바로 새로운 의식의 출현을 의미한다. 이리하여 현상 지의 개별 단계의 연속적 부정을 통해 의식은 절대 지에까지 고양된다. 이처럼 의식은 현상 지의 비진리성을 깨닫는 과정에서 선행하는 대상이 새로운 대상으로 변경되는 변증법적 운동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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