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

 1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1
 2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2
 3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3
 4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4
 5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5
 6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6
 7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7
 8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8
 9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9
 10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10
 11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11
 12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정신장애자의 치료형태 및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물학적 치료(biological treatment)

Ⅱ. 심리치료(psychotherapy)

Ⅲ. 집단정신치료(group psychotherapy)
본문내용
Ⅰ. 생물학적 치료(biological treatment)
1. 약물치료 (정신약물요법 : psychopharmacotherapy)
1) 정신약물학(psychopharmacology)
정신약물학은 뇌에 작용하므로 정신기능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즉 향정신성 약물들에 대한 연구로서 대체로 여러 정신질환 치료제가 그 대상이 된다.
․향정신성약물(psychotropic drug)의 종류 : 항정신병약물(neuroleptics), 항우울제(antidepressant), 항불안제antianxiety(anxiolytics), 수면제(sedation-hypnotic drug), 항조증약물(antimanic), 정신자극제(psychostimulants)
2)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 drugs)
항정신병약물은 일반적으로 정신분열증을 위시한 정신병적 행동을 치료하는 약물로서 인지작용의 변화를 초래하지 않은 채 감정반응을 진정시킨다.
․정신분열증, 정신분열형장애, 단기반응성 정신병, 망상장애, 급성조증, 급만성 뇌증후군, 노인정신병에 주로 사용
․만성적 위축, 정신운동감퇴 및 퇴행적 행동 등, 음성 증상에는 효과 적음
3) 항조증 약물(antimanic drug)
항조증약물은 조증(mania) 또는 경조증(hypomania)을 치료하는 약물로서 mood stablizing drug라고 한다.
․리튬 lithium : 조증과 경조증의 치료와 예방뿐 아니라 양극성 장애의 우울에도 예방 효과 / 분열성 정동장애, 양극성장애의 비정형형, 기타 공격적 행동, 갑상선기능 항진증, 월경 전기 증후군, binge drinking(물을 많이 마심), 경련성 사경에 사용
4) 항우울제(antidepressants)
․삼환계 항우울제 tricyclic antidepressants(TCA) : 신경증적 우울, 분열성 정동장애, 만성 정신분열증, 기타 여러 정신질환에 동반되는 우울증상, 격정, 불안, 절망감, 무력감, 주의집중장애에 쓰임 그러나 환각이나 적대적 행동 등을 악화시킬 우려
5) 항불안제(antianxiety drugs)
항불안제는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키고 진정을 일으키는 약물이다. 대량에서는 수면제로, 극대량에서는 마취제로도 쓰인다. 또한 항경련제나 근육이안제로도 쓰인다.
6) 수면제(hypnotics)
불면증은 정신질환에 수반되는 증상으로서 나타나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주는 특수상황, 질병, 약물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가능한 약물을 쓰지 않는 것이 좋으나 부가적으로 쓸 수 있다.
7) 정신자극제 및 환각제(psychostimulants and hallucinogens)
정신자극제에는 암페타민(amphetamine)계 약물, 카페인(catteine) 등이 있다.
․암페타민(amphetamine) : 소아의 과잉행동장애 때 역설적인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남용의 위험이 크고 흥분, 망상 환각 등 정신병적 장애와 폭력, 범죄가 나타날 수 있어 매우 경계해야 할 약물
환각제로는 치료 목적으로 쓰이지는 않고 단지 이들을 일츠키는 의식장애, 흥분, 착각, 쾌감, 망상 등이 정신병과 유사하여 연구에 이용될 뿐이다.
2. 전기경련요법
우울증에서 효과가 크다. 자살의 위험이 강하여 신속한 조치를 필요로 할 때는 항우울제보다도 훨씬 효과적이다.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금기도 없고 임신중이나 실체적 질병시에도 시행이 가능하다. 뇌종양과 뇌혈관 장애는 절대적인 금기증상이다.
하고 싶은 말
심리치료는 치료능력이 있는 사람의 지도 감독을 받으며 일정기간 수련을 받은 사람이 환자의 문제를 심리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다. 부족이나마 도움되는 자료가되기 바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