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

 1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1
 2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2
 3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3
 4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4
 5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5
 6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6
 7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7
 8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들

1. 인류학 소개
2. 연구방법
3. 인류학의 기본적 관점
1) 문화 상대주의
2) 종합적 관점
3) 비교론적 관점
4. 인류학의 발달 과정
5. 인류학의 이론들
1) 진화주의
2) 전파주의
3) 역사적 특수주의
4) 기능주의와 구조기능주의
5) 구조주의
6) 해석주의
7) 막시스트 인류학
8) 문화 생태학
9) 문화유물론
10)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인류학
6.결론
7.참고문헌
1. 인류학 소개
인류학을 가장 간단하고 단순하게 정의한다면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정할 수 있다, 원래 인류학이란 말은 그리스어의 anthropos (인간) 와 명사어미 logia (학문)에서 나온 것이다. 인류학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연구의 대상과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19세기 이후 학문으로서 체계화되었다. 오늘날 인류학은 보다 전문적인 여러 하위 학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하위 학문으로는 체질인류학, 고고학, 문화인류학 등이 있다. 체질인류학의 연구분야로는 인간의 기원과 진화를 다루는 분야와 현대 인류의 다양성을 연구하는 분야가 있다. 고고학은 선사시대와 같은 오래된 인류의 유적 등을 연구하여 당시의 문화 등을 규명하는 것을 주요 연구분야로 삼고있다. 문화인류학은 오늘날 다양하게 존재하는 여러 문화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석기를 사용하는 문화에서부터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에 대해서 가족, 친족관계, 경제생활, 정치생활, 종교생활과 같은 여러 문화적 생활을 연구하여 해당 사회의 내적 규칙을 발견하고자 한다. 오늘날 인류학이라고 하면 사회문화인류학을 지칭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2. 연구방법
도서관을 이용한 문헌 조사와 논문, 인터넷을 이용한 자료조사
3. 인류학의 기본적 관점
1) 문화 상대주의
어떤 사회에 있어서나 사람들은 자기들에게 친숙한 일상적인 생활양식이나 관습은 옳고 좋은 것이며, 자기들에가 익숙하지 않은 다른 생활양식이나 관습은 그르고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들 자신의 관습도 다른 관습을 가진 외국인들에게는 이상하고 야만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예로 개고기 같은 식문화를 들 수 있다. 한국에서는 개고기를 보양식으로 생각되지만, 미국과 서양의 여러 나라 사람들은 먹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 할 뿐만 아니라 야만인으로 생각한다.
문화의 다양성을 고려한다면, 다른 문화에 접할 기회를 갖지 못한 사람들에게 이론 태도는 흔히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자기 문화만을 자랑스럽게 여긴 나머지 다른 문화를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것으로 평가하는 극단적 경향도 흔히 발견된다. 우리가 다른 사회의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맥락에서 그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어떤 사회의 문화라도 그것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특수한 환경과 지의에 적응해 오는 역사적인 과정에서 축적된 결과이며, 따라서 그 나름대로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특정한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문화인류학의 관점을 문화상대론 또는 문화상대주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