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

 1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1
 2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2
 3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3
 4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4
 5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5
 6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6
 7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7
 8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8
 9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9
 10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접두 파생어를 통한 어휘 확장
Ⅰ.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어휘 지식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사용에 가장 기본적인 지식이면서 언어 사용의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로서 국어과의 주요 지도내용이 된다. 어휘 지식이 풍부하면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더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국어교육에서 어휘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어휘의 양을 확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으로 어휘력 신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어휘지도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Ⅱ. 주제 설명 및 이론적 배경
단어의 종류에는 크게 의미 단위로 쪼갤 수 없는 단일어와 쪼갤 수 있는 단어인 복합어로 나누어진다. 복합어는 다시 접사 + 어근으로 쪼개지는 파생어와, 어근 + 어근으로 나누어지는 합성어로 나누어진다. 그 중 우리 조는 접사를 활용하여 어휘력을 확장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단어 중 파생어만 다루기로 하였다. 학생들이 접사의 의미를 파악하면 그 접사가 쓰인 다른 단어의 의미도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서 접사를 활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접사는 어휘의 양을 확장시키는 데 효과적인 도구라고 생각하였다.
단어를 학습하는 방법으로는 문맥의 활용, 단어를 이루는 부분을 알고 활용하기, 사전 이용하기, 개인적으로 단어를 많이 접하고 거기서 단어를 학습할 능력을 개발하기 등이 있다. 이중 우리 조에서는 단어를 이루는 부분을 알고 활용하기와 문맥을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접두 파생어에서 접두사와 어근을 구분하고 접두사의 뜻을 문맥을 통해 확인하는 전략을 구성하였다.
Ⅲ.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교육과정
① 성취 기준
교과서
영역 성취 기준
내용 성취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