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

 1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1
 2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2
 3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3
 4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4
 5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논쟁적 문제들을 가르치기
오늘날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앙 아메리카, 에이즈, 남아프리카, 낙태- 등은 가장 논쟁적인 것들이기도 하여 종종 교실로부터 배제되고 있다. 논쟁은 사고를 조장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키지만, 감정이 깊이 개입되고 균형 잡힌 조치가 어려운 이슈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의 편견에 대한 염려 등으로 교육과정 범주로부터 벗어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고차적 수준의 도덕적 토론과 민주적 시민성을 위한 교육의 기회가 거의 상실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가 논쟁적이지 않은 방식(모델링, 공동체 형성, 협동학습 등)으로 가르칠 수 있는 많은 비논쟁적 가치들(존중, 책임, 정직)이 있는데, 이러한 방식들은 가치교육 시도의 전면을 차지해야만 한다. 그런 것들은 도덕 교육과 도덕적 사회 건설을 위한 토대가 되는 공통의 윤리적 기반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그러나 삶과 자유, 충성과 정의, 개인적 자유와 공동선, 경제적 발달과 환경 보호 등의 경우처럼 공통적으로 인정된 가치들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도 사실인데 그것이 논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Ⅰ. 논쟁적 문제들을 공정하게 다루는 것 : 베트남 전쟁
베트남 전쟁은 미국 역사상 남북 전쟁을 제외하고는 가장 길고, 두 번째로 많은 비용이 소모되었으며, 가장 분파적인 군사적 갈등이었다. 베트남 전쟁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들이 남아 있다. 왜 우리는 베트남 전쟁에 참전했는가? 그 전쟁은 공정한 것이었는가? 우리는 그 전쟁에서 이겼는가? 베트남 전쟁은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남겨 주었는가?
가장 포괄적인 베트남 전쟁에 관한 교육 과정인 ‘베트남 전쟁의 교훈’(제롤드 스타)이라는 페러다임을 살펴보자. 베트남 전쟁의 교훈은 모두 12개의 학습단위로 이루어졌으며 비판적 사고 접근을 활용하고 있다. 교사는 다음의 방식으로 학생들을 도와준다.
베트남 전쟁에 관련된 논쟁적 문제들에 관한 사실들을 학습한다.
모든 관점들을 고려하고, 상이한 관점들의 기저를 이루는 가정들 및 그러한 가정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가치들을 확인한다.
베트남 전쟁에 대한 상이한 견해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배경에 대하여 연구한다.
역할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베트남 전쟁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지위들에 놓여지며, “역할놀이를 실행할 때 여러 가정들에 이의를 제기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찾기 위하여 논의를 재구성하게 된다.”(“”-스타) 그 교육과정의 말미에서 교사는 하나의 해결책을 제안하기보다는 학생들에게 상이한 입장들을 비교하고 대조해 보며, 그들의 방식대로 사고하는 가운데 그들 나름의 결론에 이를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다양한 질문을 한다.
캐롤 트랜소우는 자기 나름의 베트남 전쟁 코스를 개발했는데 이것은 전쟁의 기원, 전쟁의 경험, 전쟁의 유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트랜소우의 접근도 역시 학생들을 다양한 관점들에 접해 보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