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

 1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1
 2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2
 3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3
 4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4
 5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5
 6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6
 7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7
 8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8
 9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9
 10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10
 11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조선후기의 교육
실학사상과 교육
동학사상과 교육
2. 일제강점기의 교육
일제의 식민지교육정책
제 1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제 2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제 3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제 4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3. 미군정기의 교육
미군정의 교육방침
주요 교육 정책
미군정기 교육 운동
4. 개화기의 교육
개화와 근대교육의 태동
신학제의 수립
민간인의 교육활동
선교단체의 교육활동
조선후기의 교육
◈조선시대 후기 배경
조선 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외환으로 전기와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전후 7년에 걸칠 임진왜란은 사화와 당쟁이 빚어낸 내적 모순과 폐해가 가져온 전형적인 사건이다. 이는 대내적으로는 조선사회의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주어 새로운 체제로의 일대 전환기를 이루게 하였고, 국제적으로는 조선, 왜, 명의 정치적·사회적 대변혁을 일으키어 정초의 흥기와 동양문화의 교류에 큰 계기가 되었다. 이어 병자호란의 결과 자주성에 일대 굴욕을 가져왔다.
이러한 사건 속에서 지배계층의 분열 대립, 전화로 인한 피폐의 상황에서 현실생활을 위한 제도의 개편과 종래의 학문과 유리된 학문에의 반성으로 실학이 발생하였고, 청나라와 왕래되어 서학유입으로 천주교의 신앙운동이 전개되었다. 또한 당시의 총제적 위기를 벗어나 개인과 사회, 국가를 구제하겠다는 민족 종교운동으로 동학이 창도 되었다.
◈조선시대 후기 교육
양대 전란으로 인하여 관공립의 교육기관을 피폐되었다. 최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도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 밀려들어 참다운 교육기능을 할 수 없었다. 특히 서원은 수적 증가와 당쟁과 깊이 연결되면서 본래의 기능을 잃어 갔으며 더욱이 서원에 대한 국가의 특혜는 국가경제를 좀먹고 있었다. 지방교육기관인 향교는 서원의 발흥에 따라 쇠퇴의 길을 걷고 있었다. 그래서 양대 전란 후 현실반성에서 시작된 실학사상, 그리고 당시 현실타개 운동이었던 동학의 교육사상이 생겨났다.
1. 실학사상과 교육
1. 실학사상의 전개
17세기 초기 : 정통 성리학자들은 예학과 의리론에 관심을 집중하였던 반면, 성리학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현실의 경제사회적 관심을 두었던 일군의 학자들이 있었다.
-한백겸 : 도학파의 일반적 관심을 넘어서 실증적이고 비판적인 학문 방법으로써 조선 사회의 자기 인식을 추구함
-이수광 :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세차례나 명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던 경험과 당시에 접촉한 문물에 근거하여 「지봉유설」을 통해 서양을 포함한 세계 지리를 비롯하여 「천주실의」를 소개함으로써 17세기 초기에 서학의 지식을 가장 일찍 폭넓게 제시함
⇒17세기 초기의 실학파적 학풍의 발생은 산발적으로 나타나지만, 다음 세대에서 더욱 구체화될 문제의식을 간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학파의 준비기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