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투명인간

 1  독후감 -투명인간-1
 2  독후감 -투명인간-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투명인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투명인간
투명인간은 주인공 ‘김만수’가 마포대교 앞에서 투신하려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만수의 출생으로 돌아가서 성장 과정과 어른이 되어서 겪은 내용들을 보여준다. 또한 만수와 그의 가족이 겪은 인생은 우리 아버지 세대들이 성장하면서 겪었던 한국 사회 현대사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그 속에서 만수가 어떻게 인생을 살아오는 과정 또한 볼 수 있다.
소설은 만수가 태어났을 때부터 장년이 될 때까지 그의 인생을 다루고 있는데 역시, 현실과의 연결고리도 존재했다. 그의 삶을 엿보면서 그가 하는 생각이 어떻게 정착이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고, 지금은 살아가는 많은 장년층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소설 중에 회사에 다니는 만수가 야유회를 가는 버스 안에서 옆자리에 앉은 노동자는 88올림픽이 결국 군부독재정권이 국민들의 민주화 열망을 스포츠 같은 데로 돌리고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비판하는데, 만수는 이런 대답을 한다.
“그래도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같은 세계적인 행사가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건 좋은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세계에 보여주고 하면 국가 이미지도 좋아지고 수출도 잘 될 거고 그러면 우리 회사도 발전하고 월급도 올라갈 거 같은데요.”
결국 ‘우리’ 회사, 그 회사에 다니는 직원들의 월급이 오르고 그래서 그 가장들이 꾸려가는 집안이 행복할 것이라는 그의 사고에, 그 당시 독재정권의 더러운 속셈에 대한 많은 비판의식이 힘없이 녹는다. 만수는 자연스레 자신이 이용당한다는 생각을 하지도 못했고, 자신이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욕심을 부리는 것도 아닌, 그저 태어났을 때부터 자라오면서 ‘김만수’ 그 자체의 선한 기질대로 살아왔을 뿐이고, 이렇게 생각할 뿐이다.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제목인 ‘투명인간’에 대한 궁금증을 품게 될 것 같다. 보통 우리가 투명인간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거나 있으나 마나 한 사람을 가리켜 말하곤 한다. 소설 또한 흡사하게 주위에 있어도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지 못하는, 더 나아가 한국 사회가 현대화로 성장하면서 그 성장 과정에서 도태된 사람을 작가는 투명인간이라고 보고 있다.
6-70년대로 짐작되는 시대에서 근대사에 오기까지, 김만수라는 한 인간의 위치가 어떻게 변해갔는가 그런 질문이 처음 와 닿았다. 그 다음엔 김만수로 대표되는 선하고 일반적이며 순응하고 남에게 폐 끼치지 않는 소시민. 그런 소시민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왜 위치는 변해갔는가 이런 질문이 두 번째. 그리고 마지막은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투명인간의 존재의 이유는 불투명하다. 투명인간들은 어떤 이들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