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1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1
 2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2
 3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3
 4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4
 5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5
 6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6
 7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팜므파탈의 정의

2. 팜므파탈의 등장 배경
1) 신화적 기원
2) 정신분석학적 배경
3) 사회심리학적 배경

3.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이해
1)화녀의 줄거리
2)에서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4.다른 작품에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1)
2)
3)


Ⅲ.결론
본문내용
문자가 만들어진 시점부터 지금까지 쓰여져 온 많은 문학작품들, 그리고 그 이전부터 구전되어 전해진 신화나 민담들에서 우리는 수많은 아름다운 악녀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서속의 ‘살로메’는 그 대표적인 예인데, 그녀는 자신의 미모를 이용하여 헤로데왕을 유혹하고, 세례요한의 목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함으로써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잔인하고 차가운 여인의 모습으로 성서 속에 묘사되며 지금에 이르기까지 가장 악명 높은 요부로 손꼽힌다. 또 ‘비제’의 오페라로 많이 알려져 있는 P.메리메의 소설 『카르멘』의 주인공 역시, 순진한 청년인 ‘돈 호세’를 살인까지 저지르게 만드는 요부의 전형으로 등장하며, ‘롤리타 콤플렉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나보코프의 『롤리타』란 소설 속의 주인공인 ‘롤리타’도 어리지만 매력적인 여인으로 남자주인공인 ‘험버트’의 사랑을 한 몸에 받지만, 결국 그를 배신하고, 다른 남자를 택하게 됨으로써 그를 파멸로 이끈다는 점에서 이들과 같은 연장선상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가 즐겨보는 드라마 속에도 아름다운 악녀는 항상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여인들이 소설, 연극, 영화에서 줄곧 소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 배경은 무엇일까? 이 논문을 통하여 우리는 이러한 배경에 대하여 조사해보고 김기영 감독의 라는 작품을 통해 한국적 팜므파탈의 특징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NAVER 백과 사전.
(2) 유지나,조흡 외, 『한국영화 섹슈얼리티를 만나다』,(주)생각의 나무,2004,p.100
(3) Sigmund Freud,『정신분석입문』,오태환역,선영사,1997,p.334
나머지는 참고 문헌에 쓰면되지 않을까요?;
나머지..
-유지나,변재란 ,『페미니즘,영화,여성』,여성사,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