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1
 2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2
 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3
 4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4
 5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5
 6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6
 7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7
 8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8
 9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9
 10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10
 1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11
 12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4명의 이례적인 르네상스 여성
2. 기독교 인문 학자들과 여성교육
3. 여성과 교육에 관한 루터의 개념
4. 캘빈과 귀족 (상류) 여성들
5. 급진 종교개혁 여성들
6. 영국 종교개혁과 여성들
7. 카톨릭 종교개혁과 여성들
Ⅲ. 결론
Ⅰ. 서론
교회사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역사적 변화에 훨씬 더 민감한 존재로 고찰 되어 진다는 것을 보여 준다. 역사적으로 볼 때 여성들이 남성들 보다 더 많은 환상과 계시들을 경험 했다. 동일한 이단 혐의를 받더라도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더 자주 화형을 당했다. ‘베긴 수도회’는 아마도 서구 여성 운동의 시초라 할 수 있다. ‘베긴 수녀회’는 12세기부터 14세기 사이 주로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를 거처 유럽 전역으로 전파 되었다. 대부분이 빈곤한 여성들이 주축이 된 베긴 수녀회는 로마 카톨릭 교회 (교황청)의 승인 없이 가난한 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병자들을 치료하며, 성경 번역 작업과 더불어 자신들의 신념을 사람들에게 가르쳤다. 베긴 수녀회 여성들은 종교서약을 하지 않았으며 카톨릭 사제들 앞에서 이루어지는 고해성사를 거부 하였다. 1620년 쾰른 교회회의와 비엔나 협의회에서 베긴 수녀회는 이단으로 선고 받았다.
또한 많은 왈도파 12세기 프랑스에서 발생한 발데스복음주의(발도파)이다. 재산가였던 발데스(Peter Waldo)는 1176년 재산을 모두 빈민들에게 나누어준 뒤 그리스도의 사도나 아시시의 성자 프란체스코처럼 청빈한 생활을 하면서 설교에 전념하였다. 설교에 감동한 많은 사람들은 2명씩 조를 짜 리옹의 빈자라 이름짓고 각지를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했다. 그러나 로마교회에서는 복음이 잘못 전해질까 우려하여 설교를 금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교 활동을 계속하자 교황 루키우스 3세는 1184년 칙서《Ad Abolendam》을 발표해 발도파를 이단으로 단죄하였으나 그들은 로마교회와 결별하고 독자적인 조직을 만들었다. 발도파의 교리는 연옥을 인정하지 않았고 죽은 자를 위한 연미사, 속죄를 위한 보속 등에 반대하였고, 서약이나 유혈을 거부하였다. 또 단순한 성서주의, 엄격한 도덕, 교회의 부패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리옹 부근에서 시작해 점차 프랑스 전역으로 세력을 넓혀나가다가 이탈리아·에스파냐·독일·헝가리·폴란드 등 인근 국가로 전파되었다. 1217년 발데스가 세상을 떠난 후 박해가 더욱 심해졌고 종교재판 등 엄격한 조치로 말미암아 점차 세력이 약화되었다. 결국 16세기 종교개혁으로 프로테스탄트에 흡수되었으나 그 일부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사이의 국경지대와 알프스의 보도와 계곡에 잔존하였다. 1848년 발도파는 완전한 시민권을 되찾았고 1855년 토리노에 독자적인 신학교를 세웠으며, 대부분이 우루과이로 이민을 떠났다가 다시 미국으로 옮아가, 몬태나주에 발도파 장로교회를 세웠다. 나머지는 이탈리아와 남북아메리카에 남아 있다. [출처] 발도파 [Waldenses ] | 네이버 백과사전
여성들은 성직자들과 전도자들 그리고 교사들을 보조 하였다. 그들은 주로 성찬식과 세례교인들을 관리 하였다. 1212년 종교제판관이 끝났을 때 23명의 여성들이 57명의 남성들과 함께 이단이라는 죄목으로 화형을 당했다. 이 기록은 한 지역에서 발생한 단일 사건에 불과하다. 죤 위클리프 전통 안에서 타보르파인들은 후스파 운동에 있어 가장 근본주의 집단이었다. 왈도파 주의자들과 다른 공동체 집단들과 같이 타보르파인들도 여성교사와 성직자들을 포함 하였다.
이렇게 시대에 따라 점점 여성들의 참여의식과 역할범위는 넓어지고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른 교육의 폭 또한 넓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한명의 여성 신학도로서 특히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영향을 받아 교육이념과 방법에 큰 변동을 가져오게 된 근대교육 이종기, 『간추린기독교교육학』, 세종문화사, 1983. p.46.
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성교육을 좀 더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4명의 이례적인 르네상스 여성
르네상스는 남성과 여성들에게 동등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이 시대에 휴머니스트들이 지향한 시민적, 도덕적 교육은 남성중심적 사회의 이념과 필요를 반영한 것일 뿐 여성교육과는 직접적 관계가 없었다. 진원숙, 「르네상스의 여성관과 여성교육」, p.1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