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

 1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1
 2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2
 3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3
 4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4
 5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5
 6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6
 7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7
 8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8
 9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9
 10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10
 11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11
 12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12
 13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13
 14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기존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성 고정관념
1. 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별
2. 주인공의 성별과 그림동화의 주제
3. 등장인물의 직업
4. 등장인물의 활동
Ⅲ. 대안 동화: 동화속의 여성과 남성의 새로운 관계 모색
1. 등장인물의 놀이 형태
2. 등장인물들의 활동
3. 등장인물의 직업과 가족
4. 동화에서의 결혼구조해체
5. 대안동화의 예: ‘우리아빠는요...’
Ⅳ. 기존 동화와 대안동화의 차이 및 대안 동화의 효과
Ⅴ. 대안 동화의 한계와 제언
Ⅰ. 연구배경 및 목적
인간은 누구나 남자나 여자로 태어나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일생동안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며 생활하는 데 그 모든 역할들 중 가장 일찍 획득되면서도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는 역할이 성역할(sex roles)이다(정유진, 2007). 성 역할은 개인의 외면적 행동, 정서적 반응, 인지적 기능, 내면적 가치 및 태도, 심리적 적응 및 사회적 적응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는 것으로서, 한 개인이 그가 속해있는 문화권 내에서 남자 또는 여자로 특정 지워질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을 말한다(김영관, 2003).
사람은 태어난 이후로부터 자신이 타고난 성에 알맞은 행동이나 태도를 갖도록 교육되어 지고, 성에 적합한 것으로 정의되는 행동, 신념 등의 성역할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기존의 연구들의 결과에 따르면 성역할 고정관념은 3-4세경에 나타나며, 5세 유아도 성인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게 된다고 한다(정유진, 2007).
성역할 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도서, 텔레비전, 장난감, 부모, 또래집단, 교육집단을 들 수 있다. 이 요인들 중에서 도서, 특히 동화책은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손쉽고 빈번하게 접하는 매체로서 아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의 하나이다. 동화는 아동기라는 인간발달의 초기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므로 이들에게 직접적이고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가설은 다음과 같은 사실에 근거되어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동화는 성역할에 교육적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교육적 효과를 가진 구체적인 이야기와 문제들은 구체적 인간에 의하여 이미지(image)로서 부각되며, 동시에 그 이미지는 구체적으로 남자와 여자라는 이미지를 통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모든 교육적 효과로서의 동일 시대상을 구체적인 남녀 이미지를 통해서 부각된다.
둘째, 이제까지의 선행연구 결과들이 성 역할에 대한 독서의 영향도를 입증하고 있다. Weizman(1972)은 연구조사를 통하여 7세까지의 어린이는 부모를 모방하고 그 이상의 연령에서는 모방하던 가족을 벗어나, 여아는 자기의 인식하고 있는 이상적인 인물을 닮으려고 노력하고, 남아는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을 통하여 동일시 모델을 찾음으로써, 아동은 가정적 환경에서 찾던 동일시 대상을 매스컴이나 아동 독서물을 통하여 자신의 역할 상을 배우며 사회의 기대를 내면화시킨다. 아동은 아동문학 작품을 통하여 여러 환경에 대한 간접체험을 물론 주인공을 동일시함으로써 자기 성에 적절한 행동을 모방하며, 적어도 행동의 개념만이라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동화 속에 표현된 성 역할 혹은 성 고정관념이 아동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하에 동화 속에 나타난 성 고정관념과 성별 역할 표현을 분석확인하여 바람직한 성 역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기존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성고정관념
동화가 유아들의 정서와 삶의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 아래, 그림동화와 전래동화에서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과 성고정관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단행본 129권, 한국 어린이 육영회 동화자료 114권, 유치원 교육 활동지도 자료집에 나온 동화 52권으로 총 295권을 조사하였고, 조금 더 세부적으로 인터넷 서점들의 2008년 11월의 베스트 셀러와 어린이 도서연구회 및 한우리 독서문화 운동본부에서 추천한 도서 중 등장인물이 사람인 도서 8권(해님달님, 재주 많은 다섯 친구, 반쪽이, 훨훨 간다, 견우와 직녀, 줄줄이 꿴 호랑이, 나무도령 밤손이, 개와 고양이)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1. 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별
우선 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별분포는 남성 21.1%, 여성 23%로 남성과 여성이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동화에서 남성은 주로 직업이나 일의 형태 중심으로 관련해서 표현되는 반면, 여성은 외모를 강조해서 묘사하거나, 여성을 비하하여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표현들이 나타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