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

 1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1
 2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2
 3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3
 4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4
 5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5
 6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6
 7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7
 8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8
 9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9
 10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10
 11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11
 12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12
 13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13
 14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조 소악부
Ⅰ. 서 론
고려 후기는 우리나라의 악부(樂府)시가 활발히 형성되었던 시기로, 그 중 익제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의하여 성립된 소악부는 한문학의 하위 갈래 중 하나로서, 우리나라의 악부문학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고려조 소악부는 당시 유행했던 속요를 한시로 옮겨 놓은 것으로 이제현이 「익재난고」 권 4권에 11편, 민사평이 「급암선생시고」 3권에 6편이 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처용가,정석가, 서경별곡, 쌍화점의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고, 악지에는 소개되어 있지만 우리말 가사가 전해지지 않는 것들 7편이 소개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소악부의 정의와 형성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익재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문학관 및 작품, 그리고 소악부의 국문학사적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소악부
1) 소악부의 의미
소악부란 쉽게 말해 당시 유행했던 속요를 한시로 옮겨 놓은 것을 뜻하는 것으로 한문학의 악부(樂府) 속의 한 분파이다.
악부는 중국 한대(漢代)에 각지의 민요를 채집하여 음악을 관장하던 관청의 이름으로, 거기서 불리던 노래의 가사인 시가를 악부라 하였는데 그 뒤 음악과 함께 쓰이지 않고 시가만 독립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일컫는 소악부란 고려 때의 익재 이제현이 우리 고유의 민요를 칠언절구의 한시로 번역한 데서 유래되었다. 즉 문자로 기록한 민간의 노래였기 때문에 악부라고 하는 중국의 용어를 가져다 썼으며, 칠언절구의 짧은 형식을 사용했으므로 소(小)악부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이다. 정리해보면 소악부란 절구체이면서 내용은 고려 속요나 조선의 시조를 담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속요나 시조를 한시 절구로 번안한 형태이다.
이제현의 소악부는 권4에 11편이 전하고, 민사평의 소악부은 3권에 6편이 전하고 있는데 소악부 17편 가운데서 우리말 가사도 함께 남아 있어서 서로 대조해볼 수 있는 것은 ‘처용가’, ‘정석가’, ‘서경별곡’, ‘쌍화점’의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네 편이다. 또『고려사』 악지(樂志)에는 소개되어 있지만, 우리말 가사가 전해지지 않는 소악부 7편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