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

 1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1
 2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2
 3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3
 4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4
 5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5
 6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6
 7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활용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상담을 일반상담이나 심리치료와 같은 범주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은 기독교라는 서술적 용어, 즉 상담의 장이 기독교내의 목회이거나 신앙문제를 포함하여 신앙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기독교 상담에서는 신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신앙요소를 통해서 치료하는 것이 그 특성이기 때문이다. 이에 활용할 수 있는 신앙 요소들은 다양하지만 그중에 기도는, 일반심리학자, 심리치료사, 정신과 의사들은 할 수 없는, 오직 기독교상담자만이 독특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기독교상담에서 잘못된 기도 활용에 대해 비판하고 아울러 기도에 대한 효과적이며 구체적인 방안을 기독교 상담학의 입장에서 제시하여 기독교 상담자가 바르게 상담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도에 대한 심리학의 입장
프레드리릭 히더(Friedrich Heider)는 인간이 도움을 요청하는 울음을 기도의 원형으로 이해했다. 하지만 인간의 심리적 안정 및 치료적 효과만을 위하여 기도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 종교심리학에서 기도는 자연발생적으로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불완전하고 허약한 인간이 강력한 존재를 희구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이러한 기도의 개념이 자신을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성인은 강해야만하고 자기 자신을 믿고 자립적이어야 한다는 관념 때문이다.
또한 기도는 자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며 감정을 해소시켜주는 심리적 정화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것은 기도의 대상이신 하나님께 드리는 간구의 개념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인식의 결핍 때문에 바른 기도의 개념은 될 수없다.
기도 활용의 개념 이해
기독교 상담은 그 과정에서 명백하게 신앙적인 방법, 특히 기도에 그 관심과 주의를 쏟아야하며 그것이 상담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해야한다. 즉, 기독교 상담자가 바른 기도의 정의와 개념, 그리고 기도활용방안에 대하여 분명한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1. 기도에 대한 정의와 개념
기도는 절대존재이신 하나님과 인간간의 친밀감을 전제로 개인적인 관계성 속에서 나누는 인격적인 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기도활용의 이유와 효과
제임스 영(James A. Joung)은 기독교 상담에서 기도의 근거를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①하나님의 임재와 그의 붙드심을 느끼도록 돕기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