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

 1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1
 2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2
 3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3
 4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4
 5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5
 6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학습유형 및 성취목표와의 관계 연구논문 조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특성에 대해 알고자 하는 관심과 함께 여러 접근법으로 성격의 개인차를 평가하려는 시도를 해왔다.(Mischel, 1986)
개인의 성격을 비교하는데 있어 적합한 성격 변인들이 각기 다른 것처럼 성격특성을 비교하는 데에도 매우 다양한 방식이 있다.
성격을 설명하는 가장 간단하고 전통적인 방법은 그 사람의 일관성 있는 행동양식을 찾아내서 그것에 해당하는 특성에 명칭에 붙이거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성격패턴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몇 개의 범주를 사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성격 심리학에서 사람들을 한정된 범주나 유형으로 나누려는 시도는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그러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떤 유형론도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질, 특성, 동기, 역동성 등을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못했다.
즉 서양의 심리학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나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있어서 그 이론과 기법이 완전하지 못함을 자각하기 시작하면서 동양의 가르침에 점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인간의 내면의 깊이를 아는 방법을 찾아 동양의 지혜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최근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애니어그램은 동양의 지혜와 서양의 현대 심리학이 통합된 것으로 인간의 본질 및 성격 특성을 이해하는데 있어 보다 많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성격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Jung의 심리유형이론을 바탕으로 만든MBTI의 16가지 유형을 이용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개인의 특징적인 성격, 개인의 학습 습관, 학습전략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본 연구는 MBTI와 기본적으로 공통점이 많고, 국내에서 아직 시작 단계에 있는 애니어그램과 학습유형, 성취 목표와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학습활동은 배우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항상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어 왔는데 성공적인 학습은 다음 단계의 성취를 얘기하고 기대하기 때문에 학습자 본인은 물론 학부모, 교사에게도 지대한 관심사이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강선영(1998) 학업성적과 성취목표가 성취기대와 학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태경(1998) 스즈키 히데코의 9가지 성격. 서울: 대청.
김경진(2001) 애니어그램을 바탕으로 본 인간성숙과 영적성숙,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귀자(2000) 컴퓨터 게임과 학습전략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만권. 한종철(2001) U&I 학습유형검사, 연우 심리연구소.
김명혜(1994) 교사의 성격유형과 학급사회환경간의 관계연구, 서강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세희(2001) 학습습관과 수학불안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복(1999) 애니어그램 워크숍을 통한 삶의 변화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택, 심혜숙(1996)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 한국심리검사연구소
김진영(2001) 애니어그램 자아발견 워크샵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 강문희(2000) MBTI 성격유형과 Holland의 직업적 유형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한국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 12권 1호 P109~125P
박아청(1992, 1997) 성격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그 외 30여 편의 논문 및 전문서적과 외국 논문 등.
7. 발전적인 제언(추가연구 과제)
1.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의 9가지로만으로 인간의 모든 성격을 설명하기엔 부족하며 한국문화에 맞는 문항지로 타당도와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겠다.
2. 문항 분석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자마다 다른 명칭을 표준화 해야 하겠다.
3. 청소년들에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학습유형과 선호경향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인성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길 바란다.
8. 논 평
분석 평가
중학교 wee클래스에서 근무하면서 의외로 학습상담이나 진로 상담을 많이 접하게 된다.
하지만 의외의 아이들이 학습방법에 대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위 연구논문으로 하여금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결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에 대해서 아주 바람직하고 유용한 연구 논문이라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
이 결과물을 통해 아이들이 더욱더 효과적인 학습방법과 교수법을 습득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인 학습을 활발하게 진행해 나갈 것이다.
또한 애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동기와 학업성취에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수업설계나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에서 애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해서 차별화된 교수전략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표집대상을 선정하는데 있어 다양한 집단의 표본이 구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한정된 집단에서의 표본으로 자료에 대한 풍부성이 부족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