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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AND 간행물명 : 민족무용26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한국무속연희연구회 서경욱 이사장과의 인터뷰
허영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9] 제13권 269~294페이지(총26페이지)
당·고려의 무인 도쿄에서 춤추다 -미즈호 가가쿠회의 30주년을 기념하며-
미타노리아키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9] 제13권 295~299페이지(총5페이지)
연경당 진작례 복원 공연
문애령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9] 제13권 301~303페이지(총3페이지)
요코하마 노가쿠도(橫浜能樂堂)의 한일 고전예능의 명작
박태규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9] 제13권 305~310페이지(총6페이지)
유불도의 미학
김지하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7] 제12권 9~25페이지(총17페이지)
<항장무(項莊舞)>의 오락적(娛樂的)요소 연구(硏究)
허영일 ( Hur Young-il )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7] 제12권 27~67페이지(총41페이지)
지금까지 <項莊舞>의 史的背景과 그 淵源을 추적해 보고 <項莊舞>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項莊舞>는 여러 記錄을 살펴볼 때 宣川에서 시작되었음이 확실시 되며, 宣川地方에서 시작된 <項莊舞>가 인기를 끌면서 주면 지역에서도 演戱가 되고 결국에 가서는 전국적으로 <項莊舞>가 演戱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대중의 인기가 계기가 되어 드디어는 高宗癸酉1873에 宮中에서 演戱된 것으로 추측된다. 民間에서 유래하여 宮中으로 전래된 경우는 <項莊舞>와 <獅子舞> 그리고 <船遊樂> 밖에 없으며 이러한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項莊舞>의 宮中呈才화는 여러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呈才에 대한 기본 개념은 朝鮮末期로 접어들면서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다. 이전까지 宮中에서 創作된 呈才들은 국왕을 칭송하거나 의례를 위한 것이거나 驅儺의식을 위한 것 등 대...
TAG 항장무, 검무, 궁중정재, 공막무, 건무, 오락적 요소, HangJangMoo, The royal court dance, GumMoo, GunMoo, The amusement factors
노(能) 가면의 탄생 - ‘온나노멘(女の面)’을 중심으로
김현욱 ( Kim Hyeon-wook )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7] 제12권 69~93페이지(총25페이지)
노의 가면은 오키나멘(翁面), ‘죠멘(尉面)’ ‘오니멘(鬼面)’ ‘온나노멘(女の面)’ ‘오토코노멘(男の面)’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도 ‘온나노멘’이라 불리는, 여인의 얼굴을 표상한 가면은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예술성이 뛰어난 온나노멘은 작품이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기여한다. 보통 노의 가면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온나노멘’을 떠 올릴 만큼 노의 세계에 있어 대표되는 가면이다. 노 퍼포먼스는 남성만이 무대에 오르게 되는데 남성 연기자들에게 있어서 ‘온나(女)’라고 하는 여인의 ‘性’으로의 변신은 매우 매력적인 테마였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노의 세계에 처음부터 온나노멘이 등장했었던 것은 아니다. 노의 성립기에는 ‘오키나멘’과 ‘오니멘’ 이 있었으며, 노가 스토리를 지닌 드라마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기 위한 온나...
TAG 노(能) 가면, 오키나멘, 翁面, 오니멘, 鬼面, 온나노멘, 女の面, 猿乐, 사루가쿠, 『사루가쿠단기, 申乐谈仪』, Noh performance, , ‘Okina mask, 翁面’, ‘Oni mask, 鬼面’, ‘Zyo mask, 尉面’, ‘Onna mask, 女面’, ‘Otoko mask, 男面’, ‘Sarugaku, 猿楽’ ‘Sarugakudangi, 申楽談儀’
일본 중세 연극 속의 망령들
김난주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7] 제12권 95~122페이지(총28페이지)
노는 14세기 전반에 성립하여 700여 년에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의 전통극이다. 흔히들 일본의 전통극 하면 가부키를 먼저 떠올리게 되지만, 노는 그보다 300여 년 앞서 성립된 일본 최초의 연극이고 또 일본인들 스스로 일본 예능 사상 가장 심오하고도 차원 높은 철학과 미학이 담겨 있다고 자부하는 무대예술이다. 그런데 이 노에는 수많은 망령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슈라노修羅能로 분류되는 <사네모리実盛>와 <기요쓰네清経>에서는 전쟁에서 활약한 역사 속 무사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노는 이들 전쟁 영웅들의 무용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 전장에서 싸우다 죽어 간 고뇌하는 무사들의 영혼을 통해 노는 삶과 죽음의 의미에 천착하고, 권력과 공명심의 덧없음을 들려준다. 또한 <이즈쓰井筒> <고이노오모니恋重荷> <아오이노우에葵の上>에는 사랑의 망집으로...
TAG 일본 전통극, 중세, , 망령, 죽음, 사랑, 무사, 허무, 몽환, 日本伝統劇, 中世, , 亡霊, , , 武将, 虚無, 夢幻
중국(中國) 검기무(劍器舞)에 관한 문화사적(文化史的) 고찰(考察) 및 존재(存在) 양상(樣相) 연구(硏究)
김은빈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7] 제12권 123~153페이지(총31페이지)
이 논문의 목적은 중국 검기무가 가지는 특징을 살펴보는 데 있다. 특히 검기무와 칼춤의 용어에 대해 정의를 내려줌으로써 보다 명확하게 검기무에 대해 접근함과 동시에 중국 검기무의 유래, 변천과정 및 그 형태와 동작에 관해 살펴보았다. 우선, 검과 칼의 외양적 특징을 살펴봄으로 검기무와 칼춤의 정의를 내렸다. 더하여 고대 검기무의 기원과 ‘홍문지연(鴻文之演)’에 얽힌 ‘항장(項莊)의 검기무’, ‘공손씨 부인(公孫大娘)의 검기무’와 ‘배민(裴旻)장군의 검기무’를 통해본 당대의 검기무 그리고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검기무를 통하여 중국 검기무의 역사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현재에 와서 남아있는 중국 검기무의 모습이 검법을 바탕으로 정립되어진 것으로 보아 검법과 검기무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 검기무의 기본 동작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TAG 항장무, 검기무, 공손대랑, 중국무용, 칼춤, 홍문지연, 項莊舞,剑器舞,公孫大娘,中国舞蹈,刀舞,鴻文之演
발레 소재화 작업의 대중적 수용 경향 연구
이주현 ( Lee Ju-hyun )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민족무용 [2007] 제12권 155~187페이지(총33페이지)
본 논문은 발레 작품의 내재적 분석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발레 소재화 작업의 대중적 수용 경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통적으로 발레<백조의 호수>에 기반한 매튜 본의 컨템퍼러리 댄스 <백조의 호수>와 아니메 <프린세스 츄츄>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매튜 본은 포스트-포스트모던 댄스 세대인 영국 안무가로서, 소위 정통춤뿐만 아니라 영화를 비롯한 대중문화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고전 재해석 텍스트를 주로 제작하였다. 그 중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는 흥행과 비평 양측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작으로 크게 네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 번째는 상호텍스트성이다. 원 텍스트 <백조의 호수>를 계승하면서 짙은 현대성을 가미하여 창조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대중 문화적 쾌락과 함께 중층적 의미를 생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동화적 세계의 탈피이다. 역사적...
TAG 상호텍스트성/탈장르/상호매체성/대중화/재해석/퀴어/젠더/발레/백조의 호수/아니메/매튜 본/프린세스 츄츄, intertextuality, Intermedialitӓt, popularization, deconstruction of genre, reinterpretation, queer, gender, ballet, swan lake, anime, matthew bourne, princess tu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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