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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이 적용된 정보그래픽 사례에 대한 고찰
위동명 ( Dong Myung W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09~117페이지(총9페이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요즘 우리는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정보그래픽을 토대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가장 빨리, 손쉽게 찾길 원한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기인해 다양한 접근방식의 정보그래픽의 실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정보그래픽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시작으로 효과적인 디자인 접근방법을 모색하고자 게슈탈트(Gestalt) 시지각 법칙이 적용된 정보그래픽 사례를 탐구, 분석 하였다. 주변의 무수한 상관관계의 데이터의 정보를 쉽게 이해시키는 작업에 있어서 그룹핑(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의 법칙 (Law of Groupping)적용은 명백하고 일관성 있는 개념적 구조를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무질서와 혼란을 방지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방대한 정보의 양을 함축시키고 단순화 시키는 ...
TAG Information Graphic, Gestalt, Visualising Information, 정보그래픽, 게슈탈트, 정보시각화
독창적 서사 방식이 적용된 사례 분석을 통한 그림책 창작의 가이드라인 도출
유택상 ( Taek Sang Yoo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19~127페이지(총9페이지)
최근 그림책 가운데는 그림이 곁들여진 스토리북이라는 일반적인 통념을 넘어서 서사 방식에 있어 독창적인 시도를 실험한 사례가 적지 않게 발견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례에 적용된 서사 방법의 분석을 통해 서사 이론을 도출하고 그를 바탕으로 그림책의 잠재성을 계발하고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는 창작의 가이드라인의 도출을 시도하였다. 방법적으로는 1) 근거이론 방법론을 적용하여 개별 사례에 대한 주관적 기술문을 수집하여 핵심 단어를 추출하고 2) 핵심 단어로부터 도출된 핵심 개념들을 가지고 가설을 제안한 후 이를 사례에 대입하여 수정, 검증하는 가추적 방법으로 순환적, 접근적 방법을 사용하여 이론을 도출하였다. 3) 정리 방법은 KJ법을 원용한 시각적 도식화 방법을 사용하여 서사이론개념도를 구축하였다. 4) 최종단계에서 도출된 최종 도식을 서술적 방식으로 변...
TAG Picture book, Narrative method, Creation guideline, 그림책, 서사 방식, 창작 가이드라인
대학의 디자인 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윤정윤 ( Jung Yoon Yoon ) , 이성한 ( Sung Han Y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29~137페이지(총9페이지)
전 세계는 지금 황폐화 되어가는 지구를 보며 환경을 되살리기 위한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류의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사회 만들기는 모든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디자인도 예외일수 없다. 환경적 디자인 개념을 언급할 때 `그린디자인`, `에코디자인`, `친환경디자인` 등의 유사 표현들이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지속가능디자인`은 소재와 디자인, 생산 프로세스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에 대해서도 고려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가능디자인은 제품에 대한 디자인이 아니라 프로세스에 대한 디자인이다. 그러므로 지속가능디자인 교육은 제품위에 올라가는 최종 그래픽에 대한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이 디자인 프로세스를 디자인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지속가능디자인을 위한 연구보다 그 사례들을 통한 지속가능디자인 ...
TAG Sustainability Sustainable design, Education, 지속가능성, 지속가능디자인, 교육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표현 연구 -르네 랄루Rene Laloux)와 쿠리 요지(九里洋二)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이윤정 ( Yoon Jung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39~147페이지(총9페이지)
디지털 영상시대에 있어 애니메이션은 표현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대중문화에 다가서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시간을 이용하여 정지된 영상에 움직임을 부여한 시간의 미학이라 할 수 있으며 예술적 표현이 과학기술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독자적인 예술의 장르이다. 또한 회화의 조형요소와 미술사조의 표현을 기초 삼아 영화의 촬영 기법과 스토리, 음향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움직임의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미술과 애니메이션의 결합은 20세기 초부터 왕성한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초현실주의 운동이 시작되면서 적극적으로 영상을 수용하였다. 애니메이션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 그 표현의 장은 기술의 발달과 매체를 이용한 활동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영역과 예술적 역할을 확대하고자 한다. 연구를 분석함에 있어 애니메이션의...
TAG Animation, Surrealism, Authorism, 애니메이션, 초현실주의, 작가주의
스포츠이벤트 통합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이종락 ( Jong Rak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49~157페이지(총9페이지)
1995년부터 본격적으로 지방자치시대가 열림으로서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많은 사업을 계획하여 전개하고 있다. 또한 지방단체들의 화합과 지역민들의 단결을 이룰 수 있는 스포츠 이벤트는 지역경제 발전은 물론 지방 이미지개선을 가져올 수 있어 활발한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09년 제55외 경기도체육대회(The 55th Gyeonggi sports Festival)의 E.I.P (Event Identity program)제작 계획에 의하여 본 연구자와 이천시 경기도체육대회 추진본부와의 계약에 의하여 이루어진 대회의 전반적인 디자인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통합디자인의 개발 과정과 적용사례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스포츠대회의 통합디자인 개발을 시스템 매뉴얼 중심으로 전개하며 적용사례를 통한 문제점과 ...
TAG Sports Events, Integrated Design, Emblem, 스포츠이벤트, 통합디자인, 엠블렘
판화예술의 기원-근대판화의 시원으로서 마이너 아츠에 관한 고찰(2)
이종한 ( Jong Han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59~169페이지(총11페이지)
서양미술사의 전개과정에서 종종 그 역할과 영향, 의미가 간과되거나 소홀히 다루어진 양식이나 장르를 접하게 된다.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되는 과도기에 등장하여 예술의 영역에서 불문율의 금과옥조로 여겨졌던 유일무이성을 일거에 전근대의 낡은 유물로 폐기시키고 근대적 복제성과 다수성의 개념을 끌여들여 예술적 표현의 가능성을 크게 확장시키면서 예술의 새로운 기원을 열어낸 "소예술"도 그 중 하나이다. 영어로 "마이너 아츠"(minor arts), 독일어로는 "그라피세 퀸스테"(graphische K nste)라 불리는 소예술은 넓게 새기면 복제와 무관한 고대의 미니어처 회화나 소조각, 세공기법에 의한 소형공예품은 물론, 중세의 사본장식이나 채식화, 근대의 세밀화까지 포괄하는 폭넓은 의미의 함축을 지닌 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요컨대 유일무이성을 그 가치의 원천으로 삼아 ...
TAG Xylographic blockbook, Abrecht D rer, Apocalipsis cum figuris, 목판화삽화본, 알브레흐트 뒤러, 묵시록, 계시록, 연작판화집
옥외용 벤치디자인에 관한 연구 -갤러리스타일의 에그벤치디자인을 중심으로-
장은석 ( Eun Seok Ja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71~179페이지(총9페이지)
그린환경의 시대를 맞이하여, 도심속의 수 많은 공공 시설물 중에서 휴식공간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옥외용 벤치는 기능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지만 단조로운 소재와 디자인은 도시민들이 이용하기에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옥외용 벤치의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디자인의 개선점을 분석하여 환경친화적인 갤러리스타일의 에그(Egg)벤치디자인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 같은 결과로 첫째, 에그벤치가 도시민에게 휴식과 소통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 친밀감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메너티(Amenity)를 느낄 수 있는 벤치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에그벤치디자인은 도심의 공원에서 자연의 일부처럼 느껴질 수 있는 갤러리(Gallery)스타일의 벤치로서 도시환경과 미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TAG Egg-Style bench design, Gallery Style, Amenity, 에그벤치디자인, 갤러리스타일, 어메너티
미디어아트의 유희적 조형성에 관한 연구 -토니 오슬러의 "살아있는 인형"을 중심으로-
정혜경 ( Hea Kyung Jung ) , 이세정 ( See Jeung Lee ) , 유현배 ( Hyun Bae You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81~187페이지(총7페이지)
1970년대부터 레스레빈에 의해 일반화된 미디어아트는 매스미디어를 작품의 물질적 매개채로 활용하는 예술장르의 특성상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품의 성립을 유도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조형예술은 대중적인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예술적 배타성에서 벗어나 가장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관람자의 관심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수단으로써 인간의 유희적인 감각을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인간의 유희적인 감각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작가인 토니 오슬러의 작품에서 조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살아있는 인형"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의 대중성 확보를 위한 미디어 아트의 흐름과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글 결과, 미디어아트의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TAG Media art, Tony oursler, Amusing plasticity, 미디어아트, 토니 오슬러, 유희적 조형성
지속가능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단계별 동기부여요소에 대한 고찰
천하봉 ( Ha Bong Ch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89~197페이지(총9페이지)
디자인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은 친환경적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과정상에서 소비자와의 직간접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유도해낼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를 통해 현실화 될 수 있다. 앞으로의 지속가능성은 단순히 그린디자인, 에코디자인을 적용하는 정적 개념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동적 행위의 결과로 그 성과가 성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은 산업화, 정보화 시대를 거쳐 확립된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삶의 방식과 행동에 대해 점진적인 변화를 요구하며, 기업과 소비자, 양자의 관계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지속가능의 포괄적이면서도 직접적인 특성은 개인에게 받아들이기도, 기업에게 실행하기도 어려운 측면이 존재한다. 그러나 최근 급격한 자연환경의 변동성을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자각을 일으키며 경제적, 사회적, 학문적 영역에서의 연구를 촉진시...
TAG Sustanability, Sustainable design, Eco-friendly design, 지속가능성, 지속가능디자인, 친환경디자인
신체표현의 기호학적 해석 -Daniel Lee 작품을 중심으로-
최미숙 ( Mi Sook Cho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99~207페이지(총9페이지)
현재 뉴욕에서 활동 중인 다니엘 리는 디지털 이미지 합성 작업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가 어떤 관점에서 신체를 다루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그러한 것들이 시각예술에서의 신체관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밝힘으로써 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현시점에서 다니엘 리 작품에 나타난 신체의 특수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품들의 해석에 적합한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해 조형기호학의 선행연구와 한계를 살피고 플로슈(Jean-Marie Floch)의 조형기호학, 즉 표현면의 분석, 내용면의 분석, 기호-상징적 체계의 분석 단계를 도출하여 그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먼저, 다수의 작품 중 그의 신체관이 잘 드러났다고 판단되어지는 를 분석의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위의 절차에 따른 분석의 결과, 형상과 배경 사이의...
TAG Body, Sociality, Duality, 신체, 사회성, 이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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