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멀티디스플리너리 디자이너로서의 에이코 이시오카의 성과와 한계성 연구
김남형 ( Nam Hyoung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89~97페이지(총9페이지)
지금까지 에이코 이시오카(石岡 瑛子)에 대한 연구는 의상디자인 관련 대학원의 졸업논문에서 영화 의상디자이너로서 일부분언급이 되었을 뿐 본격적인 연구가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첫째는 그녀에 관련된 작품과 정보를 본 연구를 통하여 그녀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지금까지 학술적으로나 실무에서 밀티디스플리너리 디자이너의 개념이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셋째, 에이코 이시오카의 다방면에서 훌륭한 작품을 남긴 멀티디스플리너리(multidisciplinary Designer) 디자이너 관점에서 업적과 한계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넷째는 이를 바탕으로 다가 올 미래 환경에 대한 멀티디스플리너리 디자이너로서 가져야 할 리터러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시오카의 한계점은 차세대 멀티디스플리너리 디자...
TAG 멀티디스플리너리 디자이너, 에이코 이시오카(石岡 瑛子), 통섭, Multidisciplinary Designer, Eiko Ishioka, consilience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제품 패키지 디자인 연구 -두부류 식품 중심으로-
김일관 ( Il Kwan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99~107페이지(총9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두 부류 식품을 중심으로 제품 패키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우리 중소기업의 애로사랑 중 하나가 디자인 개발이라고 볼 수 있다.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와 노력으로 우수한 상품을 만들고도 시장에서 소비 열악한 기업 환경도 문제가 되겠지만 전문가의 컨설팅과 디자인 전문 인력을 고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비전문가에 의해서 제작되어진 패키지와 브랜드 로고타입 디자인으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가 없다. 날이 갈수록 현대인들은 신뢰 할 수 있고 믿음이 가는 잘 알려진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어떻게 하면 훌륭한 패키지와 브랜드 로고타입을 개발하여 중소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 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하고자 40년...
TAG 중소기업 활성화, 두부류 식품, 패키지디자인, Activation of Medium-small Enterprise, Bean Cured Type of Foods, Package Design
컴퓨터그래픽효과가 TV실사광고 의미전달에 미치는 영향
안현숙 ( Hyun Sook Ah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09~121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광고영상에서 그래픽효과가 소비자의 인지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 가에 대한 실험 연구이다. 실사영상 면으로 제작되어지고 스토리가 안정된 광고를 선정하여 본 연구가 직접 그래픽효과를 주어 그래픽효과가 없는 원래의 광고의 인지도와 그래픽효과를 추가한 광고의 인지도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여기에서 그래픽효과를 기존 실사영상과 이질적으로 확인하게 부각함으로써 실험자가 그래픽을 확실히 인지하도록 하였다. 실험을 광고는 주위환경의 다양한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게 하여 사고를 대비한 보험을 들에 하려는 목적을 가진 영고이다. 이때 실험에 관한 설문은 1) 영상메시지의 이해도 2) 기억도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를 스토리주제, 인물, 배경, 세부주제, 장면, 불쾌도, 제안에 관한 내용을 자유스럽게 서술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결과적으로 그래픽효과가 없이...
TAG Tv Commercial graphics, Recognizability, Information retention rate, Graphic effects, tv광고그래픽, 인지도, 지각, 그래픽
고령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정원준 ( Won Jun Chu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23~131페이지(총9페이지)
유니버설디자인은 연령과 체격, 성별의 차이,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공간을 개발하는 설계사상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 실현을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가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고령자나 휠체어이용자의 노상계단이나 요철은 이동시의 장애물에 그치지 않지만 시각장애자의 입장에서는 적당한 계단이나 요철은 경우에 따라서는 경계선을 나타내는 중요한 높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본 논문은 고령사회에 있어서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앞으로의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핸디캡을 가진 사회적 약자 등에 대한 디자인개발에 관한 문제를 재확인하여 개념의 상태에 머문 유니버설디자인을 고령자의 바라본 생산과 사용자시스템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위치를 부여하여 디자...
TAG The aged, Universal design, Design development, 고령자, 유니버설디자인, 디자인개발
영화 "서부전선 이상 없다"에 나타난 국가와 개인의 관계
조창현 ( Chang Hyun Cho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33~141페이지(총9페이지)
『서부 전선 이상 없다』 는 전쟁 상태에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많은 고뇌를 효과적으로 그려낸 전쟁 영화이다. 감독은 원작가인 레마르크가 표현하고 싶어 했던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회의와 실존의식을 영화에 그대로 옮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영화에서 우리는 전쟁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가 다가 오는지, 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중요한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다. 70년대의 영화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어 있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부전선 이상 없다』 에 표현된 개인과 국가 간의 관계를 개인의 관점에서 풀이해 보고자 한다. 보이머는 전쟁터에서 자신이 보는 현상과 고향이 다른 이들이 보는 현실이 다르다는 사실을 자각한다. 과연 그가 전쟁이 끝난 후 사회로 복귀한다 해도 제대로 된 사회적 존재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인가? 대답은 주...
TAG Individual, B umer, Existentialism, 개인, 보이며, 실존주의
패션광고에서의 시각적 정보전달 매체로서의 에로티시즘에 관한 연구
이성한 ( Sung Han Y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43~151페이지(총9페이지)
다원화의 시대에서 시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즉 시각적 이미지의 전달은 구매욕구 발현(發顯)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시각 이미지는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감성적 차원까지 동시에 전달한다. 그러기 때문에 그 전달의 순간을 잡으려고 광고의 크리에이커들은 다양한 전략 전술을 구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과 함께 광고에 에로티시즘의 활용이 길수록 증가하는 이유도 광고란 결국 소비자에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인간의 기본 욕구인 성(性)을 자극하는 에로티시즘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에로티시즘은 본능적인 성욕을 원천으로 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과 항상 함께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에로티시즘의 관련 연구가 많이 되고 있다. 그러나 광고는 어느 한 분야의 표현이 아닌 문화이며 다원주의적 예술이기 때문에 더 많은 부분에서의...
TAG Fashion Advertising, Eroticism, Visual Factor, 의류광고, 에로티시즘, 시각적요소
시대적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접근방법사례 연구 -포스터디자인을 중심으로-
위동명 ( Dong Myung W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53~159페이지(총7페이지)
오늘날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미디어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미디어를 응용한 시도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인간의 행위가 일어나는 다른 많은 분야와 마찬가지로 엄청난 변화를 경험하는 중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새로운 형식의 커뮤니케이션 표현들이 출현하고 있으며, 이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단순한 시각정보제공에서 벗어나 뉴미디어, 설치, 개념미술 등 여러 분야와 혼합되면서 예술과의 경계가 모호해 질정도로 그 영역이 확장 되고 있다. 포스터디자인도 조형위주의 포스터와 함께 개념적 접근의 포스터들,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포스터 등 그 종류, 표현수단 그리고 방법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렇듯 포스터디자인 분야도 미디어 그래픽, 시스템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등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정보에 질서를, 아이디어에 형태를 그...
TAG Communication Design, Poster Design, Interactive Poster,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인터렉티브 포스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나타나는 유기적인 형태 연구
정경선 ( Gyeong Sun Ju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61~169페이지(총9페이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감각을 우리는 디자이너의 “직관력” 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직관력은 대체적으로 순수예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예술에 의거한 규칙이나, 디자이너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디자인의 원리들은 자연에서 발견한 구조적인 원리에 근원을 둔 유기적인 형태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에서 파생된 유기적인 구조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은 합리적인 디자인 개념 제시를 가능하게 하고 정서적 가치를 지닌 디자인과 이성적 지식에 의거한 디자인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과거를 현재에 대입시키고 현재를 미래에 연결시키고 이끄는 디자인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자연에서 파생된 유기적인 형태의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 인간과 디자인과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인간친화적인 관계를 형성...
TAG Organic, Organic form, Communication design, 유기적인, 유기적인 형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한국과 미국의 미술 교과서 나타난 조형 요소와 원리 용어 학습 비교 연구
박은덕 ( Eun Deok Par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3호, 3~12페이지(총10페이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감각을 우리는 디자이너의 “직관력” 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직관력은 대체적으로 순수예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예술에 의거한 규칙이나, 디자이너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디자인의 원리들은 자연에서 발견한 구조적인 원리에 근원을 둔 유기적인 형태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에서 파생된 유기적인 구조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은 합리적인 디자인 개념 제시를 가능하게 하고 정서적 가치를 지닌 디자인과 이성적 지식에 의거한 디자인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과거를 현재에 대입시키고 현재를 미래에 연결시키고 이끄는 디자인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자연에서 파생된 유기적인 형태의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 인간과 디자인과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인간친화적인 관계를 형성...
TAG design elements and principles, primary and secondary art textbooks, Korean and American, 조형 요소와 원리, 한국 초중등 미술 교과서, 미국 초중등 미술 교과서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의 효율적 형성을 위한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요소를 이용하여-
이상은 ( Sang Eun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3호, 15~24페이지(총10페이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감각을 우리는 디자이너의 “직관력” 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직관력은 대체적으로 순수예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예술에 의거한 규칙이나, 디자이너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디자인의 원리들은 자연에서 발견한 구조적인 원리에 근원을 둔 유기적인 형태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에서 파생된 유기적인 구조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은 합리적인 디자인 개념 제시를 가능하게 하고 정서적 가치를 지닌 디자인과 이성적 지식에 의거한 디자인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과거를 현재에 대입시키고 현재를 미래에 연결시키고 이끄는 디자인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자연에서 파생된 유기적인 형태의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 인간과 디자인과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인간친화적인 관계를 형성...
TAG Brand Personality, Brand Identity, Integrated Brand Communication, 브랜드 개성, 브랜드 아이덴티티,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