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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지역문화콘텐츠로서의 전통시장 디자인 개선방향 연구 -안양남부시장의 조형물, 아케이드, 간판을 중심으로-
허원회 ( Won Whoi Huh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209~219페이지(총11페이지)
21세시는 지역마다의 특성화된 문화가 강조되는 시대이고 이러한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된다. 문화는 지역을 기반으로 생겨나고 그 안에서 소비되므로 지역문화의 다양성과 기반이 갖춰질 때 그 지역의 정체성과 이미지 형성이 가능해진다. 지역문화가 활발하게 발전 할 때,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도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보존하여 도시미관을 정비하는 일은 도시미관을 매력 있게 만드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전통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공의 장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시장이 문화공동체를 실현하는 공공의장으로 지역문화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안양시 안양남부시장이 지역 사회의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
TAG Local Cultural Contents, Traditional Market, 지역문화콘텐츠, 전통시장
그림책의 서사방식이 독자의 수용양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택상 ( Yoo Taak Sa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221~229페이지(총9페이지)
그림책에서 발견되는 서사 방식과 독자가 그림책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수용 양상을 찾아보고 이들 간의 상관성을 통계적인 방법으로 파악하여 특정한 서사 방식이 특정한 수용 양상을 유발하는지를 추정적으로 밝힌 연구이다. 연구는 두 간계로 진행되었는데 1차 연구에서는 근거이론 방법론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먼저 각 그림책을 보고 서사 전문가가 서사 방식과 수용 양상에 대하여 특별한 제한 없이 기술한 문장들을 수집하고 그로부터 핵심 단어를 찾은 후 이를 가지고 다시 기술문을 재구성 하고 이를 통합, 유형화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서사 방식과 수용 양상에 있어 각 7가지씩 총 14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2차 연구에서는 각 그림책마다 해당되는 서사 방식과 수용 양상을 표시하여 그 관계를 표로 정리하고 이를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처리함으로써 서사 방식...
TAG Picture book, narrative method, mode of perception, 그림책, 서사 방식, 수용 양상
그림책에서의 구조적 구성요소의 중요성 -브루노 무나리의 작품을 중심으로-
김정선 ( Jung Sun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9페이지(총9페이지)
그림책은 내용을 표현하는 글과 그림, 그리고 그 내용을 담고 있는 용기인 책 자체의 구조적 구성 요소들, 이를테면 제본형식, 판형, 종이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렇다면 구조적 구성 요소들은 단지 내용을 담고만 있는 것일까? 내용을 표현하는 표현 요소가 될 수는 없는 것일까? 청년기 시절 브루노 무나리는 운동의 양식, 역동감, 현상의 동존성을 강조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속력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던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그가 작업한 그림책에서도 이러한 영향들이 잘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책의 구조적 구성요소들에서 잘 표현되고 있다. 즉 글과 그림뿐만이 아니라 책이 갖고 있는 형식만으로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미래주의자들이 하였던 것처럼 페이지의 형태변이로 운동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플립북으로 속력을 표현하기도 하였으며 새로운 종이를 사용...
TAG 그림책, 브루노 무나리, Picture books, Bruno Munari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에 따른 녹차음료 포장디자인 연구
김제중 ( Je Jong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11~21페이지(총11페이지)
소비자 중심시대라 할 수 있는 현대는 너무도 많은 제품의 홍수 속에서 포장과 디자인이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는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이는 포장디자인이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만남에서 제품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구매로 바로 연결시킬 수 있는 강한 흡인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생활환경의 변화로 소비자의 패턴에 큰 변화가 나타나게 되어, 최근에는 건강과 가족, 자연 등의 본질적인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소비성향과 함께 웰빙 소비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웰빙 트렌드에 따라 우리 조상들이 심신의 안녕과 평화를 위해 오래전부터 음용해왔던 녹차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아울러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장의 의미와 포장의 변천 및 우리나라 현대 포장디자인의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과 녹차음료...
TAG 웰빙 트랜드, 녹차 음료, 포장디자인, Well-being Trend, Green Tea, Package Design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 Pipeline 에서 스토리의 존재성에 따른 캐릭터 디자인의 분류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을 통하여-
김지홍 ( Ji Hong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23~33페이지(총11페이지)
본고는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에서 스토리의 존재성에 따른 캐릭터 디자인의 새로운 분류에 관한 연구이다. 애니메이션 제작의 과정을 주로 세가지 단계로 분류하는데 1) 선 제작, 2) 본 제작, 3)후 제작으로 나눈다. 우선 본고에서는 선 제작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과정을 스토리와의 관련성으로 1) 캐릭터 우선 디자인방법, 2) 스토리 우선 캐릭터 디자인방법, 3) 스토리와 캐릭터 동시 디자인방법으로 세 가지의 분류를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세 가지로 분류를 시도하였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분류는 일반적으로 제작을 위한 모티브나 사용 목적에 따라 분류되지만 이러한 분류는 표면적이고 사용에 대한 것에 단순히 초점을 맞춘 것이므로 실질적 제작 측면의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캐릭터 디자인의 분류를 위해 아리스토...
TAG 애니메이션, 분류, 스토리의 존재성, Animation, Classification, Entity of Story
공공디자인으로서의 환경벽화에 관한 연구
문희숙 ( Hee Sook Moo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35~45페이지(총11페이지)
공공디자인은 일반 상업디자인과는 달리 이윤보다는 주민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한다. 불특정 다수의 삶의 질을 총체적인 입장에서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현재 한국은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서울시 및 지자체를 중심으로 공공디자인 정책을 수립하여 행전적 차원에서 실행해 나가고 있다. 산업시대를 거치며 훼손해온 도시환경을 건강하고 인간중심적이며 문화적 정체성이 있는 도시로 바꾸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체계적인 동공디자인에 의한 도시이미지 창출은 주민의 소득이 점점 향상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도시의 내적, 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갈수록 이미지의 정체성을 갖게 해 줄 수 있는 공공환경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정체성 있는 도시이미지와 주민들이 살고 싶어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공공환경디자이너는 디자인의 조형적 ...
TAG 공공디자인, 환경디자인, 환경벽화, Public Design, Environmental Design, Environmental Mural painting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을 위한 배역 분석 -미, 일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 중심으로-
김재호 ( Jae Ho Kim ) , 박형수 ( Hyoung Soo Par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47~53페이지(총7페이지)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 캐릭터 역할의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연유(緣由) 인즉 애니메이션에서는 일반 영상물과는 달리 인위적으로 조작되어진 감성적 캐릭터로서 기능성 역할로 분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성은 각 나라의 문화의 기호에 따라 캐릭터의 설정이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관객이나 상품을 선택하는 사람에게는 서로가 갖는 공통적인 요인이 있다. 그러한 부분을 적절히 적용하여 제작을 하는 국가는 아마도 애니메이션 기획과 제작에서 세계의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작품과 일본의 작품이라고 평가를 할 수 있다. 이번 발표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주도하는 미국, 일본 작품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두 나라에서 장르에 관계없이 수많은 작품이 그 동한 제작되어 왔기 때문에 캐릭터의 상품화로 효과를 거둔 대표적 작품에 선...
TAG 애니메이션, 캐릭터, 콘텐츠, Animation, Character, Contents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개발에 관한 연구 -익산시 BI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송진희 ( Jean Hee So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55~65페이지(총11페이지)
21세기 비즈니스계의 화두인 브랜드는 기업의 다른 어떤 자산보다도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1) 이 같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이제 각 도시에까지 전파되어 대부분의 자치단체들이 자신들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도시 홍보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도시의 브랜드는 포괄적인 도시 이미지와 비전을 담고 있는데, 이를 위해 어느 한 요소를 대표로 내세우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하나로 아우르는 함축된 미래지형적 브랜드를 개발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익산시도 도시마케팅의 일환으로 타지역과 차별화되는 브랜드명을 개발하고 그 이름에 걸맞는 디자인 즉 브랜드아이덴티티(BI, Brand Identity) 개발의 책임연구자로 참여하여 수행한 개발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도시브랜드의 중요성을 학수적으로 고찰하였다. 익산시는 BI의 도입을 통...
TAG 도시브랜드, 브랜드 네임, 브랜드 아이덴티티, City brand, Brand name, Brand identity
혼합차 음료 패키지의 그래픽이미지 분석
안상락 ( Sang Lak A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67~77페이지(총11페이지)
탄산음료 시장에서 과일음료 시장으로, 과일음료 시장에서 녹차음료 시장으로, 생수 시장으로, 이제는 혼합음료 시장으로 트렌드가 바뀌어 가고 있다. 웰빙 문화가 확산되면서 20~30대의 젊은 층이 휴대하고 다니면서 마시게 되는 혼합음료는 우리나라의 국민들이 선호하는 구수한 맛을 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데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일상생활화 되고 있는 혼합음료 시장에서 대표되는 5가지의 혼합음료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그래픽에 대하여 이론적 체계에 따라 가증치를 부여하여 소비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인가를 파악 하였다. 그 결과 롯데음료의 "류"와 남양유업의 "17차" 모델이 종합평가에서 높은 공감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합차음료가 우리의 몸속으로 흡수되는 과정을 ...
TAG 혼합차, 그래픽이미지, 공감존, Mixed tea, Graphic image, Response
지방자치단체의 특성화를 위한 공공디자인 정책 연구
이중엽 ( Joong Yeub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9] 제12권 제4호, 79~87페이지(총9페이지)
18세기 산업혁명이 후 디자인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지금까지 산업디자인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던 디자인 분야는 공공디자인 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맞이하게 되었다. 공공디자인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으며, 만인을 위한 디자인이어야 한다. 공공디자인은 상업디자인과는 달리 공공성(公共性Public)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공공디자인은 공공영역의 디자인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학술적으로나 법제적으로 명확히 정의되지 않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공장소의 다양한 장비와 장치를 합리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넓게 보면 간판, 건축물과 같은 공공성이 강한 사유물까지도 포함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디자인의 개념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제작·설치·운영·관리하는 공간, 시설, 용품, 정보 등...
TAG 공공디자인, 디자인정책, 지방자치단체, Public design, Design policy, Local self-Gover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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