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인쇄매체광고에 사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의 비교에 관한 연구
김상훈 ( Sang Hoon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9페이지(총9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인쇄광고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의 정의와 특성, 차이점을 알아보고 국내 월간지 8종의 광고, 421개를 대상으로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의 사용빈도를 조사 분석하여 사용현황을 알아보았고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요소로서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이 인쇄매체 광고에 주된 커뮤니케이션 요소로 차지한 비중은, 오차범위를 넓게 잡아도 80% 이상에 육박했다. 본 연구를 통해 수많은 광고 속에서 인지가 빠르고 강렬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이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다른 요소에는 묘사능력보다 감성소구능력에서의 차이점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의 영역 확장에 의해 묘사의 한계는 꾸준히 병합되어지고 있지만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도구의 차이, 표현 방법에서...
TAG Illustration, Photography, Advertisements,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광고
도서관시스템의 Tangible User Interface 활용 사례분석 -Blythe의 "재미(Fun)"개념을 바탕으로-
장효방 ( Xiao Fang Zhang ) , 김세화 ( Se Hwa Kim ) , 송수진 ( Soo Jine So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1~19페이지(총9페이지)
최근 대학 도서관은 정보조회 및 학습의 공간에서 만남과 휴식의 공간으로 기능과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도서관시스템도 검색 위주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가 행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체감형 인터페이스(TUI, Tangible user interface)의 적극적 도입이다. 본 논문에서는 `재미(Fun)`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개발된 세 개의 대표적인 TUI기반 도서관시스템에 대한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재미이론은 블리쓰(Blythe)의 재미에 대한 개념요소를 추출하여 도서관 TUI디자인 활용현황을 분석하였다. 도서관 TUI디자인에 있어서 메타포는 새로운 학습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제작되었으며, 콘테츠들은 단순 반복 동작을 통하여 인터페이스 할 수 있도록 정보구조가 단순화...
TAG Library System, Tangible User Interface, Fun, 도서관시스템, 체감형 인터페이스, 재미
축제계획단계에서의 컨텐츠 개발 연구 -대전역0시축제를 대상으로-
김수경 ( Soo Kyoung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21~31페이지(총11페이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축제들은 이러한 축제의 의미를 따져볼 겨를도 없이 `지역 이미지 홍보`와 `관광을 통한 경제성 확보`라는 축제 외적인 부수적 기대효과가 오히려 주목적이 되어 남발되다보니 갖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역축제 중에는 지역성과 역사성, 대중성과 경제성을 획득하며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는 축제도 없지 않지만 상당수는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면치 못하고 있다. 양적으로는 엄청나게 팽창하고 있으나 질적인 면에서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 지역축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는 점은 일방적 `관주도`와 특색 없이 치러지는 `획일성` 그리고 무조건적인 `관광상품화` 전략이다. 또한 외국의 경우 지역축제들이 그 지역의 역사와 전통에 근거한 독특함이 묻어나는 것과는 달리 별다른 지역적 특색 없이 백화...
TAG Local festival, Regional image, Festival contents, 지역축제, 축제이미지, 축제 컨텐츠
그림책 화면의 일부로서의 글자 연구: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의미작용이론을 중심으로
김영수 ( Young Su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33~39페이지(총7페이지)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통해서 이야기를 완성해가는 문학과 미술의 조화로운 결합체이다. 글과 그림의 상호보완작용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며, 그림책 구성 요소인 글과 그림을 개별적으로 분석할 뿐 아니라 두 요소의 유기적 통합체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각 요소가 결합된 새로운 기호체계(iconotext)로 인식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글과 그림이 결합되어 통합적 의미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였다. 글자의 조형적 표현은 그림책 이야기의 효과적 전달뿐 아니라 글자를 내재적 의미의 상징적 표현으로 이해시킨다. 다시 말해 1차적인 내용전달의 기능을 하는 글자는 2차적 의미생성 과정으로 그림책 주제를 구체화하고 극대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글자의 조형적 의미 분석을 위해 국내외 출판된 그림책...
TAG Roland Barthes, Signification, Formative type, 롤랑 바르트, 의미작용이론, 글자 조형성
시사카툰의 기호적 해석에 관한 연구
김정연 ( Jeong Yun Kim ) , 박정희 ( Jeong Hei Par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41~51페이지(총11페이지)
매스미디어의 위력이 확산됨에 따라 만화는 사회적·심리적·경제적 또는 예술적인 면에서 독특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시사카툰의 예리하고 압축된 비판적 기능은 더욱 비언어적으로 시각화되어 가는 현 사회의 추세와 구조 속에서 탁월한 정보전달 능력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시사카툰의 의미체계를 기호학(記號學)의 방법론을 통해 구조적인 시각으로 분석 하는 것이다. 즉 카툰을 하나의 담화(談話, discourse)체계로 인식하여 화용론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기호학의 분석모형을 적용해 의미의 심층구조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문에 연재되는 시사카툰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는 <한겨레신문>, <중앙일보>, <경향신문>에 한하여 분석의 대상을 한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9년 3월에 연재된 신문 시사카툰5사례씩 선정하였다. 시사카툰을 시각...
TAG Semiotics, Communication, Current issues cartoons, 기호학, 시사카툰, 커뮤니케이션
공공디자인으로서의 환경벽화에 관한 연구 -포천시 중심으로-
문희숙 ( Hee Sook Moo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53~65페이지(총13페이지)
환경벽화는 현대의 도시환경이나 건물의 대형화에 따른 대형광고물의 출현과 더불어 새로운 미적 감각을 부여하는 환경디자인의 주요한 한 영역이다. 이는 회색 빛 건물과 공장의 탱크들, 거리옹벽, 거대한 시설물들을 미래지향적 색채와 조형언어로, 바꾸어 도시의 이미지 향상과 개성을 표출해주며 각종 혐오시설물 등에 환경 친화적 그래픽을 적용함으로써 대내외적인 홍보 및 지역의 애향심을 높이며 관광객 유치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은 환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서울시 및 지자체를 중심으로 공공디자인 정책을 수립하여 행정적 차원에서 실행해 나가고 있다. 산업시대를 거치며 훼손해온 도시환경을 건강하고 인간중심적이며 문화적 정체성이 있는 도시로 바꾸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포천 시는 체계적인 공공디자인에 의한 도시이미지 창출을 위해 도시...
TAG Urban environment, Environmental mural painting, Pocheon city, 도시환경, 환경벽화, 포천시
"생활세계(Lebenswelt)"의 미적 경험으로서 공예디자인
민형철 ( Hyung Chul Min ) , 이경애 ( Kyong Aea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67~75페이지(총9페이지)
본 논문은 디자인학의 정초를 위한 학제 간 연구의 일환으로, 인간생활의 경험에서 오는 통합된 이해를 토대로 하는 디자인에 관한 미학적, 현상학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디자인의 미적 본질과 탐구를 위한 미학적 접근으로는 프래그머티즘 미학이 경험으로서의 디자인 연구에 이념적 토대를 제공했다. 나아가 연구자는 현상학적 접근으로 후설의 "생활세계" 개념을 통해 공예/디자인이 "생활세계"의 일부임을 고찰하고자 했다. 디자인에서 "불의의 문제(wicked problems)"로 제기되는 디자인 영역의 확장과 디자인 문제의 불확정성은 그것의 토대가 "생활세계"에 있기에, 미적 경험과 기술에 관한 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연구자는 "생활세계"와 기술의 문제를 후설의 현상론적 관점에서 해명하고, 미적 경험의 토대로서 생활세계를 듀이의 경험론과 도구주의를 통해 살펴...
TAG Craft design, Lebenswelt, Aesthetics experience, 공예디자인, 생활세계, 미적경험
TV광고에서 로고 컷의 표현 연구
백재훈 ( Jae Hun Pai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77~85페이지(총9페이지)
TV광고의 로고 컷은 시청각적 요소를 통해 광고주를 제시하고,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회의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 TV광고의 구성요소인 자막과 더불어 반드시 활용되는 로고 컷에 대한 분석이다. 특히 로고 컷은 광고제작에 있어 현행 광고심의의 광고주명시 조건하에 피수적인 요건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림에도 TV광고자체의 크리에이티브와 제작에 관한 다양한 연구에 비해 로고 컷에 대한 연구와 조사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국내 TV광고에서 로고 컷의 구성요소와 표현경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나아가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광고제작의 기술적 요소이자, 크리에이티브 요소로서 로고 컷의 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분석결과 TV광고에서 로고 컷은 광고 안에서 독립된 로고 컷과...
TAG TV Commercial, Logo-cut, Creative, TV광고, 로고 컷, 크리에이티브
막걸리패키지디자인의 그래픽이미지 연구
안상락 ( Sang Lak A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87~99페이지(총13페이지)
우리나라 전통주이며 서민으로부터 가장 인기가 높았던 막걸 리가 그 동안 많은 규제로 인하여 밀주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부의 전통주 장려에 힘입어 이제 수출까지 활성 되어가고 있다. 수요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디자인에는 신경을 거의 쓰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급격히 달라졌다. 일본의 젊은이들로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해 오늘날에는 각종 국제회의에서도 건배 주로 선정되는 등 그 가치와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디자인의 수준을 끌어 올려야 하는 당면한 문제가 되었다. 그러므로 막걸리의 이미지를 그래픽으로 얼마나 적합하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호감과 공감을 가져올 수 있고 이는 곧 마케팅으로 연결된다. 막걸리 패키지의 이미지 분석에서 (주)우리 술의 햅쌀 막걸리, 플러스 쌀 막걸리, 배상면주가의 명품막걸리, 2009 햅...
TAG Makgeolli package, Graphic image, Sympathy zone, 막걸리패키지, 그래픽이미지, 공감존
속옷의 스타일에 따른 이미지 평가와 구매 시 평가기준
오희선 ( Hee Sun Oh ) , 이호정 ( Ho Jung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1호, 101~107페이지(총7페이지)
본 연구는 속옷의 스타일 별 이미지를 평가하고 속옷 구매 시 평가 기준으로 소비자를 분류하여 속옷의 스타일 별 선호도를 밝힘으로써 감성을 목표로 한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산시내 거주하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218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dows for 1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빈도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속옷의 스타일 별 이미지를 평가한 결과, 우아한 스타일의 속옷은 로맨틱, 엘레강트, 쉬크, 클래식한 이미지가 높은 반면, 프리티한 이미지는 낮게 나타났다. 보편적 스타일의 속옷은 내츄럴, 로맨틱한 이미지가 높은 반면, 쉬크한 이미지는 낮게 나타났다. 현대적 스타일...
TAG Underwear, Image assessment, Evaluation criteria, 속옷, 이미지 평가, 평가기준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