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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AND 간행물명 : 디자인과학연구20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인터넷 광고에서 리치미디어에 관한 연구
이승환(Seung Hwan Lee)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35~42페이지(총8페이지)
인터넷은 보급 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으로 생활 전반에 밀접하게 자리잡고있다. 이러한 발전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장은 인터넷광고 시장과 맞물려 광고의 방식 또한 하루가 다르게 변화발전 하고 있다. 타 매체가 가지고 있지 못한 인터랙티브한 멀티미디어적요소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는 인터넷은 광고시장에서 소비자나 광고주에게 매력적 요소를 보이고 있다. 현재 가장 보편적 인터넷 광고는 배너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가장 큰장점인 멀티미디어적 요소와 쌍방향 사용자 중심의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리치미디어(Rlch Media)란 매너광고의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기존의 한정된 배너공간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한 인터랙티브한 광고로서 매너광고에 비해 주목률 ...
논문 : 사이버 공간디자인의 게슈탈트 심리 이론 적용 연구
박정기(Jeong Kee Park)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43~54페이지(총12페이지)
오늘날, 인터넷 공간을 통한 인간의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공간에서의 대명사가 된 인터넷은 이제컴퓨터를 다루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을 벗어나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 공간을 구축하고 디자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개발자와 같이 시스템 전문가들이 아니며 시스템에 관한 다양한 수준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개발하는 측면에서 다양한 수준의 사용자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게슈탈트(Gestalt)형태인지 심리학을 바탕으로 시각적으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상태로서의 인터넷 홈페이지 구현을 위해 시각적 공간의 흐름과 표현으로 연결되는 방법론적인 결론을 추출하여 보다 진일보한 웹 페이지로서의 디자인에 도움을 주고자한다.
논문 : 멀티미디어 GUI ( Graphic User Interface ) 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김재훈(Jae Hoon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55~61페이지(총7페이지)
고속 인터넷망이 빠르게 확산되는 현실에서 대부분의 유선 웹 사이트에 멀티미디어의 요소들로 채워지면서 일반인의 사용이 늘어나게 됨으로 정보를 화면상에 적합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으며 다양한 사용자들의 편리한 인터넷 사용을 위하여 GUI(Graphic User Interface)가 독자적인 개념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람들은 EUl 디자인을 떠올릴 때 아이콘을 제일 먼저 생각한다. 그러나 로고가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일부에 지나지 않듯, 아이콘 디자인도 GUI 디자인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GUI를 설명하려면 쉽게 `매킨토시(Macintosh)컴퓨터와 같은 것` 이라고 말하는 것이 훨씬 쉽다 매킨토시와 같은 것이 뜻하는 바는 화면에서, 마우스를 사용하고, 아이콘을 지적하고,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나타낼 때 메뉴를 이용하여 명령...
논문 :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온라인디자인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김성훈(Sung Hun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63~69페이지(총7페이지)
21세기를 지식정보화(intelligent technology)시대라고 한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네트워크(network)의 환경이 질적, 양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세계10위이고, 인프라 구축물은 세계4위, PC의 보유율은 세계5위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하여 국내 웹사이트는 다양한 컨텐츠(Contents)와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요소들로 채워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들의 추가로 인하여 철사미트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역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속도로 변화되는 온라인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디자인구성요소에 대한 연구를 위해 국내외 관련 서적 및 웹디자인 전문서적 등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실제 온라인 상에서의 ...
논문 : 시각언어로서의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윤재성(Jae Sung Yun)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71~81페이지(총11페이지)
타이포그래피는 원래 활자나 활판에 의한 인쇄술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그 영역이 확대되어 주로 문자로 구성하는 디자인을 타이포그래피로 인식하고 있으며, 문자를 활용함으로서 정보를 전달하는 문자의 언어적 기능과 더불어 비언어적인 조형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시각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컴퓨터의 활용과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청각적 기능이 더욱 활발한 오늘날에는, 언어의 상징적 기호체계인 문자를 이용한 타이포그래피도 보여지고 읽혀지는데 있어서 좀더 강화된 시각 전달방법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서 시각화원 이미지를 가진 언어체계인 문자를 이용한 타이포그래피도 보여지고 읽혀지는데 있어서 좀더 강화된 시각 전달방법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서 시각화된 이미지를 가진 언어체계로서 독창적인 조형적...
논문 : 디지털 환경에 의한 일러스트레이션의 페미니즘 적용에 관한 연구
윤재성(Jae Sung Yun)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83~95페이지(총13페이지)
현대사회는 디지털의 발전과 그에 따르는 디지털 문화의 영향에 의해 급변하고 있는 문화적 과도기에 위치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고 있는 디지털 문화는 현실세계와 커다란 차이를 가진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에도 디지털 문화는 급속한 속도로 우리의 문화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디지털 문화는 기존의 문화와 비교하여 개방적 그리고 상호 교류의 문화적 특성을 가진다. 즉 문화의 구성원 모두가 정보의 제공자이자 이용자로서 문화에 참여한다는 사실이다. 대중예술로서의 일러스트레이션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을 살펴볼 때,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나타난 무수한 이미지 중에서 여성과 관련된 이미지는 다른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여성 이미지와 함께 여성에 대한 사회적 위상 형상과 진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폐미니즘은 남성이 주도하는 사회문화 속에서 주류 밖으로 ...
논문 : CD 의 기업유형별 전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윤종영(Jong Young Yoon)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97~104페이지(총8페이지)
선진 디자인 기업들은 디자인 부문에서 각 기업의 고유한 이미지를 제품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있고, 독자적인 기업문화를 경영, 디자인, 마케팅 등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제품 및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유럽기업의 경우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디자인 센터를 중심으로 원활한 디자인 전략 및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IF award, Innovation award, 디자인 정보지의 발해, 체계적인 산학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 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기업 국제 경쟁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환경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기업 경영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제는 사이버 공간에서도 새로운 기업의 아이덴티티 구축전략과 더불어 기업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이...
논문 : CD 의 전략모형 개발을 위한 유형별 특성분류에 관한 연구
윤종영(Jong Young Yoon)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105~113페이지(총9페이지)
WTO 체제의 출범 이후 무역장벽이 소멸됨에 따라 세계 시장내의 국가간 경쟁력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또한 세계 시장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디자인이 좋은 상품을 개발해야만 무한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선진국의 여러 기업들은 그와 같은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기업디자인의 증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디자인을 기업전략의 한 수단으로 활성화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시도를 다양하게 전개하고 잇다. 또한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과거와는 다른 기업경영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제는 사이버공간에서도 새로운 기업의 아이덴티티 구축전략과 더불어 기업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이버공간에서의 우위전략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가전제품 또는 자동차 기업의 경우에는 수출을 중심으...
논문 : CD 의 해외 선진기업 사례에 관한 연구
윤종영(Jong Young Yoon)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115~126페이지(총12페이지)
국내 기업의 경우 세계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으며 이제는 가격보다는 품질경쟁력 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 기업은 세계 시장에서 기업인지도 부족, 자체브랜드 개발 미흡, 혁신 상품의 부재, 효율적인 디자인 경영 능력부족, 기업문화의 정체성 취약 등의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핵심 디자인 기업인 가전제품 또는 자동차 기업의 경우에는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적인 제품의 개발이 필수적이지만 개발환경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Corporate Design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분적으로 실행하고 있으나 기업문화를 반영하는 일관된 정책의 부재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참여기관인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선진 디자인 기법인 기업디자인(C.D. ; Corporate Desi...
논문 : 멀티미디어 구조도를 위한 전통 문화디자인에 관한 연구
노봉호(Bong Ho Roh)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2001] 제4권 제1호, 127~132페이지(총6페이지)
새로운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발달은 전통문화 디자인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러한 변화에 맞춰 여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디자이너들 역시 전통문화 디자인 환경의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특히 전통문화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분야는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많은 가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 전통문화디자인 제작의 근본적인 목적은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것으로서 전통문화디자인의 아이덴티티의 형성은 사용자들에게 뚜렷한 인식과 호감을 주는 것으로서 중요하다. 전통문화디자인에서 아이덴티티 형성은 그 기본이 되는 전통, 문화 등을 디자인하여 각 특성에 따른 다양한 응용 요소와 그 구성을 시각적으로 일관성 있게 체제화하는 것이다. 일관성 있게 체계화된 전통문화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관련 분야의 상호 협력 속에 진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전통문화디자인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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