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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AND 간행물명 : 디자인과학연구20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에 관한 연구
노봉호(Bong Ho Roh)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3권 29~36페이지(총8페이지)
만화 애니메이션은 한시대의 특성과 예술 형식을 대중매체 예술로써 시대의 감각을 가장 리얼하게 표현할 수 있는 최첨단의 산업이다. 이 논문은 만화 애니메이션의 국내 산업 현황과 캐릭터와 게임, 국제상황과 발전방안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낙후되어있는 국내 만화영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국제적인 만화영화 창출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논문 : 정보시대의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에 관한 연구
노봉호 ( Bong Ho Roh ) , 윤홍렬 ( Hong Yeol Yoon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3권 37~47페이지(총11페이지)
오늘날의 만화애니메이션은 한 시대속에 위치하고 그 시대와의 관계를 지각하여 교육의 틀로써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즉, 한 시대의 사회적 특성과 예술적 형식들을 결합한 대중매체 예술로써 시대의 감각을 그 무엇보다도 더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는 최첨단의 수단이 되었다. 만화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 구체적 미술문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이것은 앞으로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한 매체와 교육에 의해 조형적 실험을 통한 발전이 전망된다. 이 논문은 만화 애니메이션의 교육 상황과 발전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여 낙후되어 있는 국내 만화영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국제적인 만화영화 창출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논문 : 자동차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형태 변화에 관한 연구 - 제 3 회 서울모터쇼에서 발표된 컨셉트 카를 중심으로 -
홍대일(Dale Hong),김영수(Young Su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3권 49~54페이지(총6페이지)
초기의 산업시대에는 제품의 핵심기술에 의한 차별화로 독점시장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이래 계속 되어온 대량생산 기술의 발전은 핵심기술의 독점 기간을 단축시켰다. 그리고 100여 년이 지난 현재, 전 세계적인 기술 개발 경쟁에도 불구하고 기술의 보편화와 평준화 현상으로 인해 더 이상 핵심 기술만으로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렇게 제품의 기술적 차별화가 어려워지면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이 타사의 제품과 구별되어 경쟁력을 획득하기 위해 디자인, 마케팅 등에 눈을 들리게 되었다. 현재 국내외의 각 자동차 업체에서는 기존의 부류와 차별화 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과학기술의 진보와 맞물린 인간의 삶의 풍요로움을 보다 독특하고 개성있는 자동차디자인의 변화를 가져다 주었고, 이재는 운송수단 자체만의 기능이 아닌...
논문 : Skeleton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디자인의 잠재적 가능성에 관한 연구 - 반투명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
윤현노(Hyun No Yun),김영수(Young Su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3권 55~62페이지(총8페이지)
현재 지구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있다. 처음 선사시대의 각종 도구들은 돌과 나무를 사용하여 제작한 원시여인도구에서 출발하여 짐승이나 자연으로부터의 위협과 같은 인간의 생존을 위해 제작되었다. 그러나 현재 인간의 생활이 점차 다변화되고 분업화 되어가며 한가지 기능성에 충실한 제품보다는 기능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요소로 사람의 심리를 자극하는 부가적 성질을 갖게 되었다. 또한 재료와 기술의 다양화는 곧바로 우리 생활주변의 생활도구들의 다양화를 가져다주었고, 점점 제품 고유의 조형미를 갖는 제품들이 조금씩 늘어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단순 기능성에 충실한 기계화된 디자인에서 이제는 사용자와의 거리를 최소화하는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제품의 단순 기능 수행의 기능성 외에 제품은 사용함에 있어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까지도 시각적,...
논문 : Network 환경에서의 색상 인지요소에 관한 연구 - web-site 환경을 중심으로 -
김성훈(Sung Hoon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1~8페이지(총8페이지)
디자인은 아름답고 쾌적한 인상으로 사람의 눈을 끄는 동시에 보는 사람에게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여기서 컬러(Co1or)의 역할은 보다 정확하게 이용하여 미적효과를 높이는 것과 동시에 정보를 용이하게 전달하지 않으면 안된다. 무운(P. Moon),스펜서(D.E. Spence)의 조화론에서 "색채의 조화는 그 색이 애매하지 않은 경우에 이루어진다" 라든가, 쟈드(D.B Judd)의 조화론에서 "애매하지 않은색의 조합은 조화한다" 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처림 애매한 인상을 주는 컬러(Co1or)의 사용은 미적효과라고 하는 점에서나 전달효과라고 하는 점에서 결함이 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Network) 환경에서의 웹사이트(Web-Site)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시각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보...
논문 : 사이버 마케팅을 통한 인터넷 광고의 효과적 방향제시에 관한 연구
김성훈(Sung Hun Kim),이승환(Seung Hwan Lee)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9~17페이지(총9페이지)
1991년 인터넷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된 이후 본격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인터넷 광고가 본격적으로 출현하게 된 것도 불과 5∼6년 전에 일이다. 그러나 이렇게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던 기반은 기존의 인쇄 매체나 전파매체와는 다른 일 대일 방식(One-on-One)의 광고로서 인터렉티브한(Interaction) 인터페이스(Interface)로 소비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기에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다. 또한 양 방향적 통신기능을 기반으로 인터넷 광고는, 마케팅에 대한 기존 매체의 대중 전달과는 다른 인터랙티브한 특징이 광과계약의 패러다임 전이를 요구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21세기에는 기존 사이트와의 차별화, 대 고객 서비스 강화, 사이트만의 크리에이티브, ...
논문 : 국내 케릭터디자인 산업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 연구
김문석(Moon Seock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19~26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한국은 IMF 체제 이래 다가오는 21세기의 발전을 위한 많은 변화 속에서 사회, 문화 및 경제의 새로운 정립에 나서고 있다. 21세기는 바야흐로 산업화가 끝나고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는 시기이다. 바로 문화의 우위와 과학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정보화 기술이 그 국가의 흥망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정보화 기술을 대표하는 인터넷(Internet)과 사이버문화(Cyber Culture)는 차세대의 판도를 뒤바꿀 만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캐릭터디자인은 급속히 발전하여 현재 국내에서도 방송이나 영상, 컴퓨터게임, 팬시용품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캐릭터 산업은 최근 한국에서 많은 붐을 일으키고 있으며 사회 각 부분에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하드웨어의 부재 속에 소프트웨어적인...
논문 : 컴퓨터 그레픽스 활용에 대한 소고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최용균(Yong Kyeun Choi)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27~32페이지(총6페이지)
디자인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는 하나의 길이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 우리는 항상 다른 방법, 새로운 모색을 필요로 하며 인간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무엇을 만드는데 디자인의 의미나 디자이너의 사명이 있다. 또한 그 주체는 감수성을 지닌 인간임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좋은 디자인에 도달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이며 그 중에 실제로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있으며 새로운 도구로서의 존재는 바로 컴퓨터이다. 컴퓨터의 사용성과나 이용방법에 따라 우리의 귀찮은 일을 분담시키고 우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일만 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를 사게되는 어느날 갑자기 우리 옆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기계가 아니라 어떻게 이용하고 활용할 것인가를 계속적으로 연구하여야 디자인의 새로운 기술, 도구로써 우리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필요...
논문 : 미래의 주거환경변화와 가구개념의 변화에 관한 연구
최용균(Yong Kyeun Choi)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33~38페이지(총6페이지)
새로운 새 천년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가고 있다. 1997 돌연한 외환위기와 함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구조조정과 실질소득의 감소등 큰 위기를 보내면서 서서히 경제여건이 회복되는 새로운 한세기의 전개 시점에 거는 희망과 기대는 새로운 의미를 전달한다. 현재와 같은 안정적인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02년경에는 GNP가 일만불선을 다시 회복할 것이고 실업률은 47%로 낮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사회 다방면의 변화가 가속화 될 것이다. 특히 주거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개념의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주택계획 측면과 향후 20년간의 주택수요를 전망하고 주거환경 변화를 고찰하는 동시에 변화에 따를 새로운 가구개념의 도입을 살펴보고자 한다.
논문 :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 유형에 관한 연구
김찬수(Chan Su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39~47페이지(총9페이지)
모더니즘이 고전주의로부터 탈피함으로써 시작되었듯이 포스트모더니즘도 분명히 모더니즘에서 탈피하려는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1960년대 이후부터 예술의 장르에서 나타났으며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국제주의 양식과 모더니즘 디자인의 반작용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이 등한시했던 형태표현의 문제 등을 장식성, 회화성, 은유성, 상징성 등의 의미를 부여하여 해결하려 하였으며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반영하고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양식을 접목시켜 어떠한 야식에도 구애됨이 없이 각자의 욕구에 의한 표현의 다양성을 제시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현재 인테리어 디자인에 표현되고 있는 포스트모던적 특징과 경향을 연구해 봄으로써, 급격히 변해가는 가치관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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