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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과학학회 AND 간행물명 : 디자인과학연구20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한국의 Land Mark 에 대한 연구 (2) - 도시별 Land Mark 를 중심으로 -
정희진(Hee Jin Jung)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9] 제4권 49~58페이지(총10페이지)
현대에 와서 환경에 대한 개념은 그 중요성으로 인해 자연 과학 분야뿐만이 아니라 여러 학문 분야에서 새롭게 해석과 함께 인식 또한 부각되고 있다. 「환경(Environment)」이라는 말은 그 개념의 다양성과 광범위 성으로 인해 그 규정을 한 마디로 요약 서술하기가 용이하지 않을 만큼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환경이란 광범위하고 다양한 여러 가지 물리적 심리적 만남의 장소 거기에 특성 지어지는 하나의 작용력을 의미하게 되는데 현대 미술에 적용되는 환경개념을 둘로 한정시켜 구분한다면, 건축 또는 도시계획 적인 환경과 예술적 환경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예술적 환경개념이란 환경을 이미지 창조하고 하는 하나의 공간개념으로 파악하려는 현상을 의미하게 되는바 2차원에서 3차원으로 차원의 연장에 따른 전개효과의 변형이라고 한다. 이렇게 환경 그것이 지닌 아...
논문 : 변증법적 리마케팅에 관한 연구 - 하우크의 변증적 상품 미학과 리마케팅을 중심으로 -
오태환(Taeh Wan Oh)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5~14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산업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신제품에 부가가치를 더해 주기 때문이며, 감성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사회 풍조와 소비자들의 다양화된 생활패턴이 생활의 질과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산업디자인을 더 이상 스타일링 개념으로 해석해서는 않된다 즉, 신제품 개발시에 제품의 기능이나 구조 등에는 변화가 없으면서도 외관만 새롭게 치장하는 형태의 디자인에서는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세계는 최소한 무역에서 만큼은 이미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이와 같은 WTO체제의 자유무역 상황에서의 산업디자인은 문화와 사회를 인식한 상품미와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상품이나 브랜드가 사용 가치를 인정받기도 전에 소비자들로부터 잊혀지는 경우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리마아케팅(Remark...
논문 : 기업 경영에 있어 환경 친화적 디자인 전략 수법에 관한 연구 - Ecology 와 Economy 의 양립성을 중심으로 -
정기석(Ki Sug Jung)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15~27페이지(총13페이지)
지구의 환경과 디자인 방향과의 관계를 짚어보면 환경 친화적 디자인이 디자이너의 역할중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때문에 디자이너는 환경의 보존과 오염방지의 주역이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경제적·정치적으로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예전과 같이 단순히 외형적으로만 디자인된 제품은 이제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될 것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나 기업들은 환경 문제에 대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상품을 개발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수 있는 만큼 실질적인 방향 전환이 있어야 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환경에 대한 위기 의식과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상품의 질에 대한 가치 기준도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소비 형태는 그린시대, 또는 클린시대로의 소비 혁명이 예고되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가계와 기준들이 무공해, 재활용, 생분해성, ...
논문 : 디자인에 있어서 모듈러 시스템구축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 중성펜 디자인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
조창연(Chang Yun Cho),이성남(Sung Nam Lee)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29~39페이지(총11페이지)
오늘날 디자인의 문제인식과 해결의 방법은 빠르게 전개되는 기술적 진보와. 문화적 분기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응용한 디자인 작업은 제품정보의 통합적인 관리와 효과적인 처리를 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컴퓨터 응용기술을 A사의 중성펜 디자인 개발에 적용한 사례로서, "중성펜의 부품모들(Module)을 제품개념에 맞도록 최적화 시킨다`는 재발이념을 실천하며 추출한 8개 모델의 개발과정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논문 : 공간활용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가구디자인에 관한 연구 - 아동용가구 Module 을 중심으로 -
이기선(Ki Sun Lee)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41~50페이지(총10페이지)
아동생리, 학승쳔태, 아동기호 등을 고려한 가구를 개발하여 흥미를 유발시키고 사용목적에 따른 합리적인 기능성을 접목한 디자인을 하여 아동들에게 만족을 부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성공적 진입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발의 주안점을 설정하였다. 첫째, 인체공학적인 측면이 연구되어 학습기능과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조가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정리수납의 기능을 다양화하여 기호에 맞는 정리습관을 길러주고 사용성의 편리를 도모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들의 사용이 용이하고 안전성과 견고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색상과 형태가 아동 심리에 부합하고 조형감각을 유발시키고 색채감각을 승화시켜야 한다. 다섯째, 조림 해체가 자유롭고 용이하여 공간 연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흥미를 유발시켜야 한다.
논문 : 시장변화에 따른 제품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 휴대용 가스렌지 업체를 중심으로 -
김봉준(Bong Jun Kim)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51~57페이지(총7페이지)
신세대 사회의 여러 가지 영향력에 의해 생활자의 가치관 및 식생활 습관이 변화하면서 사회적인 욕구의 다양화가 대두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생활의 여유가 생기고 야외 활동과 레저생활이 더욱 부추기는 현실에 따라 가스렌지의 형태를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용 가스렌지를 필요하게 되었고 이는 여러 중소 기업에서 참여하여 개발하고 있으나 짧은 기간에 급격히 가스기기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신기술 및 신소재 적응 연구의 부족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신제품 개발이 다소 주춤하고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신제품 개발 투자의 부족과 기술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 및 계속되는 외국제품의 모방 등으로 기존 제품의 시장 현황이 불투명하게 되었고 관련 업계의 경영 전략 수립조차도 부도가 잦아 어려운 실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휴대용 가스렌...
논문 : 공간활용의 자유로움을 강조한 벽걸이 Audio Design 개발에 관한 연구 - 신세대를 위한 벽걸이 Audio 를 중심으로 -
장학규(Hak Gyu Jang)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59~66페이지(총8페이지)
고도화된 공업사회의 물질적 풍요로움으로부터 제품에 대한 사용자(User)의 요구조건은 쉴 새없이 변모하고 있다. 이와 같이 물질적, 정신적으로 풍부하고 성숙한 환경 속에서 시대변화에 따른 기성세대의 후퇴와 감성이 예민한 신세대(New Generation)의 등장은 기업들로 하여금 제품개발에 있어서도 그들의 새로운 요구조건이 반영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러한 맥락으로 특히, New Generation을 Target으로 한 제품개발은 그들의 문화와 개성, 생활패턴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New Generation에 적합한 Concept 제품으로 차별화 된 제품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차후 예상되는Audio 과포화 시장에 대비하여 기존 오디오 개념에서 탈피, 패러다임을 달리한 벽걸이Audio Design를 제시하고자 ...
논문 : 가정용 온도계 , 습도계 개발에 관한 연구 - " S " 계기의 가정용 온도계 , 습도계의 디자인 개발을 중심으로 -
김현성(Hyun Sung Kim),최병두(Byeoung Doo Choi)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67~71페이지(총5페이지)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하는 시장경제 체제에서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기존 상품의 대체를 위한 소극적인 행동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새로운 시장환경의 창출이며 현 경쟁사회에서 너무도 자연스러운 생존전략인 것이다. 가정용 온도계를 제조 판매하는 "S"기계의 제품개발 의뢰에 대해 현재 온도계시장의 형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업체의 Needs를 수용하여 기존의 제품과는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 결과에 대해 발표하고자 한다.
논문 : 가구디자인에 있어서 강도설계와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전대하(Dae Ha Chun)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73~79페이지(총7페이지)
현재까지 가구디자인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것이 미적 요소라고 할 있다. 이론적 개념 하에서 부재설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적인 감각에 준해서 부재치수를 결정하고 있으므로 필요이상으로 과대 설계가 되거나 과소 설계가 되어 사용 중에 파손이나 과도한 처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건축 토목, 조선, 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와 같이 부재의 일부파손이 막대한 인명과 재산손실을 초래 할 수 있지만 가구분야에 있어서는 그와 같은 일이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구조 역학적인 면이 도외시 되고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목재자원의 고갈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목재에 비해 여러 면에서 물성이 뒤떨어지는 목질 복합체의 유사 대체제료(플라스틱 등)의 사용량이 증대되고 이제까지 목재로 가구를 제조했을 때에는 발생되지 않았던 문제...
논문 : 홈씨어터 시스템 ( Home Theater System ) 에 관한 DESIGN 연구
이대현(Dae Hyun Lee)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1998] 제1권 81~93페이지(총13페이지)
문화생활이 향상되고 소비자의 욕구가 충족되면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취향을 찾아 노력하고 즐기려는 선진국형 라이프 스타일을 원하고 있으며 행동을 하고 있다. 영상기기나 음향기기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어떤 제품보다 우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이들 제품이다. 일반TV보다는 더욱 선명하고 대형의 화면을 원하고 있으며 어떤 오디오 보다도 현장감 있는 사운드의 제품을 원하고 있는 것이 현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킬만한 것이 홈씨어터 시스템인데, 이 시스템은 제품시장이 아닌 Consulting시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형TV나 화면을 선호하는 것에서 출발하였으며 고급이미지로서 철저한 고소득층(고가이미지)을 상대로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도 97년 초반을 계기로 각 기업에서 홈씨어터 시스템에 대한 시장 전략과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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