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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2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생명과 말씀」제3권을 발간하면서
학회자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5~7페이지(총3페이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영생관 -칼빈의 요한문헌 주석을 중심으로
문병호 ( Byung Ho Mun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9~50페이지(총42페이지)
개혁신학은 영생의 언약과 그 성취로서의 의의 전가를 말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생명신학이라고 불릴 수 있을 것이다. 개혁신학자들은 성경적 영생의 개념을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전개하면서 그 속죄론적 의의에 주목한다. 영생은 언약의 약속으로 주신 선물로서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며 후사로서 영원히 사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삶의 양태라기보다는 법정적인 의의 전가의 성격이 강하다. 칼빈은 요한복음 주석을 통하여서 영생의 개념을 기독론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영생은 대속의 의를 다 이루시고 이제 그 다 이루신 의를 전가해 주시는 중보자 그리스도의 은혜의 가치에 상응한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누리는 영생은 중보자 그리스도께서 보좌 우편 즉 "우리 밖에서(extra nos)" 그리고 동시에 "우리 안에서(intra nobis)" 중보사역을 계속하심으로써 그분과 연합하여 교제하...
TAG 칼빈, 영생, 개혁주의생명신학. 개혁신학, 그리스도의 영, Calvin, eternal Life, Reformed Life Theology, Reformed Theology, the Spirit of Christ
성령님 안에서의 기도와 개혁주의생명신학
김진섭 ( Jin Sup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51~87페이지(총37페이지)
서론("왜 이 주제인가?")에서 "개혁주의생명신학선언문"이 강조하는 ``성령운동``과 ``기도운동``의 연결고리로서 "성령님 안에서의 기도"라는 주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 후, 본론("올바른 기도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믿음으로 교제하는 것이다")에서 다음의 사실들을 살펴본 후, 결론에서 몇 가지 실제적 적용의 질문으로 끝맺는다. (1) 모든 인생은 기도하는 존재이나, 올바른 기도란 에베소서2:18("예수님을 통하여, 성령님 안에서, 아버지를 향하여")이 명시하는 대로, 반드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음으로 교제하는 것이다; (2) 올바른 기도의 출발점은 불신자인 ``혼적 인간``(프수키코스, 2:14)이 먼저 성령님으로 거듭나는 것에 배타적으로 국한 된다; (3) 올바른 기도는 영적으로 거듭났으나, 아직도 성령님의 소원과 육체의 소욕이 대적하는 신...
TAG 개혁주의생명신학, 개혁주의생명신학선언문, 올바른 기도, 삼위일체 하나님, 성령님 안에서의 기도, Reformed Life Theology, Reformed Life Theology Declaration, praying right, Triune God, praying in the Spirit
칼빈의 예언 이해 -생명의 교리를 중심으로-
이신열 ( Samuel Y.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89~122페이지(총34페이지)
칼빈 연구에 있어서 가장 간과된 분야 중의 하나는 아마도 예언이라는 주제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칼빈이 이해한 예언 개념을 그의 성경 주석을 중심으로 고찰하여 생명이해를 추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예언의 교리적 내용을 구성하는데 기초로 작용하는 두 개념, 율법과 언약을 우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또한 구약 성경에 나타난 거짓 선지자와 거짓 예언 개념은 예언이 분명히 생명과 죽음을 결정짓는 원칙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구약 성경의 관점에서 살펴본 칼빈의 예언 이해에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확증되고 이미 약속된 생명을 누릴 수 있도록 회개를 촉구하는 측면이 두드러진다. 주로 신자들을 세우는 은사로서 이해되는 신약 성경의 예언 개념에도 구약 성경의 예언에 나타난 회개 개념과 마찬가지로 불신자들을 격려하고 회개하고 그리스도에게 돌아올 수 있...
TAG 칼빈, 예언, 회개, 생명, 언약과 율법, Calvin, prophecy, repentance, Life, covenant & Law
모세의 리더십과 개혁주의생명신학
황성일 ( Sung Il Hw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123~156페이지(총34페이지)
하나님의 종들이 자기 봉사의 목적으로 삼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생명을 얻는 것이다. 모세 역시 이스라엘 백성이 생명을 얻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했다. 그가 가르치는 모든 계명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들이었다(신 5:33; 8:1, 3). 모세는 백성이 생명을 얻으려면 자신이 가르치는 계명을 순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생명을 목적으로 하는 모세가 이끌었던 백성이 광야에서 모두 죽었다. 모세 역시 그와 같은 결말 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므로 생명을 위한 신학을 추구하는 우리들은 모세를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애굽기 2:11-22절에서 모세 리더십의 장점들뿐만 아니라, 한계가 나타난다. 모세 리더십의 한계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을 이해하지 않았고, 그들의 아픔을 위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스라엘...
TAG 모세, 여호수아, 리더십, 원망, 개혁주의생명신학, Moses, Joshua, Leadership, murmuring, Reformed Life theology
개혁주의생명신학에서 본 웨인 에드워드 오오츠(Wayne Edward Oates)의 목회신학과 목회상담학에 관한 연구
양병모 ( Byung Mo Y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157~195페이지(총39페이지)
웨인 오오츠는 남침례교출신의 목사이며, 목회상담가이자 목회상담학자이다. 그는 현대 목회상담학의 선구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많은 임상 경험과 깊은 신학적 통찰을 통하여 목회상담학과 종교심리학, 그리고 기독교 정신의학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특별히 그의 교회사역으로서의 목회상담에 대한 강조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추구하는 ``교회를 위한 신학``과 일맥상통한 것으로 그의 목회신학과 목회상담학에 관한 연구가 지니는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어린 시절의 가난으로부터의 자유를 시작으로, 열등감으로부터의 해방, 획일화된 사고로부터의 자유, 외로움으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규격화 된 신학교육의 탈피 등으로 이루어진 그의 인생은 자신의 표현대로 ``자유를 향한 투쟁``으로 설명될 수 있다. 비록 그가 매우 성경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으나 그렇다고 그가 사람들의 영혼의 유익을 위한...
TAG 웨인 오오츠, 현대목회상담학, 목회신학방법론, 목회상담의 정체성, 목회상담의 특성, Wayne Oates, modern pastoral counseling, methodology of pastoral theology, identity of pastoral counseling, characteristic of pastoral counseling
신약석의에 있어서 헬라어에 대한 총체적 접근방식의 중요성
크리스C.카라구니스 ( Chrys C. Caragounis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1] 제3권 197~256페이지(총60페이지)
이 논문은 신약성경의 언어를, 그것을 전체로서의 헬라어의 역사적 발전 속에 둠을 통해, 올바른 전망 속에 위치시키고자 노력한다. 전체 헬라어에 대한 신약성경 헬라어의 관계는, 전체 헬라어에 대한 고전 헬라어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1528년에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가 도입한 발음법으로 인하여 왜곡되었다. 그 결과 헬라어는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었다.(신약성경을 포함하는) 고대 헬라어와 (비잔틴 헬라어 및 중세 헬라어를 포함하는) 현대 헬라어. 이런 인위적인 분리는 두 가지의 무시무시한 결과를 낳았다: 비헬라인이었던 에라스무스의 발음은 헬라어 발음을 조화롭지 못한 소리들의 뒤범벅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의사전달의 요소들, 이를테면 언어유희와 여러 수사학적 표현들의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기원전 5세기 이후로...
TAG 헬라어에 대한 통시적 혹은 통합적 접근방식, 변천의 시대, 역사적 헬라어 발음, 신약에 대한 후기 헬라어의 연관성, 하나님의 나라, 신학, Diachronic or Holistic approach to Greek, Period of transition, Historical Greek Pronunciation, Relevance of Later Greek for the NT, kingdom of God, Theology
With the Third Volume of the Journal, Life and Word
( Jin Sup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Life and Word [2011] 제3권 5~8페이지(총4페이지)
이 논문은 신약성경의 언어를, 그것을 전체로서의 헬라어의 역사적 발전 속에 둠을 통해, 올바른 전망 속에 위치시키고자 노력한다. 전체 헬라어에 대한 신약성경 헬라어의 관계는, 전체 헬라어에 대한 고전 헬라어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1528년에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가 도입한 발음법으로 인하여 왜곡되었다. 그 결과 헬라어는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었다.(신약성경을 포함하는) 고대 헬라어와 (비잔틴 헬라어 및 중세 헬라어를 포함하는) 현대 헬라어. 이런 인위적인 분리는 두 가지의 무시무시한 결과를 낳았다: 비헬라인이었던 에라스무스의 발음은 헬라어 발음을 조화롭지 못한 소리들의 뒤범벅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의사전달의 요소들, 이를테면 언어유희와 여러 수사학적 표현들의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기원전 5세기 이후로...
A Concise Explanation of Reformed Life Theology
( Jong Hyun Ch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Life and Word [2011] 제3권 9~38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은 신약성경의 언어를, 그것을 전체로서의 헬라어의 역사적 발전 속에 둠을 통해, 올바른 전망 속에 위치시키고자 노력한다. 전체 헬라어에 대한 신약성경 헬라어의 관계는, 전체 헬라어에 대한 고전 헬라어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1528년에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가 도입한 발음법으로 인하여 왜곡되었다. 그 결과 헬라어는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었다.(신약성경을 포함하는) 고대 헬라어와 (비잔틴 헬라어 및 중세 헬라어를 포함하는) 현대 헬라어. 이런 인위적인 분리는 두 가지의 무시무시한 결과를 낳았다: 비헬라인이었던 에라스무스의 발음은 헬라어 발음을 조화롭지 못한 소리들의 뒤범벅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의사전달의 요소들, 이를테면 언어유희와 여러 수사학적 표현들의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기원전 5세기 이후로...
Praying in the Spirit and the Reformed Life Theology
( Jin Sup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Life and Word [2011] 제3권 39~76페이지(총38페이지)
이 논문은 신약성경의 언어를, 그것을 전체로서의 헬라어의 역사적 발전 속에 둠을 통해, 올바른 전망 속에 위치시키고자 노력한다. 전체 헬라어에 대한 신약성경 헬라어의 관계는, 전체 헬라어에 대한 고전 헬라어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1528년에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가 도입한 발음법으로 인하여 왜곡되었다. 그 결과 헬라어는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었다.(신약성경을 포함하는) 고대 헬라어와 (비잔틴 헬라어 및 중세 헬라어를 포함하는) 현대 헬라어. 이런 인위적인 분리는 두 가지의 무시무시한 결과를 낳았다: 비헬라인이었던 에라스무스의 발음은 헬라어 발음을 조화롭지 못한 소리들의 뒤범벅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의사전달의 요소들, 이를테면 언어유희와 여러 수사학적 표현들의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기원전 5세기 이후로...
TAG Reformed Life Theology, Reformed Life Theology Declaration, praying right, triune God, praying in the Spirit, natural man, carnal man, spiritual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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