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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2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두 계보의 갈등 예고로서의 노아의 저주 연구 -창세기 9:18~27
김남일 ( Namil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11~42페이지(총32페이지)
저주는 고대근동에서 흔히 발견되는 상대방에 대한 불운과 불행의 기원의식이다. 신의 이름으로 내리는 저주는 효력이 있다고 보고 신의 상대방을 저주하는 일들이 흔히 있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모압 왕십볼의 아들 발락이 이스라엘의 선지자 발락을 시켜서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하는 내용이다(민 22-23장). 이러한 형태의 저주는 매우 효력이 있다고 믿었기에 발락은 발람에게 막대한 재물을 주면서까지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한 것이다. 이러한 저주는 개인이 개인에게 적용되는 사례들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가 바로 노아가 그의 부끄러움을 공개한 함에게 내린 후손 (가나안에 대한)의 저주다. 이 저주는 직접적으로 함에게 내린 것은 아니었지만 함의 둘째 아들인 가나안에게 내림으로써 함의 후손들이 그 저주의 직접적인 대상임을 알게 해준다. 실제로 노아의저주의 결과...
TAG 저주, 노아, , 가나안, 동성애, Curse, Noah, Ham, Canaan, homo sexuality
교회 현장에서 시행되는 생명교육 -쉐마교육을 중심으로
안병만 ( Byungman An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43~83페이지(총41페이지)
본 논문은 쉐마교육이 가정과 교회 그리고 더 나아가 모든 사회공 동체에 생명을 주는 교육임을 강조하면서 지금까지 잃어버렸던 구약의 지상명령이 열방교회와 교육 기관 안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중심한 임상내용이다. 쉐마는 13년 전에 미국에서 교육학과 신학을 연구한 현용수박사께서 유대인 교육과 정통파 유대인 공동체를 연구하면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주신 귀한 구약의 지상명령(신 6:4-9)의 말씀을 가정과 교회 그리고 학교에 접목할 수 있는 이론을 집대성하여 많은 연구 논문과 저서들을 통해서 한국교회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 내용을 전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교육을 롤 모델로 지역교회에 쉐마교육을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너무나 방대한 내용과 방법...
TAG 쉐마교육, 설교, 생명교육, 삼대 통합예배, 쉐마학교, 어린이집과 선교원, 부모교육, 다음세대, Shema Education, Preaching, Life Education, Shema School, Pre-School, Parent Education, The next generation
요한계시록의 바른 이해 -성전이신 예수님 중심의 해석
이기흔 ( Geeheun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86~110페이지(총25페이지)
요한계시록은 요한의 계시록이 아니다. 요한계시록은 그 책의 서두에서 분명하게 계시록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임을 밝히고 있다. 계시록 연구에 있어서 계시록이 요한의 계시인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록인가?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성경의 영감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도 성경의 통일성을 무시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계시록 해석의 난해함에도 불구하고 계시록의 바른 이해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고 계속되어야 한다. 계시록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첫째, 예수님과 성전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스스로를 참 성전이라 하셨다. 성전은 창세전부터 예수님을 상징하였고, 이 땅의 성전은 하늘에 계신 참 성전이신 예수님을 상징하며, 그림자 성전으로존재했다. 그림자 성전은 무너져야 한다. 이 땅의 전은 청결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
TAG 예수님, 성전, 상징, 종말론, 심판, 말세, Jesus, Temple, Symbol, Eschatology, Judgment, The end of age
사랑은 성령의 은사인가? -고린도전서 12-14장을 중심으로
이동수 ( Dongsu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112~139페이지(총28페이지)
기독교를 ‘사랑의 종교’라고 한다. 예수께서는 구약의 율법을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한 율법사의 대답을 옳다고 하셨다(눅7:27). 뿐만 아니라 제자들에게 주신 새 계명이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었다(요 13:34; 15:12). 예수님은 계명을 주셨을 뿐 아니라, 스스로 인격화된 사랑이셨다. 적어도 사랑이 기독교의 핵심 가치 중 하나임에는 누구든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 같다. 신약성경에서 이런 사랑에 대한 가르침을 가장 잘 제시하는 것이 고린도전서 13장이다. 고린도전서 13장을 소위 ‘사랑장’이라 한다. 그런데 이는 은사들을 언급하는 12-14장의 맥락 가운데 나타난다. 그러므로 종종 사랑이 은사인지 아닌지에 대한문제가 제기되곤 했다. 사랑은 은사인가? 아닌가? 거기에 대한 찬반의 견해들이 있지만,그 주제를 다룬 글들은 의외로 드...
TAG 고린도전서, 사랑장, 사랑의 은사, 은사, 구속사, I Corinthians, love chapter, a gift of the Holy Spirit, gifts, Redemptive history
리차드 십즈의 설교에 나타난 가시적 교회 -개혁주의생명신학적 적용
장성진 ( Sungjin Ch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139~180페이지(총42페이지)
이 글에서는 영국 청교도 신학자 리차드 십즈(Richard Sibbes, 1577- 1635)의 설교문들에 나타난 가시적 교회 이해를 다룬다. 십즈가 가시적교회 내의 신자들과 목회자들이 가시적 교회 안에서 발견되는 세상적요소 때문에 절망에 빠질 때가 많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하지만 십즈는 가시적 교회를 긍정적 관점에서 보고자 한다. 이 글의 목적은 그의 긍정적 관점의 근거가 교회의 완성을 보증하시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종말론적 소망에 있음을 보여주는데 있다. 십즈가 가시적 교회를 사랑하고, 그의 설교를 통해 신자들을 양육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십즈는 가시적 교회가 불완전함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가시적 교회 내에서 그리스도인의 긍정적 측면을 격려하는 편을 선호한다. 그러나 가시적 교회를 향한 십즈의 낙관주의가 가시...
TAG 가시적 교회, 교회의 연약, 전투하는 교회, 승리하는 교회, 종말론적 소망, 성화, visible church, weakness of church, militant church, triumphant church, eschatological hope, sanctification.
회개와 용서운동을 기초로 한 청소년 선교와 목회
장훈태 ( Huntae Ch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182~216페이지(총35페이지)
현대의 사람들이 죄의식을 갖지 못한 채 살아가는 상황 속에서 회개와 용서는 삶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추구하는 7대실천사항 중의 하나인 ‘회개와 용서’는 인간의 부패함과 죄로부터의 변혁과 실천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복음의 사역자들은 예수께서 가르치신 회개와 용서의 신앙을 기초로 하여 각자의 선교 현장 속에서 하나님께 받은 사명을 준수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논문은 회개와 용서운동을 근거로 한 청소년 선교의 중요성과 목회를 고찰하고자 한다. 회개는 하나님의 시선과 그의 마음에 합당한 삶으로의 전환을 의미 한다. 진정한 회개는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하나님께 우선적으로 두는 것이다. 이러한 회개는 믿음으로부터 나오게 되며, 믿음과 회개를 통해죄 사함의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 돌아섰다는 근본적 의미에서 회개는 단 한 번만의 변...
TAG 회개, 용서, 청소년, 선교, 목회, Repentance, Forgiveness, Youth(teenagers), Mission, Culture
마르틴 부써(Martin Bucer)의 성찬론
황대우 ( Daewoo Hw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5] 제11권 218~245페이지(총28페이지)
16세기 종교개혁자들 사이에 가장 심각한 신학 논쟁과 분열을 초래한 주제 중 하나가 바로 성찬론이다. 루터파와 츠빙글리파 사이에서 시작된 이 논쟁을 종식시키고 중재하기 위하여 헷세의 필립 공과 신학자 멜랑흐톤과 부써가 노력을 했으나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이런 와중에도 부써는 루터파와 츠빙글리파 사이의 성찬논쟁 속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두 진영의 성찬논쟁이 많은 오해들로 점철되었다고 보았기 때문에 그러한 오해들이 사라진다면 얼마든지 그진영을 하나로 연합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 결실이 루터와 합의하게 된 1536년의 비텐베르크 일치신조였는데, 부써가 자신의 성찬론적 양보와 희생을 통해 얻은 결과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텐베르크 일치신조는 결과적으로 루터 진영에서뿐만 아니라, 츠빙글리 진영에서조차도 수용되지 못하는...
TAG 성찬, 상징설, 루터, 부써, 츠빙글리, 육적 먹음, 영적 먹음, 영적 임재저주, Lord`s Supper, Symbolism, Luther, Bucer, Zwingli, corporal eating, spiritual eating, spiritual presence
생명과 말씀 : 강해설교와 개혁주의생명신학
황빈 ( Bin Hw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4] 제10권 9~43페이지(총3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강해설교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설교자도 많고 설교도 많지만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암 8:11)을 겪고 있는 역설적 상황에 처한 교회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강해설교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관계성을 규명함으로써 독자들에게 강해설교에 대한 확신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필자는 개혁주의 5대 표어 중 특히 세 가지, 즉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오직 하나님께 영광 (soli Deo Gloria)이라고 하는 개혁주의의 기치를 집중하여 살펴보면서 각각의 표어가 어떻게 강해설교라고 하는 설교의 철학에 맞닿아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강해설교라 하면 다른 여러 유형의 설교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즉 강해설교를 하나의 설교 방법론으로 본다...
TAG 강해설교, 개혁주의생명신학,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 해돈 로빈슨, 존 스토트, 브라이언 채펠, 존 파이퍼, Expository Preaching, Reformed Life Theology, sola Scriptura, solus Christus, soli Deo Gloria, Haddon Robinson, John Stott, Bryan Chapell, John Piper
생명과 말씀 : 「새예배서」(2002)에 나타난 주일예배 이해와 실행적 방안 제시 -한국감리교회의 예배예식서를 중심으로-
김영태 ( Youngtae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4] 제10권 45~97페이지(총53페이지)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생명을 살리는 예배운동까지 영향을 끼친다. 예배는 죽은 자를 살리는 영적생명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오늘의 예배갱신의 초석이라 할 수 있는 초대교회 예배 연구에 의하면 예배는 말씀과 성만찬이라는 두 축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예배갱신의 가장 큰 시도는 예배구조의 변화에 있다. 말씀과 성만찬이라는 2중 구조를 토대로 하여 현대예배는 입례예전과 파송예전을 포함하여 4중 구조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예배구조야 말로, 예배의 본질과 목적을 살리는 것이며, 예배를 통해 죽은 사람을 살리게 한다. 예배갱신의 발전은 예배예식서를 만들어 발행하는 것으로 꽃을 피웠다. 한국감리교회 역시 그 예배갱신 신학을 반영하였고, 2002년에 「새예배서」발간으로 열매를 맺었다.하지만「새예배서」의 발간이 주는 공헌에도 불구하고, 예배의 변화특히 주일...
TAG 예배갱신, 한국감리교회, 주일예배, 성만찬, 예배예식서, 개혁주의생명신학, Liturgical Renewal Movement, Korean Methodist Church, Sunday Worship, Eucharist, the Book of Worship and Rite, Reformed Life Theology
생명과 말씀 : 자기심리학의 관점에서 본개혁주의생명신학
김현옥 ( Hyeunok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4] 제10권 99~132페이지(총34페이지)
김현옥본 연구의 목적은 개혁주의생명신학을 자기심리학의 관점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연결시킴으로서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성도들의 삶에 연결되고 역동적으로 말씀의 생명력을 경험하는데 실천적 적용점을 찾아내는 데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지식으로서의 신학이 아니라 진짜 하나님을 아는 경험, 성령과의 관계 안에서 인격적으로 만나는 지식을 강조하고 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오늘날 기독교의 영향력의 상실의 요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 경험의 부재이며 그 관계를 회복하고 수없이 경험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의 하나님 경험에 대한 강조는 Kohut이 발달의 결정적 시기의 자기대상의 역할과 더불어 일생에 걸친 자기대상의 존재를 중요하게 여긴 부분과 유사하다. Kohut의 이론에서 공감적 경험을 제공할 자기대상 경험이 결핍되면 병리적 인간이 되는 것처럼 하...
TAG 개혁주의생명신학, 자기 심리학, 자기대상, 자기, 자기애적 성격, Reformed Life Theology, Self Psychology, Self Object. 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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