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연극교육학회 AND 간행물명 : 연극교육연구3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번역극 연출: 몸을 통한 문화 번역 -데이비드 매밋의 ≪올리아나(Oleanna)≫ 말-제스처 문화 번역 사례 연구-
이강임 ( Lee Gang-im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1권 109~177페이지(총69페이지)
TAG 연출가(the director), 퍼포먼스 텍스트(performance text), 몸을 통한 번역(translation through the body), 제스처(gesture), 말-제스처 유니트(speech-gesture unit), 문화번역(cultural translation), 생태학적 전환(ecological turn),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 창출론(Enactivism), 데이비드 매밋(David Mamet), 올리아나(Oleanna)
조셉 체이킨의 실험실 연극 -오픈시어터의 퍼포먼스 작품 ≪터미널≫을 중심으로-
허순자 ( Hur Soon-ja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1권 179~215페이지(총37페이지)
TAG Josep Chaikin(조셉 체이킨), Open Theatre(오픈시어터), ≪Terminal≫ (≪터미널≫), laboratory theatre(실험실 연극), collective creation(집당창조)
언어 오이리트미를 통한 미하일 체홉의 심리 제스처 재발견
김영래 ( Kim Young-lae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0권 35~63페이지(총29페이지)
TAG 미하일 체홉(Michael Chekhov), 심리 제스처(Psychological Gesture), 오이리트미(Eurhythmy), 테크닉 연기(Technique of Ating),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스타니슬랍스키 연기론의 비판적 고찰
서나영 ( Suh Na-young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0권 97~130페이지(총34페이지)
TAG 스타니슬랍스키(Stanislavsky), 시스템(System), 비판적 고찰(a critical view), 근대적 주체(modern subjectivity), 보편적 언어(universal language)
아리스토파네스 희극의 지향성에 관하여 - 사회비판의 기능을 중심으로
류재국 ( Ryu Jae-kook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0권 65~96페이지(총32페이지)
TAG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 희극(Comedy), 풍자(Satire), 공동체(Community), 지향성 (Orientation)
노역 발성법 연구 - ≪아나스포라≫의 기석철 역할을 중심으로
신동선 ( Shin Dong-sun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0권 131~159페이지(총29페이지)
TAG 노역 발성(vocalization methods for elderly character acting roles), 노역 연기(performing an elderly character acting role), 노역 연기 훈련(rehearsal for performing an elderly character acting role), 아나스포라(the Korean theater play `Anaspora`), 배우의 발성(the vocalization of
소설 텍스트의 무대화 과정에 대한 고찰 - 연극 ≪위대한 놀이≫의 공동창작 과정을 중심으로
윤시중 ( Yoon Si-joong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0권 161~198페이지(총38페이지)
TAG 공통의 언어(Common language), 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Le grand cahier / La preuve/Le troisieme mensonge), 위대한 놀이(Great play), 연극 창작(Theater creation), 씨어터 컴플레시테(Theatre de Complicite), 하땅세(Haddangse)
무대에서의 현존을 방해하는 ‘배우의 습관’에 대한 고찰
김규진 ( Kim Kyu-jin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7] 제30권 5~33페이지(총29페이지)
TAG 배우의 현존(Actor`s Presence), 습관(Habit), 신체적 의식(Bodily Awareness), 시간의식(Recognition on Time), 공간의식(Recognition on Space), 자의식(Self-consciousness), 목적의식(A Sense of Purpose)
리어왕과 코델리아의 죽음에 관한 생성 존재론적 해명
김미현 ( Kim Mi-hyun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6] 제29권 34~62페이지(총29페이지)
TAG King Lear, Cordelia, Death, Becoming, Life
문화의 `이질성`에 대한 연출적 처리 전략 - 피터 브룩의 ≪마하바라타≫를 중심으로
나진환 ( Ra Jin-hwan )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2016] 제29권 143~168페이지(총26페이지)
TAG 피터 브룩(Peter Brook), 마하바라타(Marabharata), 에토노세노로지(Ethno-scenology), 경험론적 지식(Empirical Knowledge), 연출 전략(Tactic of directing), 연대의 문화(culture of links), 문화상호주의 연극(intercultural theatre)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