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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모션그래픽의 커뮤니케이션 활용연구
박정희 ( Jeong Hei Par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33~43페이지(총11페이지)
전자미디어의 발명과 영상매체의 발전 가운데 등장한 모션그래픽스는 좀더 진전된 영상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다양한 매체에서 미디어테 크놀로지의 발달로 모션그래픽스는 발전되고 변이되며 새로운 형태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디자인에 있어 모션그래픽스의 이론적 고찰과 매체와의 관련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활용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모션그래픽스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모션그래픽스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효과적으로 다양한 매체에 활용되었는지의 경향과 표현을 알아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 차례는 우선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밝혔으며 Ⅱ장에서 모션그래픽스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모션그래픽스의 개념과 생성변화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영상미디어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적인 요소를 알아보고 영상에 대한 ...
TAG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커뮤니케이션, Commun cation, 미디어, Media
우리나라의 도시색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송광철 ( Gwang Cheol Song ) , 김영철 ( Young Cheol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45~54페이지(총10페이지)
도시의 색채계획은 다양한 관점에서 계획, 진행되어야 한다. 색채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도시의 색채를 인위적으로 규제하고 단속하는 것이 아니라도시의 개성과 조화를 이루어 시각적 대상에서 느끼는 이미지가 인간의 심리적 안정에 기여한다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삶의 질을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심미적 요인을 담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색채의 여러 현황과 문제점들이 있겠지만 도시환경색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을 설정 아파트, 옥외광고물, 도로주변시설물, 공공시설물, 옥상가건물과 저수탱크, 운송기기의 외부색채, 야간조명, 전통공간과 자연공간 등의 색채를 사례로 나누어 도시색채의 구성요소와 관계요건, 색채계획의 기본방향을 분석 정리하여, 색채로 인한 도시의 정체성 확립과 품격있고 쾌적하며 조화로운 도시색채계획 방향을 제시하고자...
TAG 도시색채계획, City Color planning, 환경색채, Environmental Color
주얼리 디자인의 지능형 분류체계 시스템
신승훈 ( Seung Hun Sh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55~65페이지(총11페이지)
새로운 주얼리 디자인은 사용자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개발되어야한다. 하지만 현재의 디자인 개발과 분석은 대부분 담당자들이 토론 및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구매동향에 따른 선호도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실시하다보니 감성적측면에 의한 분류와 개발 방법으로 하고 있어서 많은 한계점과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래서 디자인 담당자의 주관적인 분석과 판단보다는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 디자인개발에 적합한 분석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귀금속디자인의 분석방법을 개발하고자 통계방식에 의한 비교분석 알고리즘을 연구하여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신뢰성 향상을 위해 디자인 항목에 가중치를 적용하였으며, 디자인 유형의 등급이나 비교분석 값도 자동으로 계산될 수 있는 지능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감성적 디자인 접근방법을 지능적 시스템을...
TAG Intelligent Design System, 지능형 디자인시스템, Design Classification Program, 디자인 분류 프로그램, Design Analysis Algorithm, 디자인 분류 알고리즘, Jewelry Design, 주얼리 디자인, Statistical Analysis, 통계 분류
과학관에서 안개상자를 활용한 원자력 체험교육 및 학교밖 교육에 관한 연구
오규진 ( Kyu Jin Oh ) , 홍대길 ( Dae Gil Ho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67~77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원자력 에너지와 방사선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과학관에서 안개상자를 활용하는 교육 방법과 그 교육적 효과를 조사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개상자의 역사와 과학관 전시물로서의 가치는 물론 안개상자를 활용한 원자력 체험교육 및 학교 밖 교육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과학관에서 안개상자를 활용한 원자력 교육 시 참가자들의 교육 만족도를 조사했다.
TAG 안개상자, Cloud Chamber, 과학관, Science Museum, 원자력 교육, Nuclear Education, 체험교육, Hands-on Education, 학교밖 교육, Out-of-school Education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연계 교육 "박물관 백년의 비밀"을 통해 본 박물관 교육의 고찰
이길은 ( Kil Eun Lee ) , 조혜진 ( Hye Jin Ch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79~93페이지(총15페이지)
박물관 교육은 관람객들이 박물관에서 즐겁고 능동적인 관람을 하며, 그 속에서 배움을 익히게 하고자 하는데 있다. 박물관은 전통적으로 유물을 수집하고, 보존, 연구, 전시를 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러나 박물관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장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보는 관람객에게 있다. 다시 말해 박물관은 대중들에게 인류의 발자취인 소장품을 전시나 연구 등을 통해서 보여주고자 하는 공간인 것이다. 유럽에서 박물관은 그 초기부터 문화교육기관으로 사회에서 인식되어 왔다. 국내에서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이 학문적 차원에서 고려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여 년 전의 일이다. 일찍부터 그 교육적 기능이 주목되어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에서 자리 잡기 시작한 서구의 박물관과는 달리 국내에서 박물관은 그저 수학여행의 코스, 학생들에게는 수행평가의 대상으로만 존...
TAG 박물관교육, museum education, 전시와 교육, exhibition and education,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e
상해 엑스포 국가전시관 특성 비교 연구 -한국, 이태리 전시관을 중심으로-
이세환 ( Sae Hwan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95~109페이지(총15페이지)
일반 대중의 계몽을 그 주된 목적으로 하는 세계박람회에서는 문명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인간이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을 전시할 수 있고 또한 특정 분야 또는 제반 분야에서 인류의 노력으로 성취된 발전상을 전시하거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 즉, 세계박람회는 인류가 이룩한 문명의 발전 성과를 특정한 주제에 맞추어 한자리에 비교, 전시함으로써 이전까지 축적한 인류 사회의 지식과 기술을 함께 나누고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새로운 인류 문명을 창조해 가는 경제, 문화 분야의 종합 올림픽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류의 대축제인 엑스포에서 특히 최대 규모로 진행하고는 상해 엑스포에 전시된 한국과 이태리와의 전시관의 문화적, 주제별, 표현기술, 시공기법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고찰함으로써 문화적, 역사적공통점을 찾아내고 한국의 문...
TAG 엑스포, expo, 상해 엑스포, shanghai expo, 전시관, pavillion
과학전시영상매체의 효과적 활용방안 고찰
임인배 ( Yin Bae Y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123~136페이지(총14페이지)
첨단 디지털 테크놀로지시대의 도래로 최근 전시영상 구성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도래하였다. 이로 인해종래의 전시기본 요소인 전시물과 전시공간과 관람객과 시간사이의 관계 역시 더욱 복잡하여지고 다양하여졌다. 그러나 과학전시 영상매체의 양적인 발전에 비해 유형 및 특징의 분류 및 활용 체계의 규정은 정해진 바가 없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최근 개발되는 전시영상매체들의 대부분이 첨단기술을 차용하여 관람객의 주의를 끌기 위한 가십적인 요소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과학전시영상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을 고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용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전시내용을 바탕으로 1차 선정기준인 영상매체의 종류와 상태를 정한다. 둘째, 전시상태에 따른 적용기준을 정한다. 셋째, 공간·관람객·시간의 요소를 바탕으로 과학전시 영상매체의 유형·특징...
TAG 과학전시영상매체, science exhibition video media, 전시영상, exhibition video, 보조전시매체, secondary exhibition media, 체험전시매체, experience exhibition media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 환경 디자인 현황 연구
임지선 ( Jee Sun Leem ) , 김부치 ( Boo Chi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137~146페이지(총10페이지)
날로 증가하는 아동대상 범죄율은 보다 보행자의 입장에서 접근이 요구된다. 범죄 발생율이 높은 어린이보호구역은 이미 구역 내 교통안전을 위한 시각매체등의 기반시설이 확보된 곳이다. 기존 매체를 보완하고 추가 확보와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안전한 보행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린이보호구역``의 의미를 어린이 안전 전체를 위한 영역으로까지 확대하고 어린이보호구역내에서 시지각 측면에서 안전 환경을 구축하여 어린이 스스로보다 자발적 대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공공의 시선을 유도하여 주변인 모두가 통학로의 아이들을 관찰가능 하도록 하여 위험한 상황으로의 전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어린이보호구역이 가지고 있는 시각매체의 현황을 파악하고 해외 사례와 견주어 시각매체의 개선을 위...
TAG 어린이보호구역, school zone, 아동대상범죄, Violence against Children, 시각매체, Visual Media
디지털문화 환경의 감성콘텐츠 개발 제안 -USB 陶材아로마 Diffuser를 중심으로-
이호상 ( Ho Sang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111~121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의 디지털사회는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각종신경정신과 질환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동서양 의학을 막론하고 스트레스성 질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는 대체의학 분야를 중심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자연요법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Aromatherapy(향기요법)은 향기 나는 식물들인 허브 그 자체와 허브에서 추출한 ``정유(essential oil)``로 제작된 약재, 식품, 미용재료 및 향수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치유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향기요법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일상생활 전반에 녹아들어여러 형태의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아 왔다. 특히 최근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향기요법이 일반적인 관심을 얻게 된 것은 후기 산업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한 20세기 후반의 다변화된 사회적 환경과 연관되어...
TAG 감성콘텐츠, Emotional contents, 아로마테라피, Aroma therapy, USB 아로마 디퓨져, USB Aroma diffuser
과학기술정보 콘텐츠의 사례분석 연구
최진모 ( Choi Jin M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147~156페이지(총10페이지)
21세기에는 지식기반경제의 구축과 지식자본을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술개발과 관련된 과학 교육의 활성화와 이를 위한 과학콘텐츠의 개발이 중요하다. 과학관련 프로그램과 콘텐츠는 어렵고 일상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제작이 어려울 뿐 아니라 비용도 많이 들며 일반인들의 반응이나 접근 빈도가 낮아 수익성도 낮을 수 밖에 없다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반면 디지털문화 콘텐츠는 신문, 잡지, 방송 등의 일부언론 영역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엔터테인먼트류가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어 일반 대중과 친근할 뿐 아니라 실제로 일반 대중의 이용 빈도가 높고 관련시장도 상대적으로 더 많이 활성화되어 있다. 따라서 디지털문화콘 텐츠의 대중성과 높은 접근 빈도와 용이성을 과학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다면 과학콘텐츠가 당면한 근본적인장...
TAG 과학기술정보 콘텐츠,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Contents, 문화콘텐츠, Cultural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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