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설 혹은 비상설 전시물의 양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인터랙티브(interactive) 전시물 혹은 매체의 비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랙티브 전시물은 쌍방 소통을 통해 관람자로 하여금 연속적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다시 그것을 통한 사고와 행위가 함께 일어나도록 유도하므로, 교육 혹은 내용전달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많은 인터랙티브 전시매체가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한, 그리고 연속적인 인터랙션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단발적인 인터랙션에 그치고 마는 경우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는 데,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인터랙션 전시물에 대한 충분히 다각적인 테스트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았다. 하지만 테스트 방법에 있어서의 대안으로 생각된 인터랙션 디자인의 방법론은 화면상의 인터랙션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어...
본 연구의 목적은 척수손상 장애인의 자가운전 시실제 사용되고 있는 수동제어장치(hand control)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보다 나은 기능과 디자인의 수동 제어장치(hand control)의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사회가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로 인한 척수손상 장애인의 발생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척수손상 장애인이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는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이 있으나 접근 자체가 불가능하고, 가령 접근이 가능하다해도 제한점이 많고, 택시도 있으나 경제적 부담과 승하차의 어려움으로 오히려 택시비로 지출되는 비용 정도라면 자가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자가운전 장애인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기 힘든 장애인 들에 있어 자동차 운전은 일상생활로 간주될 정도로 그...
본 연구에서는 수복하여야 할 상악 중절치의 형태를 변화시키면서 착시현상에 의해 심미성과 인접치아 간에 조화를 바탕으로 보철물 수복 시 치아 형태에 관한 지침을 제안할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치과보철에서 심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치아의 크기, 형태, 위치, 색상 등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주위조직과 얼마나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재작되느냐가 심미 보철의 평가 대상이 된다. 치과보철물 제작 시 환자의 구강 조건에 따라 반대측 동명치아보다 좁거나 넓게 혹은 길거나 짧게 제작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우 심미적 요인을 충족시키기 위해 치아 외형의 윤곽선 및 치아 표면의 특징을 변화시켜 착시현상을 이용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공간에서 치아표면의 융기부와 함몰부, 선과 면, 우각의 형태에 착시를 유도하여 시각적인 크기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착시현상과 윤곽...
본 연구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인간이 자신만의 유일하고 고유한 삶을 자신의 의지대로 살기를 결심함으로써, 자신에게 주어진 불만족스러운 환경을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환경으로 변화시켜가는 존재임을 살펴보았다. 즉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 세계에 내던져진 존재, 불완전한 존재에 불과하지만, 죽음이라는 사건을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삶이 오직 자기만의 유일하고 고유한 사건임을 깨닫고, 이를 통해 자기 자신만의 세계를 디자인해내는 존재이기도 함을 살펴보았다.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이러한 행위, 불만족스럽고 불완전한 현실을 만족스럽고 완벽한 현실로 바꾸어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의 표현유형을 기술하고 공공디자인으로서 미디어 파사드의 역할 및 특성을 고찰하여 앞으로 미디어 파사드의 나아갈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총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의 방법을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공공디자인의 일반적 고찰을 하였다,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역할을 알아보고, 공공디자인의 원칙과 구성요소, 공공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를 알아보았다. 제3장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의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파사드의 정의, 미디어 파사드와 LED조명, 미디어 파사드의 표현기법을 설명하였다. 제4장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의 종류와 유형을 서술하였으며 미디어 파사드의 국?내외 사례를 기술하였다. 끝으로 앞서 기술한 내용을 기반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즉, 현재의 미디어 ...
본 연구는 도자기 분야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우선 국내 전반의 산학협력의 유형을 분석하고 도자기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산학협력의 유형을 분석함으로서 도자기 분야에서 개선되고발전시켜야 할 산학협력의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이다. 산학협력의 유형은 산학협력의 목적, 영역, 참여주체, 협력주체 별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유형에 어떠한 산학협력의 형태가 수행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전반적인 분야에서 수행되고 있는 교육목적의 산학협력과 개발중심의 산학협력, 그리고 물적부분과 인적 부분으로 재분류하고 또한, 도자기 분야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류하여 전반적인 산학협력의 유형과 비교하여 이를 토대로 도자기 분야의 산학협력 발전에 필요한 부분을 대학의 경우 산업관련 커리큘럼의 개선 및 분야의 확대와 내실화를 통한 신뢰획득을, 산...
최근 기능성 섬유 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 섬유시장의 경우에도 다양한 기능성 섬유 소재가 보편화되고 있다. 신발의 경우에도, 기능성 소재를 적용하여 건강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능성 신발 구매행동을 소비자들의 웰빙건강의 식에 따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20∼59세 성인 남녀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756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모든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건강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이 기능성 신발에 대한 관심, 선호, 구매의사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웰빙건강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이 낮은 소비자들에 비해 천연 재료로 만들어진 신발을 더 선호하며, 기능성 신발 구매경험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웰빙건강의식과 성별에...
미술사는 인류역사의 일부분이고 그중에서도 디자인의 역사와 색채 조화 이론과 분석의 의미는 크다고 본다. 현대의 예술가들은 과학에 흥미가 있고 과학자들은 예술에 관심이 있어 예술에서의 과학의 접근은 창조성이라는 전통적으로 양립할 수 없는 형태의 통합에의존하는 경우도 있다. 예술은 형태에 따라 과학의 어떤 부분과 유사한 느낌을 갖게 한다. 현대의 색채 연구 분야는 눈의 생리학에서 심리학과 뇌가 지식을 처리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인지과학에 까지 확장되었다. 색이란 단어는 상당히 다양한 면모를 가지고 있어 물리학자나 심리학자, 철학자, 화가, 건축가 등의 주관적 해석에 따라 각각의 다른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는 예술과 과학의 상호 연관 관계를 직관을 통해 디자인 이론에 적용시켜 체계적 디자인 교육의 근원이 되었던바우하우스의 이론가들의 색채 경향에 관한 분석을 그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담배브랜드를 중심으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를 분류하고자 하였다. 담배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기업과 국가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극명하게 달리 나타나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담배 패키지의 시각표현 유형을 판매촉진요인과 판매규제요인으로 분류하여 현재 시점에서 담배 패키지 디자인은 어떤 쪽에 더 편중되어 있는지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패키지의 의도된 표현에 입각하여 표현기법을 분류하고, 브랜드를 구성하는 로고타입과 칼라를 이미지스케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담배 패키지는 형태와 크기가 작고 일률적이어서 그래픽과 레이아웃을 최소화시키고 로고타입도 단순화하는 디자인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담배의 맛과 향에 대한 속성을 부각하고 소비자 가치를 위한 이미지적인 느낌을 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
본 연구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담배브랜드를 중심으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를 분류하고자 하였다. 담배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기업과 국가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극명하게 달리 나타나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담배 패키지의 시각표현 유형을 판매촉진요인과 판매규제요인으로 분류하여 현재 시점에서 담배 패키지 디자인은 어떤 쪽에 더 편중되어 있는지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패키지의 의도된 표현에 입각하여 표현기법을 분류하고, 브랜드를 구성하는 로고타입과 칼라를 이미지스케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담배 패키지는 형태와 크기가 작고 일률적이어서 그래픽과 레이아웃을 최소화시키고 로고타입도 단순화하는 디자인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담배의 맛과 향에 대한 속성을 부각하고 소비자 가치를 위한 이미지적인 느낌을 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