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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스마트환경에 따른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이정재 ( Jung Jae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05~110페이지(총6페이지)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산업으로 유통되는 디지털 콘텐츠이 양은 폭발적으로 늘어 가고 있어, 콘텐츠 유통체계에서 콘텐츠식별체계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국가표준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인 UCI(Universal Content Identifier)가 그 동안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로 콘텐츠 유통시장에서 많이 활용되어오다가 2012년 2월에 한국저작권위원회로 사업이 이관되면서 국가 대표 식별체계로써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이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관된 UCI와 기존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통합관리번호(ICN, Integrated Copyright Number)와의 통합 비즈니스 서비스 검토를 통해 향후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TAG 콘텐츠유통, 저작권, 식별체계, 콘텐츠, Content Distribution, Copyright, Content Identification, Content
신실버세대 모바일 뱅킹 사용성 평가 연구
이재익 ( Jae Ik Lee ) , 남현우 ( Hyun Woo Nam ) , 정형기 ( Hyong Gi Jung ) , 김영우 ( Young Woo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11~121페이지(총11페이지)
스마트폰의 보급 증가로 일반 사용자의 편의성은 매우 향상된 반면 신실버 세대 및 스마트기기 소외 계층과 입문·초보 사용자의 사용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며, 이로 인해 스마트기기 UX의 사용성에 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중 은행 모바일 뱅킹 사용성 중요도 평가를 연구 범위로 설정하여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1) 등을 통해 연구 방법, 프로세스, 이론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모바일뱅킹 사용성 이론을 고찰하였다. 위와 같은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사용성 항목’ 중요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설문대상의 선정은 본 연구 의도에 맞춰 비확률 표집 방법(non-probablity sampling method) 중 의도적 표집 방법(purposive sa...
TAG 신실버 세대, 사용자 경험, 모바일 뱅킹, 사용성 평가, New Silver Generation, User Experience, Mobile Banking, Usability Evaluation
심층메타포 이론으로 유형화한 광고스토리텔링의 구조적 특성 연구
변민주 ( Min Ju By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22~133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제럴드 잘트먼이 제시한 심층메타포 이론을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에 적용한 연구로서, 광고의 영역 속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심층메타포 7가지의 키워드를 통해서 광고스토리텔링의 유형을 제안하는 것이며, 광고기획과 제작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광고사례의 범위로는 최근 3년 이내에 방영하고 있는 방송광고를 적용했다. 잘트먼의 심층메타포를 적용한 광고스토리텔링 구조는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을 포함하는 서사적 구조로서 스토리텔링은 뼈대와도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심층메타포는 균형, 전환, 여행, 상자, 연결, 자원, 통제이다.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서사규칙과정들은 광고스토리텔링을 개발할 때,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법론으로서, 광고제작을 연구하고 창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TAG 심층 메타포, 서사적 규칙, 마케팅과 광고 조사, Depth metaphor, epic rules, marketing and advertising research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산업기술 사이버박물관의 콘텐츠구조 연구 -섬유산업과 IT산업을 중심으로-
변민주 ( Min Ju By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34~143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산업기술 사이버박물관의 콘텐츠 구조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산업기술박물관의 콘텐츠의 가치를 발견하고 전달하기 위함이며, 이 연구를 통해 사이버 산업기술박물관의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수립하고자 했다. 사이버박물관의 콘텐츠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구조이다. 이 연구는 박물관의 이론적 접근과 산업사례의 적용이라는 이원적 형태의 구조를 이룬다. 본 연구의 산업 사례로 섬유산업과 IT산업을 적용했으며, 본 사업을 통해서 산업과 산업간의 소통의 통로가 되기를 기대한다.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콘텐츠 구축 과정들은 산업기술박물관의 산업스토리텔링을 개발할 때,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법론으로서, 문화기술 박물관의 콘텐츠를 연구하고 창작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의 산업기술박물관 ...
TAG 산업기술 사이버박물관, IT산업과 섬유 산업, 콘텐츠 소비와 생산, Cyber Museum of Industry and Technology, IT industry and the textile industry, content consumption and production
스테인리스 파이프를 이용한 그루브 조인트 디자인의 경제적 효과
이정현 ( Jung Hyun Lee ) , 백명기 ( Myeong Ki Bae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44~152페이지(총9페이지)
최근 건축 내부의 형태는 대형 및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기계설비 또한 신뢰성 및 안정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용접 및 그루브 조인트 접합 공법의 내구성과 경제적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배관연결 접합 공법 중 스테인리스강을 적용하여 공법의 장단점 및 현장 적용성을 확립하려한다. 용접 및 그루브 조인트 공법의 내구성(수압시험) 및 경제적 효과(인건 및 자재비)를 통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배관연결 공법 중 주로 사용되어지는 용접 공법은 공정 시간이 길며, 화재에 대한 위험성이 높다. 반면, 그루브 조인트 공법은 건설 현장에서 화재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용접 공법에 비해 약 9%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유지보수 및 내구성에 매우 높은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공법 과정은 전문 기술...
TAG 용접, 그루브 접합, 경제적 효율성, Welding, Groove joint, Economical efficiency
영상의학과 예술융합 X레이 아트에 나타난 "추(醜)"의 미학적 연구 -로젠크란츠의 "추" 이론을 중심으로-
김성운 ( Sung Woon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53~163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영상의학의 X레이 아트에 나타난 새로운 예술성에 주목하고 X레이 아트가 추의 미학과 어떤 맥락으로 연결되었는가를 고찰한 것이다. 인간의 몸 내부는 1895년 뢴트겐이 X레이를 발견하기 이전까지는 직접 해부를 함으로써 관찰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X레이를 통해 각종 피사체의 내부를 투사하여 봄으로써 의사에게도 예술적 창발성과 상상력을 자극하게 되었다. 이후 X레이는 디지털시대가 도래하면서 ‘CT’, ‘MRI’, ‘초음파 검사’ 등으로 성능과 진단기술이 더욱 상승하게 된다. 본 연구는 영상의학의 개념, 역사, 종류, X레이 아트의 탄생과 기법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X-레이 아트와 추의 미학적 양상을 분석 하였다. X레이 사진은 섬뜩하고, 혐오스럽고, 역겹고, 초라하고, 우스꽝스러운 그로테스크 미학이다. 그러나 연구자는 X레이 사진을 역설...
TAG 영상의학, 추의 미학, X레이 아트, Radiology, Aesthetic of "Ugliness", X-ray Art
예술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본 지역문화의 가치향상을 위한 미술관의 발전전략
이소연 ( So Yeon Lee ) , 이명아 ( Myung Ah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64~175페이지(총12페이지)
현대의 미술관의 역할이 대중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예술작품을 단순히 보여주던 미술관의 전시기획 양상이 대중과의 상호소통적인 행위로 바뀌고 있다. 나아가 미술관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기능과 역할도 변화하게 되었으며 지역사회를 살리기 위한 경제활동에도 이바지하게 되었다. 실제로 미술관을 유치하거나 문화예술에 대한 투자는 도시를 재생 하기도 했다. 뉴욕의 소호, 중국의 798, 런던의 스트리트 갤러리는 예술가들이 예술창작을 위한 장소로 사용되던 공장지대와 선창지구가 그 지역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도시의 중심축이 되어 지역문화의 가치 향상에 영향을 미친 예술지구가 되었다. 본 연구는 예술과 사회가 만나는 접점이 되고 사회 공간의 상동성을 반영, 매개역할을 하는 미술관을 예술사회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았다. 반영적인 접근과 형성적인 접근, 스타일장으로서의...
TAG 미술관, 예술사회학, 지역문화, Art Museum, Sociology of the Arts, Local Culture
15~17世紀韓,中陶瓷紋樣比較
( Yi Ding ) , 이정석 ( Jung Suk Lee ) , 김경훈 ( Kyung Hoon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2] 제11권 1~6페이지(총6페이지)
本論文通過對15至17世紀的韓國與中國相互經過各自不同的農耕社會而各有各所享有的陶瓷文化즘樣發展而來的一種考察, 對各個國家的陶瓷紋樣進行比較與分析; 同時通過對其紋樣的類似性與差異性以及獨創性的硏究來考察15~17世紀兩國間的陶瓷文化的內在的藝術性與民族精神。
TAG 도자문양, 류사성, 독창성, 예출성, 민족정신, ceramic pattern, similarity, originality, artistry, national Spirit, 陶瓷紋樣, 類似性, 獨創性, 藝朮性, 民族精神
과학문화를 위한 과학관의 역할과 발전방안 연구
박정희 ( Jeong Hei Park ) , 김경훈 ( Kyung Hoon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2] 제11권 7~16페이지(총10페이지)
지식사회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가 과학관에 요구하는 것은 보다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이다. 그것은 곧 대중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확보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현재 국내 과학관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그에 따른 역할과 활용방안, 구체적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를 비롯한 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과 운영을 비롯한 문화공간 활용방안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과학관의 역할과 방향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상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국내 과학관 및 해외 과학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과학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순서는 시대의 변화와 관련된 과학관의 이론 및 국내·외의 프로그램 사례를 알아보고 과학관의 육...
TAG 과학관, 과학문화, 문화복합공간, Science museum, scientific culture, cultural complex spaces
교육용 앱을 통한 스마트 러닝의 확장성 연구 -S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이향아 ( Hyang A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2] 제11권 17~26페이지(총10페이지)
인터넷의 등장으로 e-learning이 탄생했다면, 이제 그 뒤를 이을 교육 패러다임으로 모바일 혁명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러닝이 주목받고 있다.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던 전통적 교육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시공간을 초월하는 e-learning을 거쳐,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러닝이 시작되면서 디지털화, 클라우드화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은 그 역량에 비해 미흡한 수준이다. 홍보부족과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 중요한 상호작용의 부족, UI/UX 구성의 미흡함, 복잡한 정보구성 등 많은 부분에서 문제점을 보이고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S 사이버대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앱 콘텐츠를 기반으로 일반적 이론과 선행논문, 설문을 통해 개인성, 이동성, 즉시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이용한...
TAG 스마트 러닝, 교육 콘텐츠, smart learning, education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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