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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디자인포럼199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국내 미술관의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을 위한 소셜태깅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
이현경 ( Hyun-kyung Lee ) , 박수빈 ( Soobin Park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29~37페이지(총9페이지)
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표는 국내 미술관, 더 나아가 추후 국내에 건립될 디자인 뮤지엄이 소셜태깅 기술을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의 방법론으로서 제시하고, 소셜태깅기술을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의 방법으로써 적용함을 바탕으로 관람자와의 상호교류를 활성화시켜 작품이 가진 본래의 의미를 확장해 나가는 것에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소셜 태깅 시스템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학술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국내외 미술관들이 소셜 태깅 시스템을 어떻게 도입하였는지 소개하고 비교하며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오늘날 국내 미술관들이 소셜 태깅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관람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호응을 이끌어 내는 등 소셜 태깅 시스템을 바탕으로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을 통해 기관의 미션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론 본 연구는 소셜태깅 시스템의...
TAG 소셜태깅,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 큐레이션의 현황, social tagging, visitor-centered curation, curational practice
가상전시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VR 휴리스틱 평가 - 오큘러스 Go를 대상으로 -
정승진 ( Seung Jin Chung ) , 홍슬기 ( Suelgi Hong ) , 김소연 ( Soyeon Kim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39~4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오늘날의 가상전시는 몰입형 체험을 제공함으로 사용자에게 특별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콘텐츠의 사용성이 낮은 경우, 몰입경험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전시의 인터페이스 개선을 목적으로 VR 휴리스틱 평가의 항목을 제안하고, 현재 제공 중인 VR 전시를 평가, 제안점을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는 몰입형 체험전시를 연구의 대상으로하되, 옵큘러스 GO를 조사의 범위로 한정했다. 47개의 유/무료 전시 앱 중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12개의 앱을 1차 선정하고, 평균 이상의 인터랙션, 커뮤니케이션, 몰입도 레벨을 제공하는 5개의 앱을 최종평가 대상으로 선정했다. 평가 툴은 인터페이스 사용성에 관한 Sutcliffe & Gault(2004) 연구의 VR 휴리스틱 항목을 재구성하여 적...
TAG VR전시, VR사용성, 휴리스틱, VR museum, VR usability, Heuristics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서의 시각적 사고의 역할 - 대학생 대상 디자인씽킹 실습 중심으로 -
고은희 ( Eunhee Koh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49~5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인공지능(AI)로 대체되지 못하는 영역인 인간의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디자인씽킹의 역할은 점차 더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디자인씽킹의 활용 사례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교육적 차원에서 진행함에 있어서의 디자인씽킹 각 프로세스 상 속성 및 단계별 학습 수용 난이도 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연구방법 문헌 연구를 통해 디자인씽킹의 정의 및 프로세스 등 디자인씽킹의 개요에 대한 정리를 진행한 후 디자인씽킹의 중요 속성인 시각적 사고의 개념과 디자인씽킹에서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후 디자인씽킹 단계별 학습자의 시각적 사고의 학습 수용난이도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한 시각적 사고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한 실증 검증을 진행하도록 한다. ...
TAG 디자인씽킹,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시각적 사고,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 Process, Visual Thinking
한복체험이 한복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순화 ( Soon-hwa Ko ) , 황복희 ( Bok-hee Hwang ) , 이영선 ( Young-sun Rhee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59~6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기성세대와 달리 젊은층은 SNS등 기존과 다른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한복을 체험하고 접하고 즐기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복 체험이 한복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한복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복체험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연구대상은 10~30대 남녀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총 45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복의 직접체험이 한복에 대한 인식 중실용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복에 대한 소비자 인식 중 심미성은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복에 대한 소비자 인...
TAG 한복체험, 소비자 인식, 소비자 행동, Hanbok Experience, Consumer Recognition, Consumer Behavior
MAC 브랜드의 아트 컬래버레이션 스페셜 에디션 사례 연구
이지윤 ( Ji-yun Lee ) , 임경호 ( Kyung-ho Lim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69~7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최근 화장품 업계는 비슷한 품질과 제품, 콘셉트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게 되면서 화장품의 기능성과는 무관한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 등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차별화를 두고 있다. 즉, 디자인이 독특하거나 브랜드의 스토리를 만들어 광고와 홍보에 힘을 쓰고 있다. 또한 화장품 용기의 독특함과 예술작품이나, 유명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많은 마케팅과 예산을 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방법 본 논문에서는 코스메틱 브랜드의 스페셜 에디션에 나타나는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중심으로 사례를 통한 유형을 분석 후 화장품 전문 기업인 MAC 브랜드의 스페셜 에디션 아트 컬래버레이션의 유형별 사례를 바탕으로 코스메틱 브랜드가 아트 컬래버레이션 제품출시에 있어 앞으로의 방향성과 유형에 대해서 제안한다. 본 논문은 글로벌 브랜드 MAC으로 한정하였고 MAC 브랜드의 ...
TAG 아트 컬래버레이션, MAC, 스페셜에디션, Art Collaboration, Special Edition
스티븐 클라인(Steven Klein)의 에디토리얼 패션 사진에 재현된 여성 이미지
김선영 ( Kim Sun Young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79~92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패션 사진은 독립적인 예술 장르로서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와 여성 이미지에 대한 담론의 장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 목적은 스티븐 클라인의 에디토리얼패션 사진에 재현된 여성 이미지를 분석하여 현시대의 패션 사진과 여성 이미지에 대한 담론의 장을 확장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첫째, 패션 사진의 개념과 특성, 패션 사진과 여성이미지, 스티븐 클라인의 작품 세계에 대해 문헌 고찰하였다. 둘째, 사례 연구는 스티븐 클라인 에디토리얼 패션 사진의 여성 이미지 유형을 분류하고, 작품 주제, 모델 포즈와 표정, 의복과 스타일링, 분위기 등을 중심으로 시각적 표현 특성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티븐 클라인의 패션 사진에 재현된 여성 이미지 유형은 전통적 여성 이미지 재현과 이를 해체하고 전복시키고 있는 것으...
TAG 스티븐 클라인, 에디토리얼 패션 사진, 여성 이미지, Steven Klein, Editorial Fashion Photographs, Female Image
칠보 매체를 적용한 만다라 미술심리
장희은 ( Hee-eun Jang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93~106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현대인들은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수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노출되어 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의 발전으로 사람이 직접 일하는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사람들은 자신의 무가치함과 정체성에 대한 혼란으로 정서적인 고통이 크다.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감정을 해소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칠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미술치료의 만다라를 표현함으로써 그 심리적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칠보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파악하고 미술치료의 이론과 만다라의 심리적 특성을 알아본다. 칠보매체를 만다라 작품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탐색의 과정을 파악한다. 칠보만다라 작품을 미술치료적 관점으로 접근하며 심리적 특징과 상징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칠보를 적용하여 미술치료의 새로운 매체...
TAG 칠보, 만다라, 미술치료, Enamel, Mandara, Art Therapy
노인보행자를 위한 횡단대기시설물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제언 - 국내‘장수의자’사례 분석 중심으로 -
전소윤 ( So-yun Jeon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107~11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세계의 인구추이는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6년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지만 이에 보행교통사고를 대응하는 공공기반시설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노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특성으로 제한되어지는 보행속도와 인지판단능력의 저하 및 보행시설물의 물리적 사용능력의 제한 요소들로 인하여 어린이둘 보다 보행교통안전에 취약하게 노출되어 있다. 이에 고령화에 맞는 시설물의 개선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사용자 중심의 인클루시브 디자인적 접근이 필요하다. 연구방법 문헌조사를 통해 노인보행자의 특성과 보행횡단 시설물 및 인클루시브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국외 관련 범위내의 관련 선행 연구와 국내‘장수의자’의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지자체에 설치된‘장수의자’의 설치 배경과 현황 및 만족도를 검증 위...
TAG 횡단대기시설물, 인클루시브 디자인, 장수의자, an elderly walkers, Inclusive Design, crossing facilities for await, Long-Life Chair
3차원 가상착의시스템을 활용한 셔링분량에 따른 의복의 형태변화
김민지 ( Kim Min Ji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119~126페이지(총8페이지)
연구배경 네크라인은 얼굴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서 본 연구에서는 네크라인을 옷의 실루엣과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변인으로서 주목한 연구이다. 패션디자이너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의복을 디자인하기도 하지만 예로부터 존재해오고 있는 전통적인 기법을 변형하고 새롭게 적용하는 것을 통해 의복을 새롭게 디자인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의복디자인의 전통적 장식기법인셔링을 네크라인에 적용하여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으로 활용하기 위한 의복구성의 연구이며, 3D 가장착의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CLO Virtual Fashion(클로버추얼패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3D 가상착의 시스템으로 네크라인의 셔링의 분량변화을 4단계로 증가시켜 실험대상인 원피스의 변형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네크라인의 셔링 분량이 증가는 네크라인, 바디스의 품, 진동둘레 그...
TAG 3D 가상착의 시스템, 네크라인, 셔링, 3D virtual wear system, Neckline, Shirring
기술 혁신과 인간 욕구 단계에 따른 산업디자인 역할 확장과 진화
정의철 ( Eui-chul Jung ) , 최지민 ( Ji-min Choi ) , 심유리 ( Yu-ri Sim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20] 제67권 127~13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산업혁명과 함께 탄생한 디자인은 기술 혁신을 인간과 연결하면서 발전하여왔다. 4차 산업혁명은 미래 사회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으며, 산업디자인 역할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기술과 인간을 중재하는 매개체로서 디자인의 의미를 찾고 역할을 재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방법 기술, 인간, 그리고 디자인의 변화 과정을 문헌을 통해 이론을 고찰, 이들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변화 단계별 디자인 역할 모델을 제안하고, 디자인 사례를 모델에 대입하며, 산업디자인 역할의 확장과 진화를 설명하였다. 연구결과 사례 분석을 통해 기술과 인간 욕구 단계가 상위 단계로 발전하면서 디자인의 관점과 대상이 확장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의 역할은 심미성, 사용성에 초점을 두는 단계에서 의미와 경험을 추구하는 단...
TAG 디자인의 역할, 기술 혁신, 인간 욕구, Role of Design, Technological Innovation, Human N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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