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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미래음악교육학회 AND 간행물명 : 미래음악교육연구8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음악감상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적용
정재은 ( Jeong Jaeeun ) , 최미영 ( Choi Mi Young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2호, 85~101페이지(총17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교실에서의 음악감상학습을 위하여 개발한 수업모형을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음악감상학습을 위한 제언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음악 감상의 과정에 감상수업의 단계를 설정하고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의 행동요소에 맞춰 단계별 활동요소를 추출하여 제시한 감상수업모형을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수업모형을 적용한 2차시의 감상수업 결과 한곡에 집중하여 다양한 활동과 과정을 통해 악곡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교사는 감상수업모형을 적용한 체계적인 수업설계를 통하여 교수방법 면에서 다양하게 연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TAG 감상, 감상수업모형, 음악교육, 교수방법, Music appreciation, Models of music appreciation teaching, Music education, Teaching method
대학 음악교육 현장의 교수-학생 관계의 균형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정주연 ( Jung Joo Yeon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2호, 103~129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대학에서의 균형 잡힌 교수-학생 관계를 만들기 위한 교수자의 역할을 찾는 것이다. 음악대학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의 한 단면을 살피기 위하여 미국의 한 음악 대학의 성악문헌 수업에 참여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 수업의 교수자와 두 학생들과 인터뷰를 하였다. 사회과학 분야의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포트레이쳐(portraiture)를 적용하여 어떠한 현상과 그 경험 가운데에서 맥락, 발언/의견, 관계 및 생성 주제들을 찾아 서술하였다. 관찰 및 분석 결과 기존의 선행 연구와 같이 관찰된 음악대학의 수업에서는 교수자 중심의 학습과정의 특징이 많이 발견되었다. 이에, 균형 잡힌 교수-학생 관계를 만들기 위해 학습 과정에서 교수자 편에 기울어진 힘의 중심을 옮기는 전략, 학습 내용에 대한 인식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 전략, 교수자의 역할...
TAG 대학 음악 교육, 교수-학생 관계 균형, 학습자 중심 교수, 미국 음악대학 수업 관찰, College music education, Balanced teacher-student dynamics, Learner-centered teaching
인성교육을 위한 음악교육의 역할
권덕원 ( Kwon Doug-won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1~21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육가의 관점에서 최근 교육계에서 거론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개념과 여러 관점에서의 인성교육 요소들을 검토하고, 2015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요소들을 음악교육의 본질적인 요소들과 인성 관련 요소들의 연계성 속에서 분석하며, 다양한 음악 활동 속에 존재하는 인성적 요소들을 분석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음악교육의 본질과 핵심을 유지하는 가운데 인성 관련 요소들을 수업에 반영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음악교사가 인성교육의 개념, 범주, 교육요소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면 할수록, 그 음악수업은 음악교육의 본질과 핵심을 견지하면서도, 동시에 깊은 차원에서 인성교육의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그리고 융합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이다. 음악교육가들은 물론, 음악교육 외의 전문가들도 음악은 그 자체로 사람의 마음에 감동을 주며, 그 감동의 힘...
TAG 음악교육, 인성교육,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활동, music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music curriculum, music activity
도제학습과 국악교육
김진미 ( Kim Jinmee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23~40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여러 형태의 국악교육에서 발견되는 `도제학습`의 성격을 밝히고, 국악교육에서 도제학습의 특성과 장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음악중에서도 우리의 `국악교육`은 지난 수천 년의 역사 동안 `도제학습`의 형태로 지금까지 존속되고 있다. 국악교육은 주로 도제적 개인 레슨, 학원, 기관에서 단체 수업을 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방과 후 수업`이나 `국악예술강사제도`에 따른 국악교육도 이뤄지고 있다. 국악교사 및 강사는 전통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도제식 교육이 갖고 있는 장점을 일대일 교육에서는 물론, 학교와 기타 단체에서 이루어지는 집단식 교육에서도 최대한 살려서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TAG 도제학습, 국악교육, 전문국악교육, 일반국악교육, Apprenticeship,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General Music Education
음악교육 관점에서 본 융합인재교육(STEAM) 정책과 최근의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현황 고찰
문경숙 ( Moon Kyung-suk ) , 승윤희 ( Seung Yunhee ) , 정진원 ( Chung Jin-won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41~61페이지(총21페이지)
이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악교육학적인 관점에서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융합인재교육 정책의 이론적 배경과 융합인재교육의 개념 및 목표, 구성 요소 등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 정책 현황과 예술중심 및 음악중심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현황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은 예술교과를 과학기술 및 수학을 지도하기 위한 보조도구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진정한 융합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수학 · 과학 기술과 동등한 교과 영역으로서 음악교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융합인재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이 안고 있는 핵심 과제는 어떠한 방법과 형태로 융합교육에 참여하고 협력할 것인가의 ...
TAG STEAM, 융합인재교육, 융합인재교육 정책, 예술중심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Convergence Talented Education, STEAM Education Policy, Arts Centered STEAM Education Program
음악수업에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적용
석문주 ( Seog Moon-joo ) , 권덕원 ( Kwon Doug-won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63~81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을 음악교육론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음악개념을 주제로 하는 수업의 예시를 통하여 음악수업에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설계의 틀`의 방법에 속하는 6가지의 각 요소를 음악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모형을 제안하였다. 음악수업모형의 4단계를 모델링(Modeling), 실습(Practicing), 과제완수(Completing Task), 문제탐색 및 해결(Problem Finding and Solving)의 과정으로 제시하고, 각 단계의 특징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의 적용한 음악수업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TAG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음악개념, 음악교육, 초등학교, 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Music Concept, Music Educatio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3 · 4학년군 기악 합주 수업을 위한 직소(JIGSAW) 협동학습 적용 방안 연구
양소영 ( Yang Soh-yeong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83~100페이지(총18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교 3·4학년군 기악 합주 수업을 위해 직소 협동학습 모형을 분석하고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직소 협동학습을 살펴보고 교사 연구자의 입장으로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지, 결과물, 관찰일지, 사진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수업 능력이 형성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났으며 성취감과 기쁨을 느끼고 새로운 문제 상황을 학생 스스로 만들려고 하는 의지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에 이어 앞으로도 교사의 수업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이 끊임없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TAG 기악학습, 협동학습, 직소, Instrumental Ensemble Class, Cooperative Learning, JIGSAW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음악 교과서 분석: D 출판사를 중심으로
정진원 ( Chung Jin-won ) , 오지향 ( Oh Jihyang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101~132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교과서 분석을 통해서 우리나라 음악교과서의 체계 및 내용 구성상의 특성 및 구체화 양상을 탐색하고 향후 음악교과서 개발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동아출판(주) 초등 3-4, 초등 5-6 및 중학교 음악 교과서를 단원구성체제, 제재단원구성체제, 내용구성특징(악곡 및 제재구성, 영역별 학습활동, 음악개념 및 요소의 제시방식, 평가방법의 제시, 학습목표 및 학습활동 진술방식)영역으로 나누어 분석 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동아출판(주) 교과서는 2011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잘 반영하며 위계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자발적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악곡과 활동이 수록되어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기본적으로 모든 교과서는 검인정을 통과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기준과 내용을 포함하는 ...
TAG 2011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교과서, 교과서 평가, 2011 Revise National Curriculum, Music textbook, Textbook evaluation
사범계열 음악교사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최은식 ( Choi Eunshik ) , 석문주 ( Seog Moon-joo )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2016] 제1권 제1호, 133~148페이지(총16페이지)
본 논문은 우리나라 사범계열 음악교사 교육과정의 연대별 변천을 역사적으로 고찰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이를 위하여 중등교원 양성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9개 사범대학의 7년대 이후 교육과정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하였다. 이 자료들에 대하여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의 범주를 중심으로 70년대 이후 주요한 변천을 분석한 결과 교과교육학 과목의 경우 첫째, 교과교육학 과목이 증가하였으며, 둘째, 음악 활동 영역별 과목이 확대되었고, 셋째, 국악교육 관련 과목이 확대되었으며, 넷째, 교과교육학 영역이 세분화 되었고, 다섯째,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과목의 나타났다. 교과내용학의 경우에는 첫째, 실기관련 과목의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둘째, 국악관련 과목이 확대되었고, 셋째, 심화과목이 축소되었으며, 넷째,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과목이 나타났다.
TAG 음악교사 교육,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음악교육과 교육과정의 변천, Music Teacher Education in Korea, Historical Changes of Music Teacher Education. Department of Music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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