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명칭 레포트

 1  중국어 명칭 레포트-1
 2  중국어 명칭 레포트-2
 3  중국어 명칭 레포트-3
 4  중국어 명칭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어 명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어는 문자 그대로 ‘중국의 언어’ 라는 뜻이다. 중국어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명칭으로 불려졌다. 중국어는 보통화(普通語),국어(國語),화어(華語),한어(漢語),관화(官話),백화(白話),중문(中文),중국화(中國話)등의 명칭을 가지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중국어라고 지칭되며 싱가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지에는 화어, 대만에서는 국어, 중국(중어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이후에는 한어라고 한다. 화어의 ‘화華’ 는 중화민족 中華民族의 ‘華’이므로 화어와 중국어는 같은 뜻이다. 각 명칭들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1)관화 (官話)
관화란 ‘관청에서 사용되는말’ 혹은 ‘관리들이 사용하는 언어’라는 의미로 명청대에 방언을 초월한 공동언어를 지칭하는 말이다. 관화는 북경방언에 기초를 두었으나 실제로 사용될때는 지역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지역방언을 조금 변화시킨 형식에 불과했다. 관화는 수많은 방언으로 나뉘어져 있는 중국을 통치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관화의 영문 명칭인 ‘Mandarin’ 은 만청(滿淸) 관리들 즉 ‘만대인(滿大人) 이 사용하는 언어’라는 뜻으로 중국의 표준말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표준말에 속하는 여러 지역의 방언들을 통칭하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이 명칭은 관화라는 명칭을 다른 말로 욞겨 놓은데 불과하므로 중국어 표준말을 지칭하기에는 부적절한 점이 있다. 중국인들은 만다린이라는 명칭을 잘 사용하지 않으며 영문으로 표기한다면 Chinese 또는 Standard Chinese 등의 명칭이 더 적합할 것이다.
2)백화 (白話)
고대 글말 언어인 문언(文言)에 상대되는 명칭으로 토속 글말 언어를 지칭한다. 백화는 당말(唐末) 혹은 송(宋) 이후에 등장하였다. 이것은 원래 민간문학의 일부 장르에서 사용되다가 54운동 시기에 여러 학자들이 백화로 글을 쓰는 백화문학을 제창한 이후 글말 중국어의 통상적인 형식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백화도 여전히 비교적 강한 문언 성분을 내포하고 있으며, 백화에 대한 문언의 영향력이 많이 약해졌다고 하더라도 오늘날의 백화가 구어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글말언어인 백화로 중국어 표준어를 가리키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3)국어 (國語)
국어는 ‘나랏말’ 또는 ‘국가의 언어’라는 뜻으로 청나라 말기의 관화 자모(字母) 및 한자 간화운동(漢字簡化運動)에서 비롯되었다.국어는 외국어와 중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족언어 이외의 소수민족의 언어들,그리고 표준어 이외의 방언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인 국가공식언어를 지칭하는 말이다. 국어는 20세기 초부터 관화를 대신하여 국가언어를 가리키는데 사용되었다.
1913년 오경항, 전현동, 여금희 등은 당시 교육부의 동의를 거쳐 국어통일주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주음자모(主音字母)를 제정하고 국음자전을 출판하였다. 1916년 북경에서 국어연구회를 조직하고 문언일치와 국어통일을 주장하였으며, 국문과를 국어과로 개칭하도록 교육부에 요구하였다. 1918년 교육부는 정식으로 주음자모를 공포하였고 또한 각 고등 사범 학교에 ‘국어강습과(國語講習課)’를 부설하여 주음자모 및 국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국어교사를 양성하도록 하였다. 이것이 바로 국어운동과 국어라는 단어가 탄생된 배경이다. 당시 제창된 국어는 두가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당시 제창된 백화문이요, 또 다른 하나는 북경음을 표준으로 한다는 것이다.
국어는 본래 보통명사로서 나라마다 그 나라를 대표하는 표준어인 국어를 가르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