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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마소설의 정의
1. 신마소설 명칭의 유래
2. 명대사상의 해방운동의 영향

Ⅲ. 신마소설의 유형
1. 설화사가수 가운데 소설(小說)‧영괴류(靈怪類)의 영향을 받은 것
2. 설화사가수의 설경고사에서 변화된 것
3. 설화사가수의 강사(講史)고사에서 분화되어 나온 것

Ⅳ. 신마소설의 환상성

Ⅴ. 신마소설과 서유기
1. 형식과 줄거리
1) 1-7회 :손오공의 탄생과 天宮에서의 난동
2) 8-12회 :唐태종의 지옥 탐방 (현장이 불경을 얻으러 떠나게 된 연유)
3) 13-100회 :西天, 즉 천축에 가서 불경을 얻어오는 과정 (81難)
2. 문체

Ⅵ. 신마소설과 테러리스트
1. 줄거리
2.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묘한 환상의 세계에 노닐며 유머를 맛보는 즐거움을 주는 󰡔서유기󰡕는 널리 애호되어 그것을 모방하는 작품이 속출하였다. 그 내용의 일부를 선택 첨삭하여 공연무대에 올리기도 하였는데, 양경현(楊景賢)의 󰡔서유기잡극(西遊記雜劇)󰡕이 그 예다. 또 󰡔사유기(四遊記)󰡕라하여 민간에 유행된 신마소설(神魔小說)을 모은 것으로 모두 4종이다. 첫째는 󰡔동유기(東遊記)󰡕로 󰡔상동팔선전(上洞八仙傳)󰡕인데 오원태(吳元泰)가 지었다고 하였으며 제일 먼저 쓰여 졌다. 둘째는 󰡔남유기(南遊記)󰡕로 󰡔오현령관대제화광천왕전(五顯靈官大帝華光天王傳)󰡕인데 여상두(余象斗)라는 서적상에서 간행했으며 󰡔동유기󰡕보다 가치가 높다고 평한다.




≪ … 중 략 … ≫




Ⅱ. 신마소설의 정의

1. 신마소설 명칭의 유래

노신은 󰡔중국소설사략󰡕제16편에서 신마소설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전부터 계속된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쟁론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채 서로 수용되어 왔는데, 이를 ‘동원(同源)’이라 하였다. 소위 의이(義利)‧사정(邪正)‧선악(善惡)‧시비(是非)‧진망(眞妄)이란 여러 개념들이 모두 섞여 있고 또 달랐기 때문에 이원(二元)으로 합하였는데, 전문적인 명칭이 없어 神‧魔라고 불러 개괄시킬 수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민관동(2012), 중국고전소설의 출판문화 연구, 중국어문논역학회
민관동(2008), 중국고전소설의 수용과 변용에 대한 고찰, 한국중문학회
송원찬(2009), 중국고전소설의 SF적 해석 가능성에 대하여 : 봉신연의ㆍ서유기ㆍ자부어를 중심으로, 한국중국소설학회
오순방(2001), 중국고전소설의 현대화과정 연구, 중국어문논역학회
이지에(2006), 서유기 요괴연구, 부산대학교
장춘석 외 1명(2011), 신마소설에 보이는 전세에 대한 연구, 한국중국어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