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

 1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1
 2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2
 3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3
 4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4
 5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5
 6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6
 7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7
 8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8
 9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9
 10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학적인 독법으로 해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이라. 뭐 표면적으로 본다면야 쉽게 해석 될 수 있는 말이지만, 지금 입장이 점수에 반영되는 과제를 해야 되는 경우이다 보니 난해하고 모호하게 읽혀져서 쓰기 시작하면서부터 이만저만 걱정이 아니다. 하나의 텍스트를 정하기까지 얄팍한 지식으로 기존하는 완성된 텍스트를 분석해야 한다는 고충에 머리 싸매고 고심 고심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이놈의 예술작품들은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인지. 더구나 욕심도 많은지라 그 범위는 하나의 예술라인에서 멈추지 않고 광고, 그림, 음악까지 생각하게 되니 머리는 더 복잡해지고, 이거 이러다간 정말 오늘 안에 다 못 쓰겠다 생각까지 들어서는. 지금 이러한 고충을 구구절절 이야기하는 이유가 투정이나 부리려는 것이 아니라, 어쨌든 그만큼의 시간 끝에 선택하게 된 예술라인이 영화이고, 그 라인 중에서도 독일 영화 [타인의 삶]을 정하게 됐다는 말을 하려는 것이다. (아, 정말 우습게도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된 경로(?)는 고민 고민해서 고르고 고른 것이 아니라, 그냥 오랜만에 심심풀이로 다시 본, 또 가장 최근에 본 영화이기도 해서 결정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이러했더랬다라는 서론은 여기까지 해두고 본론으로 넘어가기에 앞서 일단 영화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먼저 하겠다.
[타인의 삶]
2007년 개봉/
줄거리(네이버 영화에서 발췌)/
5년간 내 삶이었던, (타인의 삶) 난 그들의 삶을 훔쳤고 그들은 나의 인생을 바꿨다
1984년, 동독. 비밀경찰(스타지)의 감시로부터 자신도 모르게 철저히 조사당했던 동독의 국민들. 보이지 않는 정보국 요원의 삶. 10만 명의 비밀경찰과 20만 명이 넘는 밀고자. 그들의 목표는 단 하나…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5년 전, 나라와 자신의 신념을 맹목적으로 고수하던 냉혈인간 - 비밀경찰 비즐러는 동독 최고의 극작가 드라이만과 그의 애인이자 인기 여배우 크리스타를 감시하는 중대 임무를 맡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드라이만을 체포할 만한 단서는 찾을 수 없다. 비즐러는 오히려 드라이만과 크리스타의 삶으로 인해 감동받고 사랑을 느끼며 이전의 삶과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기 시작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비즐러는 드라이만과 그의 여인인 크리스타의 사랑할 수밖에 없는 사랑으로 인해 이제껏 느껴보지 못했던 감동과 인간애를 알게 된다. 이로 인해 비즐러의 삶에는 조용하지만 치명적인 파문이 일어나게 되는데…
대략 줄거리는 이러하다. 복사해서 붙여놓고 읽어보니 실망스럽고 짜증나기까지 한다. 뭐 짧은 줄거리로 영화의 많은 감정들을 담는 것은 물론 역부족이겠지만, 이건 도저히 내가 느꼈던 감정적 동요를 표현해줄 만한 글이 못되지 않나. 그렇다고 줄거리를 또 주저리주저리 쓰기에는 그 외에 할 얘기가 많고. 그래, 역시 이것도 투정일지 모른다. 아무튼 그러니까 결론은 영화를 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이제부터 하는 얘기를 공감하지 못 하는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말해두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영화의 장면 장면에서 문학적인 요소들을 하나하나 집어가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