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

 1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1
 2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2
 3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3
 4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4
 5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5
 6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6
 7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별 언어이해 전략 구성 상업광고 텍스트 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매체는 미디어(media)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어떤 작용을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모든 수단’ 이라는 광의의 개념과 ‘텔레비전, 라디오 등과 같이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것’이라는 협의의 개념을 뜻한다. 매체 교육에서 매체를 논할 때는 보다 제한적인 협의의 개념을 택한다.
2. 매체 언어란 무엇인가?
매체의 언어적 측면을 강조한 개념이다. 매체에서 의미 작용을 하는 언어와 기호를 뜻한다. 매체에서는 말과 글뿐만 아니라 영상 이미지나 소리와 같은 기호들이 말이나 글이 하는 역할과 마찬가지로 의미작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매체 언어를 교육한다는 것은 매체의 의미 작용에 대한 교육, 매체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뜻한다.
3. 매체 언어의 교육적 가치
오늘날에는 사람들 사이의 소통 방식이 변화하였다. 신문을 읽고, 책을 보고 대화를 하는 등의 면대면 의사소통이 주로 행해졌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의사소통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 새로운 소통방식은 국어 교육에 있어 기존에 가르치지 않았던 여러 매체와 관련된 언어 능력을 가르쳐야 함을 뜻한다.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의 매체는 여러 언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의미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단일 언어로 이루어진 과거의 매체와는 달리 현대의 매체는 음성, 문자, 소리, 그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의미를 형성한다. 다양한 언어가 복합적으로 의미를 형성하는 것을 알고 그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매체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4. 광고를 선택한 이유
광고는 여러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해주거나 제품 등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많은 광고가 주변에 자리하고 있고, 이것들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을 정도이다.
광고는 여러 언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의미를 형성한다. 광고는 우리를 설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관하여 여러 정보를 주고 선택을 유도한다. 이렇듯 여러 언어와 정보가 의미 작용을 하는 광고에 나타난 메시지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할 수 있는 힘을 학습자가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1) 대상 텍스트와 대상 학년의 선택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미숙 외, 『국어 교육학의 이해』, 사회평론
김효정, 『매체 언어 교육을 통한 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순덕, 『광고 매체에 대한 비판적 읽기 지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최규홍,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의 목표와 방향』, 청람어문교육
박인기,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