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학 레포트

 1  중국의 문학 레포트-1
 2  중국의 문학 레포트-2
 3  중국의 문학 레포트-3
 4  중국의 문학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문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문학은 한어·한자문화의 하나로서, 한족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독자적으로 발전해왔고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나라로부터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고립된 존재였다. 중국문학이 이질문학(異質文學)의 영향을 받고 확실하게 변용된 것은 20세기 초기의 문학혁명 이후이다. 중국문학의,
첫 번째 특징은, 고전문학에서는 한국과 일본 등 인접국에 큰 영향을 주었으나, 약 3000년 동안 배타적인 독자성을 유지했다는 점이다. 이는 세계문학 가운데서도 드문 존재로서, 지리적 요인 또는 민족성 등 여러 가지 원인을 꼽을 수는 있으나 이 고립된 독자성이 중국문학의 가장 큰 특징이다.
두 번째 특징은 한어·한자를 매체로 하는 문학이어서 기본적으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어·한자, 그리고 표의성(表意性)이 풍부한 한자의 특성을 살린 리듬과 이미지를 가진 문학적 형식이다.
세 번째 특징은 한자의 수가 많고 복잡하여 이해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자가 소수 지식인들의 독점물이 되었고 고전문학이 일부 사람들에게 한정되었던 사실이다. 지식인이 문학의 주된 담당자였다는 사실은 중국문학이 현실성을 띠고 정치적 색채가 짙다는 사실과 관련이 깊다.
네 번째 특징의 배경에는 한(漢)나라 이후 중국 지식인의 사상형성의 근저가 된 유가사상(儒家思想)이 존재한다. 문학혁명 이전의 중국의 문학관은 현실정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유가사상을 빼고는 생각할 수 없었다.
다섯 번째 특징은 상고주의(尙古主義)와 전통의 중시 그리고 그것들의 반복과 지속이다. 이상의 특징들은 모두 고전문학을 중심으로 논한 것이며 근대·현대문학은 그것들에 대한 부정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문학의 정치적 측면을 중시하는 것 등은 질적으로 전혀 이질적이면서도 공통되는 성격처럼 보인다.
2]중국 고대 문학의 종류
1)희곡
유가의 예법을 "국가 건설의 근본"으로 삼았던 고대 중국사회에서는 사람들에게 제공된 오락 수단이 아주 빈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협소하였다. 귀족 문인이나 일반 백성들이 모두 즐겼던 오락 양식을 찾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희극(戱劇)일 것이다. 어느 미국 선교사는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희극은 영국인들에게 있어서 스포츠나 스페인들에게 있어서 투우와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심지어 희극은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최초의 오락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고대에 목련희(目連戱)와 같은 희극이 800여년 동안 끊임없이 공연되어 온 것이나 현대에 수만명의 도시민들이 희극 대가 매란방(梅蘭芳: 1894~1961)의 연기에 그토록 열광한 것을 보면, 중국희곡은 확실히 중국의 범국민적 오락이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마음의 안식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산문
중국 고대문학에서의 산문이란 말은 변문(騈文)과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생겨났다. 이른바 변문이란 반드시 운율을 맞추어 쓰지는 않으나 형식적인 미(美)를 매우 중시하는 글이다. 즉 한 구를 4자나 6자로 하여 글자 수를 맞추고 또 두 구씩 대구를 이룬다. 또한 전고(典故)라고 하는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 어휘를 즐겨 사용한다. 이렇듯 형식적인 아름다움을 극도로 추구하는 변문은 기실 운문의 요소를 적잖게 지닌다. 이런 변문의 출현은 중국 고대문학의 독특한 일면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러한 글에서는 형식적인 아름다움은 잘 표현할 수 있으나 내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또 그 내용의 전달조차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러한 형식미 위주의 글과 상대적인 글로서 산문이라는 말이 등장하였다. 따라서 산문은 우선 시가를 대표로 하는 운문과 상대적인 글, 즉 운이 없는 글을 의미하지만 한걸음 더 나아가서는, 대구(對句)를 비롯한 여러 가지 형식미 위주의 글과 달리 내용을 위주로 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가리킨다. 이 고대문학에서 말하는 산문은 경전(經傳: 경서와 경서를 주해한 책)과 사서(史書)를 비롯하여 사상과 감정을 담은, 형식이 자유로운 여러 형태의 글들을 가리키며 흔히 고문(古文)이라 불린다. 다만 오늘날에 이르러 산문은 시가, 소설, 희극 등과 더불어 일종의 문학 체재를 가리키는 말로서, 운율이나 대구와 같은 형식미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형식의 단편 문장을 의미한다. 그 내용은 매우 다양하여 의론과 서사 및 서정 어느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