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연의 보고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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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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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명대 시대적 배경
명(明)나라 태조가 된 주원장(朱元璋, 1328-1398)은 1368년 원(元)을 멸망시키고 다시 한족의 왕조인 명을 세웠다. 명 태조는 나라를 세우자 곧 전쟁으로 황폐해졌던 사회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원나라 지배 하에 만연된 여러 가지 몽고풍의 제도와 풍습을 씻어내고 한족의 문화를 재건하기에 힘썼다. 학교를 세우고 과거제도를 실행하며 주자학(朱子學)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학문을 부흥시키기에 힘썼다.
명나라는 강력한 중앙 집권제를 바탕으로 곧 농업생산을 회복하였으며, 이에 따라 상업과 수공업에서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제철· 조선 등이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고 수공업에 있어서는 공장의 규모 등이 발전하였다. 어떤 이들은 여기에서 중국자본주의의 시작을 찾는 이도 있다. 이러한 상공업의 발전은 도시의 번영을 가져와 명 초 남경의 인구는 백만이 넘었고 (북경인구도 60여만 명이었으며) 이 밖에도 전국에 있는 상업도시가 30여 곳이나 되었다. 이에 따라(상공업의 발달) 시민계층의 힘이 커지고 시민의식의 성장이 이루어져, 명대에는 이들 시민의 요구에 따른 장편 장회 소설(章回小說)과 장편희극인 전기(傳記)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민간 연예가 성행하였다. 경제력을 갖춘 시민 계층이 대두됨에 따라 소설책을 구매할 수 있는 독자층이 많아졌고, 또한 인쇄업의 발달로 소설의 간행과 전파에 훌륭한 여건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소설 창작이 활발히 일어나 명대 중엽 이후에는 중국 소설 창작의 번영시대를 만들어갔다.
명대에 소설 창작이 번영한 이유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백화문학의 발전 : 백화문의 사용은 당대의 변문(變文)과 송대의 화본(話本) 가운데서 이미 사용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 반문반백(半文半白)의 상태였은데 명대에는 문인학사들이 의식적으로 백화문학을 제창하고 백화로 소설을 지었다.
둘째. 소설의 지위 제고 : 중국문학 속에서 소설은 역대 문인사대부들에 의하여 경시되어왔는데, 명대에는 이탁오(李卓吾)원굉도(袁宏道)풍몽룡(馮夢龍)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문학성과 사회적 공용성을 고양하여 소설에 대한 관념이 변하였다.
셋째. 시대적인 환경 : 도시경제 발전에 따른 시민계급의 등장으로 소설의 독자작자층이 확대되었으며, 당시의 다양한 시대상황과 사회의식을 소설에 반영하여 널리 유행하였다.
넷째. 인쇄술의 발달과 책방의 증가로 소설이 널리 간행되고 유포되었다.
* 역사소설이란?
‘역사소설’은 ‘연의소설’ 또는 ‘역사연의소설’이라고도 한다. 연의라는 명칭은 원말명초에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나관중의 『삼국지통속연의』에 그 원류를 두고 있다. ‘연의’는 장회체 형식을 띠는 형식으로 주로 역사 사실을 기술하는 장르를 말한다. 이런 까닭에 ‘역사소설’과 ‘연의소설’을 합하여 ‘역사연의소설 ’이라고 한다. 역사연의소설은 대부분 왕조의 흥망성쇠를 중심으로 서술하여, 여러 나라의 이야기, 한 왕조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런 역사연의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발전한 것이 영웅전기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유구한 역사만큼 역사책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많은 역사책들이 역사소설에 무궁무진한 소재를 제공했다. 특히 ‘좌전(左傳)’, ‘전국책(戰國策)’, ‘사기(史記)’ 등의 역사책은 전쟁묘사에 뛰어났으며, 복잡한 역사사건의 처리가 일목요연하여 구조가 짜임새 있으며, 인물의 행동과 줄거리를 통하여 인물의 성격묘사가 뛰어나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이 역사소설 작품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 역사소설의 기원
역사소설은 송대 설화의 사과(소설,강사,강경,설철기아)(四科) 중 강사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강사’는 역사사실을 기반으로 민간전설을 흡수하여 역대 전쟁의 승패에 관한 일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강사 작품들은 대체로 천지개벽에 관한 이야기에서부터 한 왕조에 관한 이야기까지를 모두 소재로 하고 있다. 이런 강사류의 작품이 원말명초에 이르러 역사연의 소설로 변화 발전하였다. ‘강사’의 특징은, 첫째 역사에서 제재를 취하여 왕조를 주체로 하는 것이지, 영웅 인물을 주체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둘째 왕조의 흥망성쇠를 이야기함으로써 정치와 전쟁에 편중되어 있으며, 셋째 기본적으로 ‘정사(正史)’의 문언(文言)을 위주로 하되 민간언어도 흡수하여 반백화의 문체를 형성하였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편폭이 비교적 긴 장회체(章回體) 서술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주요작품 중 원간본(元刊本) ‘진상평화오종(全相平話五種)’속의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는 삼국지연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