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만화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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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즈니 만화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디즈니 만화에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부모가 등장하고 끝까지 어느 한쪽도 죽지 않는 단 세 개뿐인 작품이 ‘101달마시안’ ‘Lady and the Trump’ ‘피터팬’이라는 것을 알고 있나?
1. 이데올로기와 월트디즈니
누군가가 당신에게 “‘이데올로기’가 무엇이오?“라고 물어본다면 무엇이라고 대답을 하겠는가? ‘이데올로기’라는 말은 누구나 쉽게 사용한다. 하지만, 쉽게 사용하는 만큼 정의를 내리기 또한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쉽게 말을 한다면 ‘~주의’라고 말을 하겠지만. 이것 또한 결코 쉬운 설명이 아닌 것이다. 우리가 ‘이데올로기’라는 것을 마르크스나 칸트의 이론들이 모두 ‘이데올로기’에 포함되는 것이 기에 감히 여기서 ‘이데올로기’라는 것이 무엇이다라고 말을 할 수 없다. 하지만, 앞으로 글을 써야 할 것들은 이런 ‘이데올로기’라는 것을 완벽히 이해를 하고 월트 디즈니의 만화를 본다면 예쁜 그림이나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보다는 그 안에 숨겨져 있는 디즈니의 숨겨진 다른 이면이 보일 것이라 생각을 한다.
2. 월트 디즈니의 만화
우리가 자라면서 한번이라도 접해 봤을 ‘만화영화’. 극장에서 보든 T.V.로 보든 컴퓨터로 보든지 간에 정말로 싫어하지 않는 이상 그것이 어떤 것이고, 어떤 내용인지 알고 있다. 특히 ‘디즈니 만화’로서는.
우리가 접해 왔던, 접해보게 되는 그 많은 것들 중에서 지금 이 시간에는 ‘디즈니 만화’를 중심에 두고 이야기를 이끌어 볼까 한다.
사람들은 일본 만화영화에서 눈에 보이는 폭력성과 선정성, 잔혹함에 대해서는 쉽게 비판하고 경계하면서도 디즈니 만화에 대해서는 흔히 무작정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일본 만화의 ‘눈에 보이는 폭력’ 만큼이나 디즈니 만화의 ‘눈에 보이지 않는 이데올로기의 폭력’ 역시 충분히 비판되고 경계되어야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대중문화의 이해』, 한올 아카데미, 1998년 2월 28일, p.252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아무리 디즈니의 이런 것을 부정한다 하더라도 디즈니에 대해 조금이라도 깊이 알고 있거나 비평가들은 이런 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디즈니의 만화영화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에 앞서 월트 디즈니를 설명하는 것이 앞으로 이야기 전개에 있어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을 해본다. 월트 디즈니는 어린이들의 꿈이며, 어른들의 노스탤지어이며, 영화평론가들의 위험한 이데올로기 전쟁터이며, 노조탄압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월 스트리트에서 가장 안정된 투자자본이며, 할리우드를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제국이며, 90년대에 부활한 문화산업의 전진기지로 알려져 있다. 정성일, 월트디즈니 만화영화에 대한 유감,『말』지, 1995년 8월
그럼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간단하다. 디즈니의 만화영화들은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는 미국 영화산업의 보증수표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대중문화의 이해』, 한올 아카데미, 1998년 2월 28일, p.244
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어떻게 그 순진하고 예쁘며, 귀여운 캐릭터들로 표현되는 그 만화들이 영화평론가들에게는 위험한 이데올로기의 전쟁터가 되는지, 그리고 노조탄압기업으로 월트 디즈니가 손꼽힌다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하였다.
월트 디즈니의 어린 시절은 가정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했으며, 그 가정은 월트 디즈니에게 가난이라는 것을 알려주었고, 더군다나 언제나 자신을 따라 다닌 것은 아버지의 폭력만이 있었다. 이렇게 생활을 해오다 1차 대전에 참전하기 위해 지원과 확인하는 과정 중에 자신의 출생에 대한 기억과 기록상 있는 것이 틀리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출생에 대한 궁금증과 부모를 불신하게 된다. 정말로 짧게 월트 디즈니의 어린 시절부터 전쟁참가까지의 생활을 보았지만, 월트 디즈니에게는 어린 시절의 체벌과 출생에 대한 의혹은 그의 전생애 동안 그의 의식과 감정을 지배한 콤플렉스였다. 김창남,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그 신화와 진실」, 『대중문화의 이해』, 한올아카데미, 1998년 2월 28일, p.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