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 문학新傾向派文學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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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경향파 문학新傾向派文學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20년대 초 백조파의 감상적 낭만주의, 창조파의 자연주의 등 이전의 문학경향을 부정 혹은 발전시킨 결과인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 경향(tendency, tendenz)이란 말은 무엇인가를 가지려 하다라는 뜻을 지닌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경향을 습관적으로 또는 감각적으로 일정한 대상에 대해 병적 애정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경향의 형태는 특히 윤리적정치적사상적미적인 측면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 속성을 지닌다. 경향은 광의로는 일정한신념주의이상사조 등을 지향하는 것이 되며, 협의로는 사회주의사상 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뜻한다. 1920년대 한국문단에서 유행어가 되었던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는 광의로 쓰인 것이며, 이에 비해 경향문학이라는 용어는 협의로 쓰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의 한국문단에 경향이란 용어를 처음 소개하였던 박영희(朴英熙)는 경향문학보다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를 자주 썼다. 이 점에 있어서는 백철(白鐵)도 마찬가지다. 박영희는 신경향파문학이란 말을 사회주의 색채를 띤 문학이라는 뜻과 신흥문학, 신사조(新思潮)의 문학이라는 뜻을 섞어서 사용하였다. 박영희가 경향의 의미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린 것은 이 말이 유행된 지 몇 년 뒤에 발표한 글 (개벽 64호,1925.12)에서였다. 그 당시 문인들 사이에서는 별다른 구별없이 혼용되었다. 192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경향문학 또는 신경향파문학이라는 용어는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였다. 그 대신 프로문학카프문학무산자문학계급문학마르크시즘문학사회주의문학노동문학이데올로기문학 등의 용어가 새로 등장하여 무분별하게 혼용되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1922년 이후 프로문예라는 말이 사용되고, 경향문학이나 신경향파문학이라는 말은 실제로 거의 쓰이지 않았다.
한국문학사를 기술하는 과정에 있어서 경향문학은 대략 두 가지 관점에서 처리되어왔다. 그 첫 번째 관점은 박영희에 의해서 시작되고 백철에 의하여 굳어진 것으로, 경향문학을 이른바 프로문학의 예비단계로 처리하는 태도이다. 사실상 이 관점은 지금까지도 거의 수정되지 않은 채 국문학자들 사이에서 하나의 공식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박영희는 당시 여러 편의 평론을 통하여 자연생장적(自然生長的) 신경향파문학은 목적의식적인 무산자문학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신경향파문학은 빈궁과 고뇌의 생활상을 자연주의적 수법으로 그려내는 것이며, 무산자문학은 빈궁과 고뇌의 생활상태에 빠진 사람들에게 투쟁의식과 반항의식을 심어주려는 목적을 분명하게 지녔던 것이다. 또한, 그는 (朝鮮之光64호) 같은 글을 통해서 신경향파문학의 특징을 허무적절망적개인적인 것으로 규정하고 무산자문학의 특징을 성장적집단적사회적인 것으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신경향파문학에서 무산자문학에로의 발전적 전환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백철은 신경향파문학이 프로문학으로 전환하게 된 계기를 카프 결성이라는 사실에서 찾았다. 카프에 가담하여 이른바 프로문학의 진영에서 활동하던 문인들은 프로문학이 결국 신경향파문학의 지향점임을 또 그렇게 되어야 함을 한결같이 주장하였던 것이다. 또 하나의 관점은 경향문학을 아예 프로문학의 대명사나 동의어로 보자는 태도이다. 경향문학과 프로문학 사이의 구분은 이론상으로는 충분히 가능하나 실제 작품을 통하여 볼 때 그러한 구분은 쉽지 않다. 경향문학의 활동은 특히 평론분야와 소설부문에서 많이 전개되었으며, 실제 작품보다는 이론이 훨씬 승(勝)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경향소설의 주요작가와 작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최서해(崔曙海)의 (朝鮮文壇,1924.10)(朝鮮文壇,1925.3)(朝鮮文壇 1925.6)(朝鮮文壇 1927.1) 박영희의 (開闢1925.2) (開闢 1925.4)(地獄巡禮)(朝鮮之光 1926.11), 김기진(金基鎭)의 (開闢 1924.11)(開闢 1925.7), 이기영(李箕永)의 , 조명희(趙明熙)의 (朝鮮之光 1927.3)(朝鮮之光 1927.5)(朝鮮之光 1927.1), 주요섭(朱耀燮)의 (開闢1925.4)(開闢 1925.4)(東光 1927.1), 송영(宋影)의 (文藝時代, 1927.1)(開闢 1926.3) 등이 있다. 경향시로는 이상화(李相和)의 몇 작품과 등을 중심으로 한 김석송(金石松)의 많은 작품을 들 수 있다.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신경향파 문학은 3. 1운동 이후 널리 퍼지게 된 사회주의 사상으로 인해 등장하게 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방운동을 펼쳐보려는 목적으로 여러 단체를 결성하는 동시에 〈개벽〉〈신생활〉〈조선지광〉 등의 잡지를 발행하여 종래의 관념적퇴폐적인 문학을 버리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문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경향파 문학비평에서 큰 역할을 한 이론가는 김기진과 박영희이다. 특히 김기진은 1923년 〈개벽〉 7월호에 평론 〈Promeneade Sentimental〉을 발표한 뒤,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개벽, 1923. 9~10),〈지배계급 교화, 피지배계급 교화〉(개벽, 1924. 1),〈금일의 문학 명일의 문학〉(개벽, 1924. 2) 등을 발표하여 신경향파 문학의 가장 활동적인 작가로 손꼽혔다. 그리고 박영희는 〈자연주의에서 신이상주의에 기울어지려는 조선문학 최근 경향〉(개벽, 1924. 2)〈조선을 지내가는 비너스〉(개벽, 1924. 12) 등을 발표하여 기존의 감상적 낭만주의 경향을 비판했으며, 그밖에 홍명희, 이상화 등이 문학비평 활동에 참여했다. 이들은 여러 편의 평론을 통해 모든 예술은 생활 또는 현실의 산물이기 때문에 예술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가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신경향파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김기진, 박영희, 최서해, 조명희, 이기영, 송영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김기진은 〈붉은 쥐〉(개벽, 1924. 11),〈젊은 이상주의자의 사〉(개벽, 1925. 6~7) 등을 발표했고, 박영희는 〈전투〉(개벽, 1925. 11),〈지옥순례〉(조선지광, 1926. 11) 등을 발표했는데, 두 작가의 소설은 인물이 단순하고 사건이 도식적이며 미래에 대한 전망이 과장적으로 드러난 점이 비슷하다. 불우한 생애를 보낸 최서해는 자신의 체험을 그려낸 〈탈출기〉(조선문단, 1925. 3),〈기아와 살육〉(조선문단, 1925. 6) 등을 발표했는가 하면, 시로 출발한 조명희는 〈R군에게〉(개벽, 1926. 2), (낙동강〉(조선지광, 1927. 7) 등을 발표했는데, 특히 〈낙동강〉은 신경향파 문학과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경계선에 놓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밖에 이기영은 〈가난한 사람들〉(개벽, 1925. 5) 등에서 지주의 수탈로 인해 황폐해진 농촌을 그려냈고, 극작가이기도 한 송영은 〈늘어가는 무리〉(개벽, 1925. 7) 등에서 노동세계와 노동현장을 일관되게 그려내 한국 노동소설의 기초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신경향파 소설은 종래의 낭만적 개인적인 문학에서 벗어나 식민지 조선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그려냄으로써 한국 사실주의 소설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으나, 작품에 현실을 총체적으로 그려내지 못한 점은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신경향파 소설에 대해 나름대로 선명한 상을 제공한 선구적인 성과로는 임화와 조연현의 규정을 들 수 있다. 임화에 따를 때, 신경향파 소설은 농촌과 도시라는 “새로운 현실의 발견에서 새로운 방향을 수립한 문학” 임화, , 동아일보, 1940.4.18.
참고문헌

권영민, , 민음사, 1988.
박상준, , 소명출판, 2000.
박상준, 서울대 석사, 1993.
조동일, 2판, 지식산업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