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

 1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
 2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2
 3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3
 4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4
 5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5
 6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6
 7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7
 8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8
 9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9
 10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0
 11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1
 12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2
 13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3
 14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4
 15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5
 16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6
 17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7
 18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8
 19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19
 20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세계 와인에 대해 미국 칠레 남아공 뉴질랜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세계 와인에 대해서

1. 미국와인

미국의 동부는 대륙성 기후로서 겨울이 너무 추워 포도 재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았다. 이에 비하여 서부 해안 지방은 포도재배에 이상적인 기후를 가지고 있었다. 일조량이 많은 캘리포니아에서 포도를 재배하는데 햇볕이 모자라는 지역은 없기 때문에 더 좋은 와인을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토양이 부실하고 충분히 서늘한 곳, 즉 포도가 쉽게 자라고 너무 빨리 익은 것을 피하기 위해 요구되는 장소를 찾아내는 일이다.
태평양 연안에 가까이 있다는 것과 높은 해발 고도는 캘리포니아가 질 좋은 프리미엄 급 와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캘리포니아의 기후는 대부분의 유럽 와인 지방에 비해 훨씬 변화가 없는 편이다. 포도가 자라는 계절에 비가 거의 오지 않기 때문에 유럽에 비해 수확 년도에 따른 포도의 질 차이가 크지 않다.
미국지도 1.
미국지도 2.

미국의 와인 제조용 포도는 대부분 유럽종이거나 미국에 자생하는 토종 포도의 개량종이다.
미국 토종 포도는 겨울의 강추위에 대한 내성은 강하지만 이상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와인 제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유럽 종 중 에서 화이트 와인용인 샤르도네 등은 미국의 기후와 토양에 잘 적응하였으나 레드 와인용인 피노누아 등은 성공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와인 제조업자들은 토종 포도와 유럽 포도를 접붙여서 미국의 기후에 알맞고 품질이 좋은 포도를 생산했다.
까베르네 소비뇽과 샤도네들이 가장 유명하고 그 다음으로 소비뇽 블랑, 피노누아가 유명하다. 캘리포니아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생산되는 진판델은 전통 유럽식 포도들과 대등하게 생산이 된다.
캘리포니아 와인들은 좀 더 높은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고 유럽지역의 와인들에 비해 포도품종에 따른 과일 향과 맛이 좀 더 뚜렷하게 표현되는 경향이 있다.
레드와인 품종 : 까베르네 소비뇽, 진판델, 메를로, 피노누아, 그레나슈
화이트 와인 품종 : 샤도네, 세닝블랑, 소비뇽 블랑, 콜롬바드

미국 와인 상표를 이해하는 데는 그다지 어려움이 많지 않을 것이다. 모든 표기가 영어로 되어 있으며, 미국은 고른 기후 탓에 생산지역이나 빈티지가 유럽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않는다. 따라서 ‘로버트몬다비’처럼 와인제조자의 이름이 와인 이름인 경우가 많다.

미국의 경우 고급와인은 버라이어털 와인(Varietal, 품종와인)으로 분류되는데 원료가 된 포도 품종 자체를 상표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품종은 반드시 75% 이상 와인생산에 사용되어야 한다. 버라이어털 와인과 구별되는 고급와인으로 메리티지(Meritage)와인이 있는데 까베르네 소비뇽이나 메를로 같은 프랑스 보르도 지방산 포도를 적당한 비율로 섞어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값싼 와인은 여러 품종을 섞어 만든 제네릭 와인(Generic, 일반와인)으로 분류되고 있다.

포도품종 명을 와인 명으로 하는 것으로 미국의 야생 자생종(Vitis Labrusca)과 유럽에서 건너온 품종(Vitis Vinfera)과 그 잡종(hybrid)으로 크게 구분된다.
* 미국 종(vitis Labrusca) : 콩코드, 카타와, 델라웨어 등으로 추운 날씨에 강하고
fixy grape라는 독특한 냄새를 갖고 있다.
* 유럽 종(vitis Vinfera) : 샤르도네, 리슬링,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등으로 미국와인의
품질을 한 등급 올렸으며 상품명에 사용한 원료 포도 품종이 75%을 넘을 겨우 명칭을
사용한다.
* 변종(Hybrid) : 세이블블랑(Seyval Blanc), 라바트(Ravat), 바코누아(Baco Noir) 등이 있다.

유럽의 와인 산지명을 쓰는 와인으로 버건디(Burgundy), 샤블리(Chablis) 등으로 발음상 영어식으로 해야만 한다. 나머지는 상표에 써있는 데로 이해할 수 있다.
Varietal 와인
1.상표명
2.빈티지가 1986년임
3. 주원료로 사용된 포도품종이름인 요하니스버그 리슬링을 그대로 제품명으로 사용,
버라이어털(Varietal)와인임을 알 수 있다 Varietal Wine은 고급 와인으로 분류되며, 이외에 여러가지 품종의 포도주를 혼합하여
유럽의 유명 와인 산지명을 제품명으로 사용하는 Generic wine이 있다

1978년에 포도재배의 지리적, 기후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포도 재배의 원산지를 통제하는 AVA(Approved Viticultural Areas)라는 제도를 도입했지만 보통 와인 라벨에는 등급 표시를 하지 않는다. 명칭이 나라 혹은 주(State)가 된다면 적어도 사용된 포도의 75%가 그 지역에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명칭이 승인된 포도재배지역(AVA)을 명기하려면 생산포도의 85% 이상이 그곳에서 재배되어야 한다.

빈티지(수확년도)를 표기할 경우에는 적어도 95%이상의 포도들이 그 빈티지 해에 수확이 된 것이어야 한다.
그 외에도 라벨에는 병 입자 이름과 용량, 알콜도수 등이 표시되어 있는데 와인에 대한 정보를 솔직하게 많이 표시하면 할수록 그만큼 내 보일 것이 많은 자신감 넘치는 고급 와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권으로 끝내는 와인 특강 / 전상헌 지음, 예문 출판사
인 바이블 / 케빈 즈랠리 지음, 한스 미디어
한 손에 잡히는 와인 / 실뱅 피티오 지음, 바롬웍스
와인(잘 먹고 잘 사는 법) / 김국 지음, 김영사
와인의 세계 / 데비 워스카 지음, 21세기 북스
인터넷 ‘네이버’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