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천운영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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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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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천운영의 세계관

2.작품 분석- 바늘

눈보라콘
등뼈
포옹

3. 2000년 한국 문학의 경향

본문내용
천운영은 1971년 서울에서 출생하고,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200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바늘」이 당선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2001년 제9회 대산문화재단 문학인 창작지원금을 받았다. 그리고 명랑(2004)을 펴냈다. 염무웅씨 등 문학평론가들은 “천운영의 소설은 낯설고 이색적이다. 과거 우리 문학에 왕왕 드러났던 지식인적 서술자의 책임감, 가책과 명백히 다르다”고 평한 바 있다.
‘소멸을 창조하는 역설적 사제의 글쓰기’라는 제목으로 천운영론을 쓴 경향신문 당선자 강유정씨(30)는 “최근의 여성 작가들에게서 동어반복적인 주제들이 많이 나타나는 데 비해 천운영의 작품들은 미학적으로 확연히 눈에 띈다”고 평가했다. 그는 “천운영 소설은 체감적으로, 감각적으로 다가오는 부분이 있는데, 인간의 도착적인 면과 내면적인 욕망을 형상화해주고 있다”고 상찬했다. 서울신문 당선자 차미령씨(29)는 “천운영은 동세대 작가 중 가장 개성적인 글쓰기를 하고 있는 작가”라고 진단했다. 차씨는 이번에 ‘그로테스크 멜랑콜리, 상실에 대응하는 한 가지 방식’이란 글로 천운영 작품을 분석했다. 그는 “천운영의 소설은 지난 연대의 여성소설과 비교해도 다르고, 요즘의 여성소설과도 차이가 난다”며 “여성소설 하면 여성 특유의 문체 감각이 운위되기 쉬운데 천운영은 도착성, 공격성 등 다른 키워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