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

 1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1
 2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2
 3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3
 4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4
 5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5
 6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6
 7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7
 8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8
 9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공학]신도시개발에 올바른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II. 신도시의 개념
1. 개념
2. 신도시개발의 의의

III. 과거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
1. 신도시 주변의 난개발
2. 주거기능 위주의 베드타운

Ⅴ. 향후 신도시개발 방향
1. 기본원칙
2. 신도시 입지 선정기준
3. 수도권 신도시 개발방향

Ⅵ. 마치며
본문내용
1980년대 말 급격한 주택가격 상승에 대응하여 수도권 주택공급을 확대할 목적으로 건설된 5개 신도시는 주택가격의 안정과 수도권 주민들의 주거수준 향상 및 자가보유율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건설경기 과열, 입주 초기의 기반시설 미비, 수도권 및 광역도시 인근에 건설된 신도시는 대부분이 모도시의 절대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베드타운에 머물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싱가포르를 일컫는 말 중에는 대체로 선망의 의미를 띤 별칭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를테면, 공원 속의 도시(Garden City), 동도서기(東道西器)의 도시, 아시아의 작은 용, 쇼핑의 천국, 벌금의 도시(Fine city), 싱가포르 실험, 인스턴트 아시아(Instant Asia) 등등 무수히 많다. 이 중에서도 「싱가포르 실험」이라는 말은 동서양의 선진각국들이 볼 때, 이 나라의 다인종 다문화와 같은 별난 요소들로는 아무래도 멀리 못 갈 예측불허의 시도로 보였기에 붙여진 말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지금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서 실험을 넘어 성공모델로서 인정을 받아 그 동안의 실험결과를 세계각국들이 연구하고 또한 베껴가기에 여념이 없다. 싱가포르의 복지정책에서도 가장 핵심을 이루는 요소 중에 주택개발정책도 빼 놓을 수 없다. 싱가포르의 주택 보급률은 90%수준으로 세계최고이며, 기획설계, 신축, 유지관리, 재개발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체계로 주택정책을 집행해나가는 데에도 실험단계를 넘어 노하우의 축적단계에 들어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실정과 비교하여 특기할 만한 사실은, 신축이나 재개발을 위주로 한 공급자 중심의 일방향정책이 아니라 유행에 뒤진 구식주거의 개보수는 물론이고, 기 입주자의 소득증대에 따른 보다 나은 주거환경까지를 배려한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지금보다 고급평형으로 이전코자하는 욕구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양방향이며, 주거에 관한 전방위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부러움을 넘어 경탄에까지 이른다. 어떤 의미에선 지금도 전체국민의 100% 완전주택소유와 100% 주거만족도를 목표로 한 정밀실험이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싱가포르는 국가개발부 산하의 3개 독립행정기관으로 주택개발청(HDB), 도시재개발국(URA), 건설산업 위원회(CIDB)가 있다
참고문헌
지방행정연구회, 신도시 건설과 여론, 「도시문제」, 1985.5.
심상영, 한국 신도시 개발에 관한 연구, 1992, 단국대석사논문.
온영태 외 2인, 신도시정책 및 개발방안, 국토개발연구원, 1992. 12
유완 외 4인, 신도시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1997. 4
신정철·김상조, 신도시개발정책의 개선방안 연구, 국토개발연구원, 1998. 12.
김경환·손재영, 수도권 신도시의 필요성과 추진방향, 대한부동산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