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생학 - 과연 이것은 계속 연구 되면 안 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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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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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생학’ 과연 이것은
계속 연구 되면 안 되는 것일까?

Ⅰ. 序論
Ⅱ. 우생학의 등장
1. 우생학의 의의
2. 골턴의 생물통계학 와 다윈의 선택 이론
Ⅲ. 우생학의 국가적 양상
1. 영국의 우생학
2. 미국의 우생학
3. 독일의 우생학
Ⅳ. 21세기의 우생학
1. 20세기 우생 사상의 확산
2. 우생학의 최근 연구
Ⅴ. 結論
Ⅰ. 序論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인간들이 참 다양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국제화된 사회에서 얼굴이 하얗거나 검은 외국인을 만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외모뿐만 아니라 사람마다의 정신적인 가치관과 지적 능력이 특이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하듯 인간은 어떻게 다양해 질 수 있는 것일까? 또한 이러한 인간의 능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길러지는 것일까. 인간의 형질을 둘러싼 이른바 천성nature과 양육nurture의 문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초미의 관심 사였다. 김호연,「우생학, 유전자 정치의 역사」,아침이슬, 2009, p.23
이러한 지적 탐구는 플라톤Platon Platon은『국가』(Politeia, 기원전 374년)에서 우생학적인 주장을 한 바 있다.
으로부터 노이에스J. H. Noyes 미국 오네이다 사회주의 집단 사건을 일으켰다.
참고문헌

Stephane Marks, 「나치즘, 열광과 도취의 심리학」, 책세상, 2007
Matthew Hughes, 「히틀러가 바꾼 세계」, 플래닛미디어, 2011, p.90-175
김호연,「우생학, 유전자 정치의 역사-영국, 미국, 독일을 중심으로」,아침이슬, 2009
염운옥, 「생명에도 계급이 있는가 : 유전자 정치와 영국의 우생학」, 책세상, 2009
앙드레 피쇼, 「우생학 : 유전학의 숨겨진 역사」, 아침이슬, 2009
힐러리 퍼트넘, 「유전자 혁명과 생명윤리」, 생물학사상연구회, 2004
이을상, 「“인간 유전체 연구”의 우생학적 이데올로기 비판과 생명 엔지니어링의 윤리」, 대동철학회, 2007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하서,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