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근대교육과 사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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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사회의 특징과 교육적 배경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뒤를 이어 나라를 세운 이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하기까지 510년간을 말한다. 조선왕조의 창업은 애초부터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유학의 정치이념을 신봉하여 덕치주의를 내세우는 한편 그들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는 데 소홀하지 않았다. 이 두 가지 다른 유교교육 경향과 관련해서 양반과 관료 사이에 정치적인 대립을 초래하는 계기가 있었다.
하나는 신하란 그가 섬기는 왕에 대해서 절의를 지켜야 한다는 윤리관을 목숨보다 중요시하는 측이다. 아니면 목숨을 바쳐 전 왕조나 전 왕에 대한 충성을 표시하였다.

2. 유학사상 발전기의 교육

1. 유학교육사상
유학의 본질적 가치는 무엇인가? 그것은 수기치인 즉 수신, 치국, 평천하에 있다. 천하의 근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근본은 집에 있고, 집의 근본은 몸에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수기치인이라고 할 때 학문과 수신은 수기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치인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기는 유교의 윤리설이고 치인은 정치설이다. 다음으로 궁리는 도리를 궁구하는 것이다. 위의 두 목표는 법성현에 있다. 즉 성현을 배우는 것이 유학자들의 학문이요 수양인 것이다. 그러니 성현을 배우기 위하여 존양을 힘쓰고 또 궁리를 힘쓰는 것이다. 이것이 곧 유학의 교육관인 것이다.


유학에서는 교육목적에 맞는 인격자, 덕자, 즉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4교와 6예를 내세웠다. 4교는 논어의 “술이편” 자이사교 문행충신 이라고 하여, 제 1의 문은 옛날부터 전해오는 성현의 가르침인 사서 육예를 의미한다. 제 2의 행은 효제의 실천을 위함이다. 행은 매일매일 실행해야 할 덕행을 말한다.
제 3의 충은 사람과 접촉할 때 가지는 참된 마음을 말하며 제 4의 신은 언행일치를 뜻한다.
6예는 “주례” 예, 악, 사, 어, 서, 수의 여섯 가지의 교과목을 의미하고 있다.

2.조선시대의 유학교육제도
조선시대의 교육제도는 대부분 고려의 교육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에 국립고등 교육기관으로 성균관이 있어 최고 학부의 구실을 하였다. 그리고 중등교육 수준으로 중앙에 사학과 지방에 향교가 있으며 사립교육기관으로 서원과 서당이 있었다. 조선시대 교육행정은 중앙의 6조 중 예조가 주관하였으나 문관의 임명, 고신, 녹조, 훈봉 등 중요한 행정 권한은 이조가 관장하였다. 이러한 교육기관을 감독하기 위하여 학령과 경국대전을 비롯한 여러 교육법규가 제정되었다.

(1) 성균관
조선의 국립 최고 교육기관인 성균관은 고구려 때 태학, 신라 때 국학, 고려 때 국자감 등으로 부르던 것을 이어받아 태조 6년에 한양 동북방 숭교방에 기공하고, 그다음 해에 문묘 및 명륜당을 완성한 데서 비롯된다. 성균관의 교육내용은 크게 경술과 문예를 중심으로 하되 강독, 제술, 서법으로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