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1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1
 2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2
 3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3
 4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4
 5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5
 6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리드믹스
Eurythmics
1.달크로즈
1) 달크로즈의 교육철학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음악을 듣고 느끼며 음악에 맞춰 신체표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미적 감각을 발달시키고 나아가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적인 이론 위주의 음악 학습이 가지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음악 공부에 있어서 가장 먼저 훈련해야 할 악기를 몸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달크로즈는 인간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신체적, 음악적 리듬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음악과 신체표현을 결합시켜야 함을 강조하였다.
2) 달크로즈의 세 가지 교수법
유리드믹스
(Eurhythmics)
"좋은 리듬“을 뜻하는 것으로 음악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하여 기계적인 연주가 아닌 흐름이 있는 음악으로 표현하는 영역
솔페즈
(Solfege)
음악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입으로 노래하고 머리로 생각하고 몸으로 움직이는 모든 총체적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음감과 내청능력(inner hearing)을 키워주는 영역
즉흥연주
참고문헌
참고자료
연구에 사용된 음악 목록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활동 계획안
②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목적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자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실험 집단, 비교집단 유아 28명 총 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중에서 공격성 점수가 104점 만점에 70점 이상인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를 선정하여 집중 관찰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주2회 5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은 집중관찰 유아들의 공격성을 감소시켰다.
- 유리드믹스를 통한 신체 활동은 각종 불만의 욕구와 스트레스를 발산시켜,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긴장, 좌절, 정신적 피로 등을 해소하여 즐거움을 유발함으로써 마음의 정화 감을 얻게 하기 때문에 신체적 공격성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해소 및 자기통제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목적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자기통제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자
Y시에 살고 있는 만 5세 유아 30명 소그룹으로 한정하여, 단기간 실험연구 한 것이므로 결론을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연구 결과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차이를 전체적으로 비교해 본 결과, 자존감, 불안 좌정감 상황, 비난 공격적 상황 순으로 3개의 하위 영역에서 모두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실시하기 전후의 자기통제력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각 하위영역 모두에서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