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

 1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1
 2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2
 3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3
 4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4
 5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5
 6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6
 7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
이벤트 프로모션 사례 및 평가
① 삼성의 스포츠마케팅
-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스포츠마케팅이라고 하편 생소해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스포츠 마케팅이란 말이 그리 낯설지 않다. 그만큼 질적으로 그리고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해 왔다는 뜻이다.
스포츠마케팅이란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마케팅은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을 거듭해 이제는 스포츠 경기 위주의 운영개념에서 벗어나 스포츠 자체의 사업화와 중계방송, 대회PR, 그리고 관련 이벤트를 통한 프로모션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종합 프로모션의 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위주로 나타나고 있어 선진국 형 마케팅의 새로운 기법으로까지 인식되며 조만간 더욱 큰 폭으로 확산되리라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해외경영에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여 유럽을 비롯해 동남아, 중남미, 러시아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스포츠대회를 단독 지원하거나 각종 스포츠 팀들을 후원하는 등의 방법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 네이션tm컵 세계승마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지난 95년부터 루마니아에서 삼성컵 축구대회를 개회하고 있으며 2000년 시드니 하계 올림픽에 무선기기 파트너쉽을 획득 한데 이어 98년 개최한 방콕 아시안게임 오디오, 비디오 제품과 백색가전의 공식 스폰서쉽 파트너로 지정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특히 삼성 네이션스컵 승마대회는 국가대항전으로 1996년 5월 프랑스 라볼에서 1회대회가 개최된 것을 비롯하여 앞으로 99년까지 3년간 전 세계 25개국에서 28개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삼성은 이 대회의 공식 스폰서로 연간 4백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은 또 러시아 1급 프로 아이스하키팀 디니모와 프로 축구팀 로코모티브, 헝가리 축구팀 VAC 삼성 팀도 지원, 이들 팀 선수들은 삼성로고가 새겨진 경기복을 입고 경기에 참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경기가 있는 경기장에 삼성전자 홍보입간판 등이 세워졌다.
또한 1996년 10월 뉴욕주 뉴로체의 와이카금CC에서 열리는 LPGA(여자 프로골프협회)주최의 JAL빅애플클래식대회에 공동스폰서로 참가했다. 이 대회에서 삼성은 10만달러를 후원하고 타이틀스폰서인 일본항공은 72만5천달러를 지원한다. 삼성은 앞으로 인구가 밀집되고 광고효과가 보장되는 뉴욕 인근 열리는 대회의 타이틀스폰서를 맡을 계획이다.
박세리의 여자골프 메이저 대회 2연승을 계기로 삼성은 엄청난 광고 효과를 얻었다. 삼성은 박세리에게 1995년부터 계약금 8억 원, 연봉 1억 원 등 40억 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박세리의 메이저 대회 2연승으로 미국에서는 1억 7천만 달러의 광고 효과를 보았다. 미국 리서치 인터내셔널의 조사에 따르면 박세리의 활약으로 삼성의 인지도가 6%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도를 1% 높이는데 약 2천 5백만 달러가 드는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이익인 것이다.
또한 삼성의 아스트라는 지난 5월 초 LPGA 경기 후 국내 매출이 50% 가량 증가했고 브랜드 가치 또한 2억 5천만 달러 정도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삼성은 아스트라와는 별도로 SERIPAK이란 상표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에 삼성에서는 박세리 지원팀을 대폭 강화하고 선수 생명 연장을 위해 체계적인 선수 관리에 들어갔다.
■≪나의 생각≫
- 프로모션이란 판매 촉진을 위하여 상품 수여를 늘려가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광고 역시 이러한 판매 촉진을 위한 전략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요즘에는 스포츠 마케팅이라 하여 새로운 기법이 등장하였는데 기업체에서 스포츠관련 행사에 보조금을 지급해서(협찬) 자사에 기업체 이미지를 홍보 하거나 신발, 모자, 티 와 같은 상품을 선수들에게 착용하게 함으로써 기업을 알리는 광고 효과이다. 이러한 전략의 광고 효과는 파워는 실로 엄청나다. 또한 후원을 받은 선수의 활약에 따라 그 기업의 이미지, 브랜드에 대한 높은 인지도를 얻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 효과는 실제로 많은 상품을 판매하여 브랜드를 인식하게 하는 것보다 상당한 브랜드 인지도를 갖게 한다는 것이다. 물론 생산판매도 중요하지만 세계화에 맞서 우선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스포츠 마케팅에 그 동안 삼성은 꾸준히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지금의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② 마일리지 재테크, 다양한 포인트제
[한경비즈니스 2004-05-30 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