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쌀 조사

 1  기능성 쌀 조사-1
 2  기능성 쌀 조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쌀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성 식품학
< 기능성 쌀에 대한 조사 >
요즘은 쌀을 고르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니다. 매장 마다 수많은 브랜드의 쌀이 넘쳐나는데다 가격도 천차 만별이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판매되는 쌀 브랜드만해도 1000여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 건강 바람이 불면서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쌀들이 속속 선보여 소비자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키 크는 쌀, 살 빠지는 쌀, 당뇨쌀 등 종류가 다양하고 밥 만 먹어도 보약이 될 것 같은 시대가 됐다. 이 같은 수많은 종류의 기능성 쌀은 품종과 가공 방법 등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성 쌀은 식용이라는 본 용도 외에도 약리적, 생리적 활성을 강화시켜 식품학적 가치를 높인 것으로 크게 두 종류가 있다. 애초 육종시부터 기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육종된 것과 일반 재배미에 다이어트와 성장에 효과가 큰 특수 물질이 추출된 엑기스를 코팅한 제품이다. 육종 종류로는 향기가 나는 향미, 쌀 전체의 색이 다른 유색미, 특정 성분의 함유량이 많은 특수미 등이 있다.
① 품종 개발 쌀=가장 확실한 방법은 품종 개발을 통해 쌀 자체에 특별한 성분이 강화되는 경우다. 농촌진흥청과 대학연구소 등에서 새로운 품종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 결과물들이 시험 재배를 거쳐 상품화되고 있다.
검정쌀인 흑미나, 향기나는 쌀인 향미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 영안벼와 고아미 2호 등이 재배에 성공, 상품화되고 있다. 서울대 농대에서 육종에 성공한 거대 배아 현미도 있다. 영안벼는 일반 쌀에 비해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 함유량이 높아 일명 키크는 쌀로 불리기도 한다. 플러스키란 이름으로 상품화되어 인기리에 판매중이다.
거대 배아 현미는 돌연변이를 통해 쌀 눈이 일반 쌀보다 4배 정도 커진 쌀이다. 농업 벤처기업 신지의 진중현 이사는 "쌀 눈은 쌀 전체 영양소의 83%를 함유하고 있다"며 "거대 배아 현미는 쌀의 영양이 집약된 부분이 4배나 커졌기 때문에 영양면에서도 큰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일반 현미에 비해 성장 촉진을 돕는 라이신 성분이 48%나 많고 식이섬유, 식물성 스테롤의 함유량도 높다"고 덧붙였다.
고아미 2호는 인체 내 효소로는 소화되지 않는 식이섬유 함량이 많아 먹어도 살이찌지 않는 다이어트쌀로 알려져 있다. 백화점이나 유기농 전문점,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주로 판매되며 거대 배아 현미가 1kg에 1만5000원, 고아미 2호는 3.5kg에 2만8000원, 플러스 키는 7kg에 3만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고아미2호는 원래 영남농업시험장 수도육종연구진에 의해 1992년부터 쌀국수, 떡볶이 등 가공용(제면용) 품종육성을 목적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었다. 재래종인 김천앵미에 일품벼 수정배(受精胚)에 특수 처리를 하여 제1세대를 출범시킨 후 여기에 밀양95호를 교배하여 엄선 육성된 2세대 벼 품종인바, 2000년 농작물 직무육성 신품종 선정위원회에서 국가품종목록에 등재할 것을 결정하고 고아미벼로 명명된 것이다.
고아미2호 인체내 효소로는 소화되지 않는 식이섬유인 헤미셀루로스(hemicellulose) 함량이 일반쌀 보다 3배 이상 많고 전분이 잘 소화되지 않는 난소화성(難消化性)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량뿐 아니라 당뇨병·변비·고혈압·동맥경화 환자에게 월등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고아미 2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주로 채소와 해조류에 많이 든 영양 성분으로 비만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막아 주고 지방 분해와 배변 활동을 도와줘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당뇨병에 걸린 쥐로 실험한 결과 체내 혈당량을 20%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각각 30%씩이나 줄어들었다. 이같은 분석은 농촌진흥청과 아주대 의대가 공동으로 실시한 임상실험에서도 입증됐다.
② 영양분을 쌀에 입힌 코팅쌀=일반 품종의 쌀을 정상적인 재배 방법을 통해 재배한 후 쌀 표면에 특수 성분을 가공해서 입힌 일명 코팅쌀이다. 최근 관련 특허 출원이 줄을 이을 정도로 각광받고 있다. 코팅 물질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갖게 만들 수 있다. 코팅 물질의 종류도 과일이나 채소, 나무, 곡물 등 식물 성분은 물론 물론 칼슘, 비타민 등 영양성분을 직접 입히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 우유나 인삼, 콜라겐, 버섯, 해조류에서부터 최근에는 금, 은을 코팅한 쌀까지 등장할 정도다.
비타민A 성분을 코팅한 카로틴쌀이나 칼슘, 철분쌀, 다이어트쌀, 당뇨쌀 DHA 강화쌀, 은단쌀, 홍화씨 추출액 함유쌀, 포도씨 추출물 코팅쌀, 매실 추출물 함유쌀, 녹차 첨가쌀 등이 나와있다. 또 동충하초쌀, 홍국쌀 등도 있다.
★재배 과정에 영양분 투여=게르마늄쌀이나 키토산쌀처럼 재배 과정에서 논이나 비료에 직접 영양 성분을 투여한 쌀도 있다.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농산물일 뿐 아니라 해당 영양분이 쌀에 함유되기 때문에 건강도 고려할 수 있어 일거양득이다.
게르마늄쌀의 경우 광물질의 일종인 게르마늄을 분쇄해 비료로 사용해서 재배한 쌀이다.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쌀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게르마늄의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키토산쌀은 게에서 추출한 키토산을 이용하여 벼를 재배하는 방식이다.
기능성 식품학
기능성 쌀 대부분은 일반 쌀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최근 기능성 쌀이 쏟아져나오면서 그 효과에 대한 논란도 일고 있다. 일부 품종개량쌀을 제외한 많은 기능성 쌀 대부분은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최근뉴스: 경향신문 출처>
밥 대신 간편하게 물에 타서 마실 수 있는 다이어트용 쌀이 정부 연구기관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식품연구원은 19일 휴대가 간편하고 조리할 필요없는 웰빙형 다이어트식 ‘슬림미(米)’를 개발해 이르면 이달말부터 시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슬림미는 현미, 보리, 콩, 다시마 등의 곡류에 다이어트용 기능소재를 혼합해 만든 것으로 미숫가루처럼 우유나 물에 타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도록 돼 있다. 개발팀의 한찬규 박사는 “슬림미는 비타민C 과립향을 첨가해 맛도 좋고, 먹고난 뒤 상당기간 포만감이 유지돼 충분히 한끼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슬림미는 또 100% 국산 원재료를 사용해 영양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체중감량, 배변량 증가,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는 게 개발팀의 설명이다. 실제로 개발팀이 남녀 22명에게 슬림미를 하루 한끼씩 4주일간 먹게 하고 조사한 결과 평균 1.1~3.0㎏의 체중감소 효과가 나타났고, 17명(77.3%)은 배고픔을 거의 느끼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시판가격은 1봉에 3,000~4,000원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