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신석정辛錫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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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인 신석정辛錫正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夕汀 辛錫正론
1. 작가 생애 및 작품활동
신석정은 1907년 7월 7일 전라북도 부안읍 동중리에서 한약방을 경영하는 아버지 신기온과 어머니 이윤옥 사이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석정이 8살때 가세가 크게 기울었으며 인근 선은동으로 옮겼다. 석정의 소년시절을 보낸 이곳들은 석정시의 목가적 전원의 배경이 된 곳이다. 석정은 한학자 할아버지로부터 한학을 배우다 12살 나던 1918년 부안 보통학교 2학년에 입학하였다. 학교에서 수업료를 안낸 학생을 벌주는 일본인 교사에 항의하는 운동을 주도할 만큼 어린 시절부터 정의감이 강했다. 이 때문에 무기정학까지 당했다가 18살이던 1924년 3월에 복교하여 당해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4월 조선일보에 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틈틈이 중앙의 신문과 잡지에 다양한 필명으로 투고한다. 그해 5월 박소정(朴小汀)과 결혼한 후 1930년 불심을 닦기 위해서라기보다 철학과 문학을 익힐 목적으로 상경하여, 중앙불교전문강원 석전 박한영 화상의 문하에서 불전을 연구를 한다. 이때 박용철(朴龍喆)이 주관하는시문학(詩文學)과 연결되어 당시 시단의 거두였던 정지용(鄭芝溶)을 비롯 이광수, 한용운, 주요한, 김기림 등의 문인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인연으로 1931년 시문학 3호에 시 을 발표한다. 그러나 자연귀의적 정서에 젖어 있던 시인은 서울 생활을 이겨내지 못하고 고향으로 내려온 뒤 고향과 전주 지역을 벗어나지 않았다.
1939년 33살의 나이에 제 1시집「촛불」이 나오자 시어(詩語)의 조탁, 각도의 참신, 형식의 세련등 종래의 시를 일변시킨 전원의 서정적 목가시인으로 찬사를 받게 되었다. 이 시집에는 등 초창기의 주옥같은 시 36편이 실려 있다. 해방이 되고 그는 제 2시집 1947년 「슬픈 목가」를 펴냈다. 이 시집에는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무렵 그는 교직에 몸을 담아 국어를 가르쳤다. 1956년에는 제3시집 「빙하(氷河)」를 상재했다. 이 시집을 펴내기 전 그는 참담한 가난을 겪어야 했다. 이 시집에는 해방이후 625를 거치면서 쓰여진 64편의 시가 수록되었다. 석정은 회갑을 맞은 1967년 제4시집 「산의 서곡(序曲)」발간했다. 1970년 그는 제5시집 「대바람 소리」를 펴냈다. 24편의 시가 수록된 이 시집은 초기의 목가적인 세계로 회귀하면서 더욱 차분하고 고요한 관조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1974년 7월 6일 수상집 『난초잎에 어둠이 내리면』의 출판을 기다리다 생을 마감한다.(향년 68세)
2. 석정의 시세계의 변모
자연시인, 전원시인, 목가시인 일제강점기의 전원문학
1930년대 우리 민족은 일제와 봉건적 잔재의 속박으로 수많은 고통을 겪고 있었다. 그러기에 일제로부터 독립하고 봉건적인 유습으로부터 탈피하는 것이 민족의 최대 목표였다. 이런 상황에서 문학도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신석정, 김상용 등은 서정적이고 전원적인 시를 창작하였다. 이들의 시는 자연과 모성의 세계를 추구한 것이었는데, 민족의 현실을 외면하고 이로부터 도피하고자 했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고, 민족적 삶의 원형과 모태를 추구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등으로 평가받는 신석정의 문학적 바탕이 되는 사상은 자연이다. 물론 시인이 어떤 한 사상에 집착하여 창작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듯 석정도 그의 삶에서 운명적으로 접하게 된 이러한 사상들이 시심(詩心)의 바탕이 되어 아름다운 작품으로 탄생한 것이다.
1) 초기 시 : 자아와 자연의 친화(「촛불」, 「슬픈 목가」)
초기 시는 자연친화의 전원시와 목가시를 노래한 것으로 1930년대 이후의 작품으로 대표작에는 등이 있다.
초기의 시작품들은 자아와 자연과의 친화적 관계양상에서 살필 수 있다. 석정시에서의 자아와 자연의 관계는 통일성의 조화로 양식화되고 있다. 그리고 이 자아와 자연의 동질적 합일 위에 친화적 조화가 조성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시인 석정의 주체적 자아와 대상적 사물 사이의 교감을 오히려 암담한 일제의 압제의 반동으로 유추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따라서 석정의 시는 이 두 면, 즉 자아에 내재된 ‘낙원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식’의 대립에서 생겨나는 부조화의 갈등을 자연친화로 여과시킨다.
침략자인 일제 앞에 정면으로 대결하지 못하고 자연으로 눈을 돌린 데 대해 보는 이의 해석에 따라서는 은둔적 경향도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은둔적 경향은 1920년대의 낭만주의 문학에서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까지 소급할 수 있는 한국문학의 전통적인 한 국면이기도 하다. 오택근은 “신석정의 전반기 작품에서의 밤의 의미는 상실의 극복, 평화지향 그리고 자유추구 등으로 한 시대를 반영한 저항시인으로 본다.” 라고 말한 바 있는데 오택근, “신석정의 전반기 작품에서 밤의 의미”, 「시문학」 117호, (1981. 4)
이는 시작품의 외부적 흐름이 은둔적 요소를 드러낸다고 할지라도 그 비유적상징적 의미의 해석과 유추로 본다면, 오히려 저항성의 강한 암시라고 이해될 수도 있다.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