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형언할 수 없는 숭고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프랑수아 리오타르
형언할 수 없는
숭고함
-서구회화 한계 극복
목 차
① 숭고의 체험
② 숭고의 묘사
③ 숭고의 본질
④ 숭고의 효과
⑤ 숭고의 미학
-존재의 강화
-사건성의 체험
-숭고의 부정적 묘사
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Ⅳ」
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바넷 뉴먼을 통한 리오타르의 숭고
실제 작품 앞에 서면 거대한 색면에 압도당하여 두려움이 아닌 불편한 인상을 줌
숭고의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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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관찰자의 지각의 범위를 넘어선 작품 ≠ 아름다움
=미, 추 범주에 포함되지 않은 것
관찰자의 체험 or 느낌이 사물을 예술작품으로 성립하게 함
식별 가능한 대상X , 예술가에게 속한 것X = 현실의 ‘가상’이 아닌 ‘사물’
리오타르가 말하는 숭고의 체험
1
바넷 뉴먼을 통한 리오타르의 숭고
숭고의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