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개론 시조時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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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조(時調)
시조의 내용
현존하는 시조작품으로 불린 것으로는 청구영언, 가곡원류, 해동가요, 남훈태평가, 고금가곡 등이 있다. 작자는 군왕부터 기녀까지 각층을 망라한다.
(1) 애정문학으로서의 시조
애(愛)는 칠정의 중추이니만큼 사랑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없다. 우리의 애정문학은 고구려 유리왕의 ‘황조가’에서부터 비롯하여, 신라시대에는 고답적인 애정시가 불렸으나, 고려시대에 들어와서 유녀들의 저속한 애정시나 별리에서 오는 연모의 상념을 노래한 속요로 불렸다.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모든 형태의 애정을 빌어 표현하였다.
① 조홍시가
- 노계 박인로가 한음 이덕형의 집을 찾아갔을 때 쟁반에 차려 내온 홍시를 보고, 돌어가신 어머님을 추념해서 지은 작품.
盤中(반중) 早紅(조홍)감이 고아도 보이나다.
柚子(유자) 안이라도 품음적 하다마는
품어 가 반기리 업슬새 글로 설어 하노라.
② 금부도사 왕방연이 세조의 명에 의하여 단종을 강원도 영월에 모셔다 놓고 돌아오면서, 단종에 대한 추모와 비회를 읊은 작품.
千萬里(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은 님 여희고
내 음 둘 듸 업서 냇에 안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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