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보고서

 1  한글날 보고서-1
 2  한글날 보고서-2
 3  한글날 보고서-3
 4  한글날 보고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글날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숙제(한글날)
1.요약 정리
국어 선생님께서 한글날 영상을 보여주지 않으셨다면 나는 한글에 대한것을 거의 알지 못하였을 것이다. 한글에 대해 아는것 이란 세종대왕 과 집현전 학자 분들이 모여 만들었다는 거 바께 없다. 한글날 영상에서 진행을 외국인이 했는데 외국인 이 하는것을 보고 나 쑥스 러움을 감출수 없었다.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데 우리나라 사람인 나보다 한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많은 것을 알고있어 많이 쑥스러웠다. 그래서 더욱 한글날 영상에 집중하게되어 많은 것을 알게되었다.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만드신다고 하실 때 만은 관리들이 반대를 하였다. 관리들중 대표로 최만리라는 사람을 댈수 있다. 이 최만리는 ‘사대관계에 어긋나기 때문에 한자를 써야합니다’ 라고 말했다. 이 사람이 이렇게 말한 까닭은 옛부터 우리나라는 중국으로부터 문화와 문자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반면, 세종대왕 께서는 ‘우리나라는 사대관계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발전한건 사실이지만 우리의 문자가 없으면 우린 중국인이나 다름없다. 그리고 백성의 무지함을 깨우치고 싶다.’라고 말하셨다. 이렇게 세종대왕 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까닭은 글을 몰라 자신의 심정을 표현할수 없었던 백성들이 억울하게 죽는게 안타까워서 그렇고 또다른 이유로는 백성들의 눈과 귀를 열어 새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라고 했다.
여기서 세종대왕의 백성을 생각 하는 마음을 알 수 있어 세종대왕의 위대함을 다시한번 보게 되었다.
한글은 제작원리에서도 위대한 모습을 보인다. 예전에 문의 모양을 본따 글을 만들었다고 얼핏 들은적이 있다. 그러나 이 영상을 보고 확실하게 알게되었다.
자음은 의학과 다른나라의 언어까지 이용하여 소리낼때의 모양을 본따서 만들었다고 한다.
입, 목, 혀등의 모습을 본따서 만들었다고 한다.
모음은 철학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하늘을 상징하는것은 , 땅을 상징하는것은 ㅡ
사람을 상징하는 것은 ㅣ 라한다. 이것을 조합하여 만든것이 모음이라고 한다.
자,모음의 조합 원리는 잘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배치에따라 손쉽게 음과 뜻을 바꿀수있으며 자음의 과학적인 면과 모음의 철학적 인면이 만나는 것이다. 이를 천지인의 만남이라고 하는데 음양오해의 조합이라고 한다.
한글이 다른 나라 언어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자음은 발음 기관의 모양의 모습을 본따만든 것이 다른나라와 구별되는점 이다. 반면 영어는 글자와 그 발음의 관계가 없다. 그리고 한글은 음양오행, 천지인등 조화롭고 아름답게 만든게 특징이다.
우리 한글은 디자인 측면에서도 우수성을 보이는데 여기서 나오는 디자이너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디자인을 만드는것이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했는데 그것이 한글이다. 점, 선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체계적이고 아름답게 표현 하였고 자연의 원리를 본받았다고 한다.
이뿐아니라 한글은 정보화 시대가 찾아옴에 따라 더욱 우수성이 빛나게 되는데 가로, 세로 여러 모양으로 쓸 수 있어 무거운 기분, 가벼운 기분등 여러 기분을 낼수 있다. 그래서 디지털 시대에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또한 한글은 중국어와 영어에 비해 빠르게 쓸 수 있고 요즘에는 더욱빠르게 칠수있는 한글 전용 타자기도 나오고 한글주소까지 나왔다고 한다.
한글 창제이후에 세종대왕은 한글창제에 그치는게 아니라 일반화와 대중화에 노력을 많이 했는데 표준어를 정하고 동국정훈 이라는 것을 발행하였다.